타바타 운동이란 무엇일까?

2018년 11월 14일
오늘은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고강도 운동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장기적으로 영구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운동법은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일 것이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에 대해 이미 이야기한 적이 있지만, 오늘은 타바타 운동을 더 알아보고자 한다.

HIIT와 비슷한 타바타는 짧은 시간 내에 꿈에 그리던 몸매를 가꿀 수 있게 도움을 준다. 

타바타 운동이란 무엇일까?

타바타는 짧은 휴식 시간을 사용하는 격렬한 운동법이다. 처음에는 HIIT와 같게 보일 수 있지만, 특히 휴식 시간에 있어 차이점이 있다.

HIIT는 휴식 시간이 운동 시간과 같거나 조금 더 길지만, 타바타는 휴식 시간이 운동의 절반이다.

예를 들어 복부 운동을 20초간 하면 10초간의 휴식을 취한다. HIIT의 경우에는 휴식 시간이 최대 20∼30초이다.

타바타 운동이란 어떤 것일까

타바타의 목표는 우리 몸이 최대한의 성과를 내고, 심장 박동을 한계까지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 생각해보면 타바타가 HIIT보다 훨씬 더 격렬한 운동이라는 것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타바타는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타바타 하는 법

이미 여러 헬스장 프로그램에 포함된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타바타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격렬한 운동이다. 20초 안에 운동을 최대한 반복하고, 10초간 휴식을 취한 뒤, 똑같은 운동을 7번 반복하면 된다.

이 운동은 하나의 근육에만 집중된 것이 아니라 여러 근육을 움직이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하지 않으면 부상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스쿼트, 팔굽혀펴기, 스트라이드 및 턱걸이는 타바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일부 운동이다.

팁과 요령

타바타 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다.

  • 무게를 사용하자. 이 운동의 목표는 몸이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게 하는 것이므로, 무게를 들고 하면 이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타바타는 힘들고 강렬한 활동이지만, 사용하는 무게가 평상시에 들었던 것의 75%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지루하고 지치는 루틴이 될 수 있다.
  • 도움을 구하자. 친구에게 우리가 운동 한 세트를 반복하는 횟수와 운동 및 휴식 시간을 세는 것을 도와달라고 말해보자. 이렇게 하면 누군가가 나를 도와준다는 느낌이 들어, 운동이 훨씬 더 쉽고 즐거워질 수 있다. 특히 집에서 운동하는 경우에는 더 그렇다. 헬스장에 다니기로 했다면, 코치가 대부분 도움을 줄 수 있다.
  • 매일 하지 말자. 운동을 과하게 하는 것은 가장 안 좋은 방법이다. 타바타는 매우 큰 힘이 필요한 운동이기 때문에, 매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 대신 일주일에 두어 차례만 해 보자. 나머지 시간에는 근력 또는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헬스장 수업과 같은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다.
타바타 운동 팁과 요령

  • 무게를 내려놓지 말자. 휴식을 취하는 동안, 손에 있는 무게를 내려놓지 말자. 이렇게 하면 긴장이 풀려 다시 운동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10초만 휴식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 할 수 있다는 확신을 하자. 고강도 운동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에 대해 확신할 수 없다면, 먼저 신체검사와 신체 저항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신체는 한계에 도달하게 되며, 우리는 이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강요하지 말자. 8세트를 실시하면 약 4분 정도가 소요된다. 타바타 수업은 대개 30분 정도 소요되지만,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수업에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 준비되었다고 느껴지면 조금씩 운동 시간을 늘려보자.

자신의 몸을 한계에 도달하게 만드는 고강도 운동을 한번 시도해보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