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백질 식단으로 군살은 빼고 근육량은 늘리자

2019년 11월 28일
이 글에서는 고단백질 식단을 따르는 방법에 대해 배워 보자. 부적절한 시기에 이 식단을 시작하면 신체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시작하기에 적절한 시기를 파악해야 한다.

군살을 빼면서 근육량은 늘리고 싶다면 고단백질 식단을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오늘은 고단백질 식단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 식단으로 군살은 빼고 근육량은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른 모든 유형의 식단과 마찬가지로, 이 방법 또한 의사의 지시 사항을 따르면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부작용으로 고생하게 될 수도 있다.

고단백질 식단이란 무엇일까?

운동하면서 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늘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종종 고단백질 식단을 따른다.

이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단백질 섭취를 매우 높이고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를 가능한 한 줄이는 방법이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면서 고단백질 식단을 따르면 훨씬 빠르게 근육량을 늘릴 수 있다. 또한 지방 섭취를 피함으로써 체내에 축적된 지방량을 줄여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 

고단백질 식단이란 무엇일까?

고단백질 식단을 따르는 방법

고단백질 식단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으니, 지금부터 좋은 결과를 보장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곧 알게 되겠지만, 이 식단은 매우 간단하고 부엌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필요가 없다. 또한, 구하기 힘든 식품을 찾아다닐 필요도 없다.

무엇보다도 고단백질 식단의 가장 좋은 점은 포만감이 생겨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허기를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 아침 식사 때만 탄수화물을 섭취하자: 앞서 언급했듯이, 이 식단에서는 탄수화물 섭취가 제한된다. 따라서 하루의 첫 끼인 아침 식사 때만 가능한 한 자연적인 형태의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할 수 있다.
  • 식사를 거르지 말자: 이 식단은 포만감을 제공하지만, 하루에 5번으로 나누어서 식사해야 한다. 이는 하루 동안 필요한 에너지를 신체에 제공하고 폭식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매 식사의 75%가 단백질로 구성되어야 한다: 적어도 매 식사의 절반 이상이 단백질인지 확인하고, 점심 식사와 저녁 식사 때는 단백질 섭취를 75%까지 늘리자. 단백질이 근육을 단련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라는 점을 잊지 말자.
  • 수분 보충을 잊지 말자: 식단을 따르면서 물, 스무디, 천연 주스를 마셔 보자. 이렇게 하면 신체가 필요로 하는 단백질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
고단백질 식단을 따르는 방법

고단백질 식단의 위험성

앞서 언급했듯이, 고단백질 식단은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를 줄이면서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방법이다.

이러한 유형의 식단을 장기간에 걸쳐 지속하는 것은 건강한 방법이 아니므로, 꼭 의사의 감독하에 시작하기를 권장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 통풍 발병의 위험: 다량의 단백질 섭취는 시간이 지나면서 요산 수치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그 결과 매우 고통스러운 질환인 통풍이 발병할 수 있다.
  • 피로: 신체가 기능을 모두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종류의 영양분이 필요하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쳐 충분한 지방을 섭취하지 않으면 피로를 더욱더 자주 느낄 수 있다.
  • 신장 및 간 손상: 다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신장과 이 과도하게 움직이게 만든다.

대체로 보았을 때, 고단백질 식단이 극도로 위험하다는 뜻은 아니다. 또한, 이 식단이 기적과도 같은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도 아니다.

단, 전문가의 감독 하에 일정 기간 동안만 이 식단을 따라야 한다.

바로 이것이 목표를 달성하고 위험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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