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유산소운동을 위한 4가지 팁

2018년 11월 28일
운동할 때는 항상 심장혈관 문제의 위험이 따른다. 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더욱더 그렇다. 꾸준한 유산소운동은 이런 위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무리한 유산소운동은 역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럼 이제 안전한 유산소운동을 위한 4가지 팁을 살펴보자.

유산소운동은 칼로리를 연소시키고 호흡 및 순환계를 개선하는 등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해 준다. 하지만 이러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유산소운동은 오히려 우리 몸을 해치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그렇다면 안전한 유산소운동을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심장 박동수를 높이는 수영달리기, 사이클링, 크로스핏과 같은 다소 격한 유산소운동을 할 때는 이러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유산소운동을 할 때 위험을 예방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자.

안전한 유산소운동을 위한 4가지 팁

유산소운동을 할 때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평소에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이것은 예방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안전한 운동을 위해 명심해야 할 몇 가지 지침이다.

1.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라

열정을 가지고 자신이 가진 한계를 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리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몸은 주어진 활동에 대해 서서히 적응한다. 그러다 우리 몸이 한계에 다다랐을 때는 스스로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를 보내는데, 그 신호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신호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되면 심혈관계가 견디지 못해 위험할 수 있다.

2. 환경을 고려하라

특히 여름이나 겨울에, 기온이 매우 높거나 낮을 때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은 다른 위험 요인을 동반할 수 있다. 

일사병, 탈수 또는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호흡기와, 더 심한 경우 심혈관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환경을 고려하라

여름과 겨울에 유산소운동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요점은 여름이나 겨울에 하루 기온이 가장 높거나 낮을 때를 피해서 운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기온 외에도 체온의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바람이나 습도, 그리고 비와 같은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

또 알아두면 좋은 점은 추운 날씨에 유산소운동을 하면  아주 좋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올바르고 안전한 방법으로 운동한다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강화되고, 무엇보다도 운동 능력도 상당히 향상된다.

그러나 역시 이 또한  모든 이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차갑고 건조한 겨울 공기가 우리 폐에 유입되면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운동 전 건강 검진을 하라

시합이나 경기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건강 검진이 필수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꼭 시합이나 경기에 나가지 않더라도 개인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이나 크로스핏을 시작하려는 사람들 또한 운동 전에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몸 상태에 따른 잠재적인 위험을 파악하기 위해 심전도 검사(electrocardiogram),  도플러 초음파 촬영(Doppler ultrasonography) 그리고 스트레스 검사 등을 실시하고, 의사가 해도 좋다고 확정한 경우에는 안전하게 그 운동을 시작하면 된다.

4. 전문가와 운동 계획을 상의하라

이 외에도 각 분야 전문가의 지도가 더해진다면 더욱 금상첨화일 것이다. 여기에서 전문가란, 운동과 건강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의사 또는 특정 분야의 트레이너를 일컫는다.

개인 트레이너가 우리의 몸 상태와 운동 능력, 가족력 그리고 운동의 위험 요인 등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정확히 우리에게 필요한 운동 계획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고, 부상 없이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피트니스 관련 앱과 같은 주위의 유익한 도구들을 이용한다면 자신의 운동 성과와 몸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해 보도록 하자.

전문가와 운동 계획을 상의하라

심장 건강을 위한 기타 팁

앞서 살펴본 조언이 운동과 관련된 것이었다면, 아래에서 살펴볼 내용은 심장 건강을 위해 매일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팁에 관한 것이다.

  • 소금 적게 먹기
  • 칼륨(포타슘), 섬유질, 비타민 섭취 늘리기
  •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 섭취 줄이기
  • 술 적게 마시고 담배 적게 피기
  • 채소, 과일, 정제하지 않은 곡류, 생선 말린 과일 등의 건강한 식단 유지하기

또한, 호르몬 분비를 촉진 시키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건강하고 활발한 성생활은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더 정기 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건강 검진을 통해 당장 뚜렷한 증상이 보이지 않을지라도 혹시 있을지 모르는 병을 사전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다.

심장 건강을 위해 최대한의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