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건강 수준 개선하기

2019년 7월 25일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싶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자. 몇 가지 팁을 따른다면 심장 강화 운동을 통해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운동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심혈관 운동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많은 이점 중에서도 심장 강화 운동은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하고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심장과 폐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오늘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심혈관 운동의 목적은 심장 박동 수를 높여 더 격렬하게 호흡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하게 된다. 유일한 문제라고 한다면 최선을 다해 훈련을 할 수 있는 심혈관 건강 수준에 도달하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 점이다.

이 수준에 도달하려면 더 많은 지구력이 필요하다. 지구력은 순환계 및 호흡계 시스템이 움직이는 근육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할 것을 요구한다. 이는 지속적인 신체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따라서 더 오랫동안 강도 높게 훈련하기 원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심혈관 지구력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몇 가지 조언이 담긴 리스트를 준비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1. 자신이 좋아하는 심혈관 운동을 선택하자

이는 심혈관 강화 훈련을 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활동이나 운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는 사람은 그 어디에도 없다. 그리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운동이란 바로 내가 가장 즐기는 운동이다. 즉, 개인 기록을 계속해서 뛰어넘을 수 있도록 동기 부여와 의지력을 선사하는 운동을 말한다. 

1. 자신이 좋아하는 심혈관 운동을 선택하자

예를 들자면 시작하기에 좋은 활동은 바로 걷기 운동이다.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어디서나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자전거, 수영, 달리기, 계단 오르기 또는 춤과 같은 지속적인 움직임이 필요한 활동이라면 무엇이든 좋은 심혈관 운동이 될 수 있다.

2. 수분을 보충하자

약간의 탈수 현상만으로도 신체가 움직이는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적절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더 오랫동안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수행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훈련 세션을 하는 동안 쭉 물을 한 모금씩 계속 마셔야 한다. 이렇게 하면 심혈관 건강 개선에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신체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

3. 심혈관 운동 강도는 서서히 늘리자

30분간의 세션이 될 때까지 훈련 시간을 매주 몇 분씩 늘리자. 많은 양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훈련을 할 때마다 시간과 강도를 조금씩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너무 격렬하게 운동을 하면서 예기치 못한 부상에 노출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이는 게 더 좋다.

3. 심혈관 운동 강도는 서서히 늘리자

달리는 거리와 속도에 관해서는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처음 몇 주 동안에는 세션에 집중하고 끝마치는 데에만 중점을 두도록 하자. 몇 주가 지나고 나면 운동을 하루 더 하거나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루틴에 변화를 줄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운동의 강도를 높이거나 새로운 활동을 추가하거나 총 훈련 시간을 늘리는 등이 있다.

4. 탄수화물을 거르지 말자

탄수화물은 운동 수행 능력에 매우 중요하다. 몸매를 유지하려면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제거해서는 안 된다. 지구력을 개선하는 게 목표면 더욱더 그렇다. 탄수화물은 신체를 위한 연료의 주된 공급원이며 더 오랫동안 생산적인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따라서 우리는 루틴에 필요한 탄수화물의 양을 계산해야 한다. 본인이 하는 훈련의 유형에 맞게 식단을 조정해야 한다. 탄수화물이 훈련 중 에너지를 늘리는 연료라는 점을 명심하자.

또한, 탄수화물을 훈련 중 사용할 때는 체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작아진다.

5.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자

대부분 사람은 인터벌 트레이닝에 체중 감량에 훌륭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지구력을 높이고 심장이 더 많은 혈액을 빨아올리게 만드는 데에도 효과적이라는 점을 알아 두어야 한다. 이는 심혈관 건강 수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자 

심장이 더 많은 혈액을 빨아올리면 각 세션에서 활동하는 근육에 더 많은 산소가 전달된다는 뜻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이는 피로감이 생기지 않게 막아 준다. 즉, 일주일에 2~3회씩 20분 정도의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기를 권장한다.

이 조언을 실천에 옮기면 분명 심혈관 건강이 조금씩 개선될 것이다. 동기 부여를 잃지 않고 인내심을 갖고 꾸준하게 운동을 하면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