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달리기

2019년 3월 30일
최근까지만 해도 임신한 여성이 운동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되었지만, 다행히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졌다. 아래에서 임신 중 달리기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임신 9개월 동안 체력 수준에 따라 운동 루틴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몇 가지 중요한 조언을 따르는 한 임신 기간에 달리기와 같은 운동 루틴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데, 오늘은 임신 중 달리기와 이를 어떻게 실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자.

임신 중 달리기가 가능할까?

여러 연구와 조사를 통해 임신 중 달리기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에게 운동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요가, 수영, 필라테스, 오래 걷기를 넘어서 많은 여성은 아기가 태어나기를 기다리면서 여전히 달리기를 한다. 임신 중 달리기는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이점을 선사한다.

임신 중 달리기가 가능할까?

위험 요소가 있는 임신이거나 의사가 지시한 방법과 다르게 하지 않는 한, 임신 중 조깅이나 달리기는 자존감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또한 골다공증과 과도한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다리 부종을 완화하며 전자간증을 막을 수 있다. 게다가 출산과 회복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달리기는 중강도 또는 고강도의 운동이지만 자신만의 속도로 뛰면 된다. 단, 달리기한 적이 없다면 신체가 익숙해질 수 있도록 천천히 시작해야 한다.

임신 중 달리기를 위한 팁

임신하기 전부터 달리기를 시작했는지와 관계없이, 다음과 같은 중요한 팁 몇 가지를 따르는 것으로 이 운동을 수행할 수 있다.

1. 임신 중 의사와 상담을 하자

친구 또는 지인이 임신 중 달리기를 시작했고, 그 어떠한 문제를 경험하지 않았다고 해도 모든 여성과 임신이 동일한 것은 아니다.

의사에게 이러한 활동이 괜찮은지 물어보아야 한다. 만약 의사가 회의적인 답변을 한다면 가장 적합한 활동이 무엇인지 상의해 보자. 

2. 적당한 운동을 하자

달리기 경험이 많다고 해도 달리기가 엄마와 아기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 두어야 한다.

마라톤을 하거나, 기온이 높을 때 달리기를 하거나, 신체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운동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바람직하지 않다.

필요하다면 달리기 대신 조깅이나 빨리 걷기를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 이 방법은 특히 배가 점점 더 무거워지고 피로감이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 임신 후기에 유용하다. 물도 충분히 마셔야 하고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외출을 피하는 것도 잊지 말자.

3. 편안한 옷을 입자

이는 달리기를 하려고 하는 임신부뿐만 아니라 운동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팁이다.

그렇지만 특히 임신한 경우에는 자신의 체형에 맞는 옷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복부나 발목 주변이 너무 꽉 조이지 않는지 확인해 보자. 땀을 말리고 흡수하는 운동복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신발의 경우 편안하고 다양한 지형에서 달리는 데 적합한 제품이어야 한다. 또한 낙상과 부상을 예방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임신부의 인대는 더 느슨하기 때문에 더 쉽게 접질릴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4. 임신 중 신체에 귀를 기울이자

임신 중 달리기는 즐겁고 건강한 활동이 될 수 있지만 충격이 높은 운동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매우 피곤하거나 무릎이 아프거나 운동을 끝난 뒤에도 심박수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와 상담을 하자. 불편함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료적 조언을 구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자.

5.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자

5.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자

임신 중에는 허리가 복부의 무게를 지탱하기 때문에 상당한 압력을 받게 된다. 임신부의 경우에는 통증을 줄이기 위해 등을 앞쪽으로 구부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는 낙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달리기할 때는 등을 곧게 펴고 고개를 앞으로 들고 어깨를 뒤에 두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 경련과 근육통을 피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임신 중 달리기는 경주 또는 경쟁이 아닌 즐겁고 재밌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적당한 운동을 즐기고 이러한 운동이 우리와 배 속의 아기에게 선사하는 이점을 누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