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30분간 달리는 것의 이점 6가지

2018년 12월 2일
매일 30분간 달리는 것에는 수많은 이점이 있다. 그중 어떤 점들이 가장 좋은지 살펴보도록 하자.

달리기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하고 좋은 운동 중 하나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 효능을 누리기 위해 매일 마라톤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대신 이 글에서는 매일 30분간 달리는 것의 이점 6가지를 소개한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적당한 속도로 5~10분간 달리는 것이 심장 마비, 뇌졸중 및 일반적인 질병의 위험을 줄여준다고 한다.

매일 30분간 달리는 것의 또 다른 이점 중 하나는 몇 주가 지나면 음식에 대한 욕구가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된다는 점이다. 그 결과 달리기를 하고 나면 건강한 음식이 먹고 싶어진다. 지금부터 우리는 가장 주목할 만한 달리기의 이점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즐겁게 읽어보도록 하자!

매일 30분간 달리는 것의 이점 6가지

1. 기분이 좋아진다

달리기를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더 행복해지게 만드는 엔도르핀이 생성된다. 흥미로운 사실은 단 10분만 달리기를 하더라도 이러한 호르몬의 방출을 촉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분이 좋아진다

스포츠를 통해 기분이 나아진 것을 보여주는 한 가지 좋은 예는 바로 직원들을 대상으로 벌인 연구 결과이다. 직원들은 운동하는 동안 더 행복하고 능률적이었다. 연구원들은 직원들이 운동하지 않은 날에는 기분과 수행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보지 못했다.

2. 심장 건강을 상당히 개선한다

유산소 운동은 심장에 좋다. 따라서 달리기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은 그다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더 많이 달릴수록, 심장이 건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짧은 달리기 세션도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미국 심장 학회지에 따르면, 하루에 5∼10분간의 달리기가 수명을 몇 년 더 늘릴 수 있다고 한다.

3.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완화한다

운동은 체내에 있는 노르에피네프린의 양을 늘린다. 노르에피네프린은 뇌가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 화학 물질이다.

따라서 힘든 하루를 보냈다면 주저하지 말고 30분간 달리기를 해 보자.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고, 정신적 긴장감을 대처하는 능력이 높아질 것이다.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완화한다

실제로 미국 스포츠의학회에 따르면, 30분간의 달리기는 주요 우울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기분이 나아지게 하는 데 충분하다고 한다.

4. 수면을 개선한다

이 글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달리기의 또 다른 이점은 바로 밤에 잠을 깊이 잘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실제로 청소년 건강 저널에서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 더 나은 객관적 수면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수면의 질, 기분 및 집중력이 개선되면서 주간 졸음이 감소했다고 한다.

수면을 개선한다

더욱이 운동을 하면 체온이 높아지는데, 그 이후에 다시 낮아지게 되면 잠을 깊이 잘 수 있다. 이는 운동이 불안, 동요 및 우울증을 줄임으로써 어떻게 수면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5. 인지 기능이 개선된다

매일 30분간 달리면 기억, 사고 및 이해와 같은 인지 기능이 높아진다. 달리기하면 혈액 공급이 높아져 대뇌 산소 공급이 좋아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또한, 달리기는 심지어 가족력이 있는 사람도 치매의 증상을 줄이고 알츠하이머로부터 뇌를 보호할 수 있다. 

게다가 충분한 산소 공급으로 뇌의 훈련 과정이 더 활발해진다. 일상적인 일을 수행하는데 가능한 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6. 칼로리를 소모한다

달리기는 특히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측면에서 칼로리 소모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좋은 신발 한 켤레만 있으면 되며, 야외에서도 할 수 있으므로 굳이 헬스장에 갈 필요도 없다.

체중 감량의 기본은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하는 것이다. 그리고 달리기는 이를 효율적으로 실천할 방법이다. 달리기할수록 몸매가 더 좋아질 것이다!

끝으로 달리기의 이러한 이점들이 즉시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렇지만 정기적으로 달리기를 하면 짧은 시간 내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몇 주만 지나도 몸과 마음이 훨씬 나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