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 수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2019년 3월 23일
운동을 위해 수영을 하거나 특정 직업을 위해 하든, 아니면 단순한 취미로 하든지에 상관없이, 수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성인도 수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수영하는 법을 모르는 많은 성인은 새로운 것을 배우기에는 이미 때가 너무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나는 수영할 줄 몰라”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그리고 이들은 심지어 수영이 성인에게 제공하는 훌륭한 이점을 모두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말을 한다. 그들의 목소리에서는 마치 배가 이미 떠난 것처럼 체념하는 듯한 느낌이 묻어 나온다. 그렇지만 정말 사실일까? 성인이 수영하는 법을 배울 수는 없는 걸까?

어릴 때부터 배울 수 있다면 가장 좋지만, 운동 기능 계속 발달하고 있고 뇌가 새로운 지식을 잘 흡수할 수 있다면 지금부터 시작할 수 없는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다.

성인이 수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성인이 수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가장 먼저 수영하는 법을 모른다는 사실을 부끄러워하지 말아야 한다. 실제로 그저 무안함을 느끼지 않기 위해 수영 수업에 등록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수영할 줄 모르는 성인들은 많이 있다. 게다가 모든 것을 다 잘할 수는 없다. 불편한 느낌을 받을 때 이를 상기시켜야 한다.

결과적으로 결단을 내리고 수업에 등록해야 한다. 수업에 등록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4가지 사항을 꼭 기억하자.

  • 일관성을 갖고 수영을 배우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자.
  • 변명을 하지 말고 수영을 해야 하는 날짜와 시간을 끝까지 다 마치자.
  • 열성적으로 진척과 차질이 있는 과정을 배우는 것을 즐겨 보자. 다른 수강생 및 강사와 잘 어울리고 협력적인 관계를 맺자.
  • 갖고 있을 수 있는 물에 대한 혐오감과 두려움을 뒤로하자. 

수영 강습을 받자

시작에 앞서 물에 뜨고 호흡을 조절하는 등과 같은 다른 유형의 움직임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사람은 신체 밀도가 물보다 더 낮기 때문에 물에 뜰 수 있다. 하지만 말처럼 언제나 쉽지만은 않다.

이러한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단계를 따르자.

  1. 수영장의 얕은 구간에 선다.
  2. 숨을 들이마시고 참는다.
  3. 머리의 반이 물에 잠길 때까지 몸을 앞으로 기울인다.
  4. 발차기를 하면서 신체가 뒤로 쭉 뻗을 때까지 다리를 올린다.
  5. 등을 곧게 유지하고 복부가 아래로 향하는 상태에서 밀어낸다.
  6. 몸에 힘을 풀고 천천히 숨을 내쉰다.

마지막 사항은 물에 뜨는 데 필수적이다. 물에 뜬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몸에 뻣뻣하게 힘을 주게 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오히려 몸에 힘을 풀고 물에 자신을 맡겨야 한다.

수영하는 법을 배우기 위한 기초 다지기

일반적으로 초기 훈련을 받은 첫 번째 날이 지나면 강사는 초보자를 위한 기본 기술을 가르치게 된다. 여기에는 특히 보드를 사용하여 발차기를 하고 팔을 젓는 연습을 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강사가 제안할 수 있는 또 다른 활동으로는 자신의 단계를 알아 가는 방법이 있다. 게임을 하고 물속에서 걸으면서 모든 사람들이 물에서 편안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이 단계를 이미 통과했다고 생각되면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이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더 안정감을 느끼고 싶다면 수영장의 측면에 있어도 된다. 어쩌면 수영장의 정중앙에 있는 것이 스스로를 더 취약하게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자신감이 약화되고 집중력이 흐려질지도 모른다.

수영하는 법을 배우기 위한 기초 다지기

자유형, 배영 또는 접영?

위에서 언급한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나면 가장 쉬운 영법인 자유형을 서서히 연습할 수 있다. 혹시 2∼3주 만에 마이클 펠프스처럼 수영하기를 기대했는가? 안타깝지만 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오히려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나면 스스로 연습할 용기가 날 것이다. 그렇지만 비상사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과 물론 안전요원도 함께 항상 곁에 있는 편이 좋다. 누구에게나 경련이 일어날 수 있으며 도움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

발이 닿지 않는 곳에 가지 않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중요하다. 또한 어떠한 상황에서도 혼자 바다에 나가 수영하면 안 된다. 우리는 아직 초보자다. 넓은 바다와 깊은 수영장의 위험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인생의 모든 일이 그렇듯이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실망만 하고 수영을 배우겠다는 용감한 결정이 수포로 돌아갈 뿐이다. 그저 긴장을 풀고 끝까지 도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