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근육인 허리근을 위한 최고의 운동

2020년 2월 29일
대부분 사람은 허리근을 단련하는 법을 잘 모른다. 하지만 이 근육을 운동하면 신체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오늘은 허리근을 단련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자.

허리근은 복부의 가장 깊은 부위에 있으며 가장 중요한 허리 안정 장치가 될 수 있다. 안타깝게도 허리근은 훈련하기에 가장 쉬운 근육이 아니며 모두가 그 방법을 알고 있지도 않다. 오늘의 글에서 허리근을 제대로 운동하는 법을 배워 보자. 다음과 같은 운동을 확인해 보고 오늘부터 따라 해 보자!

허리근은 척추의 하부에서 고관절에 닿는다. 이는 등과 고관절 굴곡근을 안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척추를 다리와 연결하는 유일한 근육이며 모든 유형의 움직임에 매우 중요하다.

허리근은 통해 똑바로 서거나 걷는 동안 허리를 움직이고 엉덩이 관절을 회전할 수 있다. 심지어는 신경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시에 전반적인 웰빙에도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근육은 여러 종류의 운동을 수행하는 데 주된 역할을 한다. 고관절 근육군에서 가장 크고 튼튼한 근육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고관절 근육은 특히 윗몸 일으키기, 자전거 타기 및 역도 운동과 같은 활동을 하는 경우 일상생활에서 더더욱 중요하다.

중요한 근육인 허리근을 위한 최고의 운동

이미지: upsocl.com

허리근을 단련하는 데 가장 좋은 운동

지금부터 허리근을 단련하기 위한 운동 목록을 살펴보고, 운동 루틴에 추가해 보자!

1. 레그 리프트

레그 리프트로 이처럼 중요한 근육 강화를 시작해 보자. 바닥에 누워 다리를 위로 쭉 뻗는다. 한쪽 다리가 쭉 뻗은 상태로 공중에 뜰 때까지 들어 올린다.

다리를 내리되, 바닥에 닿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운동을 반복한다. 세트가 끝나고 나면 다리를 바꾼다. 두 다리를 동시에 운동할 수도 있다.

2. 바 레그 레프트

다리를 쭉 뻗은 상태에서 발이 바닥에 닿지 않을 정도로 높은 위치에 있는 바에 양손으로 매달린다. 몸을 돌리거나 균형을 잃지 않은 상태에서 최대한 빨리 엉덩이와 무릎을 구부린다. 발목에 사용하는 웨이트로 강도를 높여 보자.

이 운동에서는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움직임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허리근을 수축한다.

2. 바 레그 레프트

3. 스트레칭 운동

세 번째로 소개하는 운동은 이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데 훌륭하며 매우 간단하다. 의자나 테이블의 가장자리에 발을 올리고 무릎을 살짝 구부리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발을 바닥으로 옮기지 않은 상태에서 무릎을 살짝 앞으로 밀고 발뒤꿈치를 아래로 누른다.

3. 스트레칭 운동동

4. 시저스 킥

운동 매트 위에 누운 뒤 다리를 쭉 편다. 척추를 보호하기 위해 손을 엉덩이 아래에 둔다.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위로 올리고 다리를 교차하면서 가위처럼 움직인다. 15회 반복이 끝날 때까지 다리를 계속 움직인다.

5. 허리근 이완 운동

근육을 이완하는 운동으로 이 목록을 마무리해 보자. 이는 다리, 등 및 골반 근육의 피로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라테스 휴식 자세이다.

등을 대고 누워 양발을 벌린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린 자세로 시작한다. 신체의 긴장을 풀면서 10~15초간 이 자세를 유지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운동이 허리근 단련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시간이 지나면 저항력을 늘려 운동 효과를 대화화하는 것도 잊지 말자. 자 이제 운동을 시작할 시간이다. 뭘 망설이고 있는가?

  • Hu, H., Meijer, O. G., Van Dieën, J. H., Hodges, P. W., Bruijn, S. M., Strijers, R. L., … Xia, C. (2011). Is the psoas a hip flexor in the active straight leg raise? European Spine Journal20(5), 759–765. https://doi.org/10.1007/s00586-010-1508-5
  • Bogduk, N., Pearcy, M., & Hadfield, G. (1992). Anatomy and biomechanics of psoas major. Clinical Biomechanics7(2), 109–119. https://doi.org/10.1016/0268-0033(92)90024-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