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이 혈압을 낮출 수도 있다

2020년 2월 27일
식사에 보통 달걀이 포함되어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왜 달걀을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달걀이 건강한 식습관에 있어서 미심쩍은 식품으로 여겨졌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연구들은 정반대의 결과를 보여준다.

연구에 따르면, 달걀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달걀은 건강한 근육을 가꾸는 데 필수적인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이다.

그렇다면 달걀이 과연 혈압을 낮출 수도 있을까?

건강 전문가들은 수년간 달걀 섭취를 제한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금지를 해제했다. 어쨌든, 우리는 달걀을 적당량 섭취해야 하고 과일, 채소 및 신선한 제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달걀이 혈압을 낮출 수 있을까?

과학자들은 혈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달걀흰자 단백질 속 펩타이드의 존재를 연구했다.

연구에 따르면, 펩타이드는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를 억제하여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하지만 펩타이드의 효율성과 이 물질이 다른 조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실험하기 위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연구원들은 정기적인 달걀 섭취가 부작용 없이 하루에 소량의 캡토프릴을 복용하는 것과 유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달걀이 혈압을 낮출 수 있을까?

펩타이드에 대한 공개된 모든 연구는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연구 결과를 추정하기 위해 필요한 다음 단계이다.

달걀이 혈압을 낮출 수도 있다: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

위에서 언급한 이점 외에도, 달걀은 훌륭한 여러 영양분을 제공한다. 첫째로 많은 사람의 식단에서 부족한 높은 비타민 D 함량을 자랑한다.

비타민 D는 뼈 건강, 면역계 및 복합 질환 예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비타민은 신체가 햇빛 노출로 합성할 수 있는 미량 영양소이다. 하지만 햇빛 노출이 부족한 사람들은 식단에 이를 포함해야 한다.

또한, 달걀을 지방산을 제공하는데, 대부분이 포화 지방이다. 사람들은 이와 다르게 믿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 건강하고 효율적인 신체를 위해서는 포화 지방이 필요하다.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달걀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다양성이다. 팬에 넣어 오믈렛 요리를 하든 스크램블드에그 요리를 하든 간에, 훌륭한 요리가 완성된다.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대개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다른 재료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은 굳이 말할 것이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튀긴 달걀 섭취만 제한하면 된다. 튀긴 음식은 아크릴아마이드와 같은 자연적인 화학 화합물을 생성한다.

달걀은 콜레스테롤을 높이지 않는다

실제로 달걀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소수의 음식만이 여기에 해당하지만, 이러한 음식 섭취로 인한 수치 상승은 대체로 아주 미미하다.

마찬가지로 기름진 생선과 견과류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 외에도,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는 음식은 몇 가지에 불과하다. 트랜스 지방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트랜스 지방은 심혈관 건강에 가장 큰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달걀은 콜레스테롤을 높이지 않는다

달걀과 지질 성분에 관해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매주 4개의 달걀 섭취 후 증가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14개의 달걀을 섭취한 후의 수치와 동일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초기에 살짝 증가하기는 하지만, 달걀 섭취량을 늘린 후에도 같은 수치로 유지되므로 당황할 필요는 없다. 또한, 최근의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이 심혈관 건강에 미치는 실제 영향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요컨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두려움은 미심쩍은 이해에 근거를 두고 있다.

달걀 섭취에 대한 결론

달걀은 정기적인 식단에 추가하기에 훌륭한 식품이다. 비타민 D 외에도, 튼튼한 근육을 위한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추가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우리 몸에 항 고혈압성 효과를 선사하여 약물치료와 함께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끝으로 달걀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따라서 매주 섭취하는 양을 제한해야 한다는 근거 없는 믿음이 타파되기를 바란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가장 좋은 식사 계획을 세우기 위해 영양사와 상담해 보기를 추천한다.

  1. He H., Zhang T., Zhou J., Zhu Z., Na X., Zhou G., Zhuang G., Liu A., Associations of physical activity and egg intake with hypertension among Chinese middle-aged and older population. Sci Rep, 2019. 9 (1): 7722.
  2. Browning LC., Cowieson AJ., Vitamin D fortification of eggs for human health. J Sci Food Agric, 2014. 94 (7): 138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