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건강한 방법

2020년 5월 27일
품질이 좋은 탄수화물 섭취에서 칼로리 요소의 최소 50% 이상을 얻어야 한다고 권장하는 연구 결과가 있다.

양질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양질의 탄수화물은 신체에 해를 끼치지 않으며 오히려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은 균형 잡힌 식단에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요소이다.

탄수화물의 정의

탄수화물은 탄소, 산소, 수소로 구성된 분자 형성이다.

분자 형성은 농축된 에너지의 기본적인 형태로 특징지어진다. 또한 신체는 단백질 및 지방과 같은 다른 공급원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탄수화물은 어디에 사용될까?

탄수화물의 주된 기능은 신체의 에너지원이다. 신체는 충분한 에너지가 없으면 작동할 수 없다. 뇌 기능과 신경계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매일 포도당을 섭취해야 한다.

주된 에너지원 중 하나인 양질의 탄수화물

복잡한 에너지원인 지방과 달리, 탄수화물은 빠르게 흡수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또한 양질의 탄수화물은 신체에 많은 찌꺼기를 남기지 않는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탄수화물은 건강한 식단에 추가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주된 에너지원 중 하나인 양질의 탄수화물

단백질 및 지방과 관련하여, 주된 기능은 세포 조직을 만드는 것이다.

탄수화물은 체내에 흡수되는 방식으로 구별될 수 있다. 탄수화물에는 빠른 흡수와 느린 흡수의 두 가지 범주가 있다. 이들의 차이점은 분자가 혈당치를 높이는 데 걸리는 시간에 있다.

이러한 일이 나타나는 시간이나 속도는 음식의 구성 요소에 달려 있다. 탄수화물이 혈당치를 높이는 데 걸리는 시간에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인은 음식에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또는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지다. 또한 음식의 취급이나 가공 정도에 좌우되기도 한다.

느리게 흡수되는 탄수화물이 신체에 가장 유익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물론 빠르게 흡수되는 탄수화물과 관련하여, 일부 예외 사항이 있다. 예를 들어 꿀에는 포도당과 양질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다.

양질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간단하고 건강한 방법

양질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이들은 대부분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식사에 영양분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핵심 비결은 가공되고 정제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다.

신선한 식품은 양질 탄수화물의 가장 좋은 공급원이다. 예를 들어 곡물의 경우에는 통곡물일 때 훨씬 더 건강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양질의 탄수화물을 포함한 또 다른 식품군은 과일과 채소이다. 신선한 식품을 알아보고 가공된 음식과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건강한 식생활을 하려면 ‘진짜’ 음식을 더 많이 먹고 가공된 제품을 덜 먹어야 한다.

통곡물

곡물, 파스타, 쌀과 같은 통곡물로 만든 음식에는 높은 수치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신체에 건강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가 있다.

콩류

양질의 탄수화물을 포함한 이러한 식품군은 콩과 렌틸콩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섬유질, 비타민,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 한 컵의 곡물에는 약 16g의 단백질이 있다. 콩류는 다른 음식과 섞어서 먹기에도 매우 쉽다. 이러한 점에서, 콩으로 건강한 식단을 보완하기가 더 수월하다.

콩류

채소

이 식품군은 대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생으로 섭취할 때 자연적인 함량이 더 높다. 건강한 식생활을 하려면 최소 하루에 한 번씩 채소를 섭취해야 한다.

과일

과일에는 신체에 유익한 단순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물에 빨리 녹는 당분인 과당이 들어가 있다. 과당은 정제되지 않은 당분의 한 유형으로, 일반 설탕보다 훨씬 더 건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