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튀기는 대신 굽는 것의 이점을 알아보자

2020년 3월 26일
오늘의 글에서는 구운 음식이 튀긴 음식보다 더 건강한 이유를 살펴보려고 한다. 오븐으로 만들 수 있는 맛있는 레시피도 함께 알아보자.

우리가 요리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음식을 굽는 것 대신 튀기는 것은 식단에 더 많은 지방을 추가하게 만든다. 가공식품이든 자연식품이든지는 중요하지 않다. 실제로 오븐이나 불에 음식을 굽는 것이 더 좋은 요리 방법이며 더 저렴하기도 하다. 오늘은 음식을 튀기는 대신 굽는 것의 이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바쁜 현대 생활 속에서 우리는 요리법으로서의 튀김이 더 빠르고 경제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조금만 깊게 생각을 해 보면 음식을 튀기는 것을 오븐에 굽는 것으로 바꾸는 것의 이점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돈과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튀긴 음식에서 오븐에 구운 음식으로 바꿔야 하는 이유 8가지

튀긴 음식에서 오븐에 구운 음식으로 바꿔야 하는 이유 8가지

  1. 음식을 튀길 때 사용하는 기름에 있는 트랜스 지방은 동맥 경화와 관련이 있다. 이는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높인다.
  2.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높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양을 줄인다.
  3. 지방이 많은 음식은 비만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인다.
  4. 대부분의 튀긴 음식은 칼슘을 분해하여 관절에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인 MSG(유독성 염분)가 포함되어 있다.
  5. 음식을 튀길 때 사용하는 오일에는 다가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그 결과, 이들은 알데히드 성분 생성을 위해 빠르게 분해된다. 이러한 성분은 신경계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6. 튀긴 음식은 지방과 영양가가 없는 칼로리를 추가하여 영양분을 파괴한다.
  7. 또 다른 단점은 튀긴 음식이 신체의 자연적인 여과 기능을 저하한다는 것이다. 특히 신장과 관련해서는 더 그렇다.
  8.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튀길 때 음식이 고온에 도달하면 발암성 물질인 아크릴아미드가 생성된다.

구운 음식의 이점

음식을 튀기는 것 대신 굽는 것의 주된 이점은 음식의 영양가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이다. 또한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은 요리가 완성된다.

구운 음식의 이점

오븐에서 음식을 굽는 것은 안전하며 건조하고 균일한 열로 음식이 조리된다. 음식은 외부로부터 밀봉되어 비타민 및 미네랄과 같은 영양분과 즙이 그대로 유지된다. 오일을 따로 추가할 필요가 없기에,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준비한 음식을 요리하는 데 필요한 정확한 온도와 시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전문가들은 오븐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예열을 할 것을 권장한다. 이렇게 하면 온도를 설정하고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오븐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이 많이 있다. 여기에는 가금류, 생선, 돼지고기, 양고기, 빵, 피자, 파스타, 채소 요리, 쌀, 쿠키 및 케이크 등이 있다.

건강한 대안: 오븐에서 굽는 것의 이점

기름에 튀겨야만 훌륭한 맛을 자랑하는 특정 음식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예를 들면 바삭한 식감을 가진 음식이 있다. 그렇기는 해도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고도 기존의 오븐을 사용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다.

오븐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은 다양하다. 여기에는 달걀, 크로켓, 감자, 어묵, 엠파나다 등이 있다. 이렇게 요리를 하면 음식의 맛과 본래의 식감을 보존할 수 있다.

훌륭하고 건강한 한 가지 제안을 덧붙이자면, 다음과 같은 간단한 레시피로도 오븐에서 맛있는 프라이드치킨을 만들 수 있다.

  • 재료: 버터 1/4컵, 다목적용 밀가루 1/2컵, 파프리카, 소금, 후추 한 자밤, 다진 닭고기
  • 만드는 법: 오븐을 374도로 예열하고 베이킹 팬에 버터를 녹인다. 그릇에 밀가루, 파프리카, 소금, 후추를 섞는다. 완성된 반죽을 닭고기에 입히고 각 면을 30분간 굽는다.
건강한 대안: 오븐에서 굽는 것의 이점

음식을 튀기는 것 대신 굽는 것의 추가 옵션

음식을 굽는 것의 또 다른 대안으로는 그릴이나 바비큐 그릴에서 음식을 굽는 방법이 있다. 매우 쉬운 방법이며 그릴과 마른 장작 또는 숯만 있으면 된다. 음식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유지되며 오일이나 다른 유형의 지방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하면 안은 촉촉하고 즙이 풍부하면서 겉은 바삭한 식감의 음식이 완성된다. 흰 살 고기 또는 붉은 육류뿐만 아니라, 바나나, 파인애플, 사과, 딸기 등과 같은 여러 과일을 구울 수도 있다.

음식을 그릴에 구우면 특별한 맛을 더할 수 있으며 일부 음식은 특별한 요리를 위한 장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장식으로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피망, 양파, 버섯, 아스파라거스 및 아보카도 등이 있다.

그릴에 음식을 굽는 것은 또 다른 쉬운 대안이다. 이는 한결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할 때 빠르고 경제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요리법은 대부분의 음식에 적용할 수 있다.

끝으로 우리는 다양한 요리법을 시도해 보면서 식단에 변화를 줄 수 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건강을 보호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