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 미치는 알룰로스 효과 알아보기

2019년 9월 27일
알룰로스는 건강한 당분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에 단맛을 내며 고온에서도 특성이 변하지 않는 차세대 대체 감미료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설탕은 우리 건강에 가장 위협적인 존재이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다양한 식품에 포함되어 있어 설탕 섭취를 피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설탕과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는 알룰로스 성분이 최근 크게 관심을 받고 있다. 알룰로스는 과연 신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자.

최근 발견된 성분이므로 알룰로스를 잘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이제부터 알룰로스가 왜 최고의 대체 설탕으로 뽑혔는지 그 효능에 관해 소개하겠다.

알룰로스는 무엇인가?

알룰로스는 설탕 대체품으로 새롭게 떠오른 감미료다. 칼로리가 전혀 없으면서 설탕과 똑같이 단맛을 내는 이 성분을 ‘건강한 설탕’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천연 감미료인 알룰로스는 무화과 같은 음식에 소량 함유되어 있으며 옥수수 시럽으로 인공 생산이 가능하기도 하다. 혁신적인 감미료로 알려진 알룰로스는 분명히 차세대 감미료로 자리 잡을 것이며 식가공 과정도 단순화할 수 있다.

사카린과 스테비아 같은 감미료의 가장 큰 단점은 고온에서의 변질이다. 단맛이 감소하며 뒷맛까지 씁쓸해져서 제과 재료로 쓰면 식감 유지를 방해한다.

알룰로스는 무엇인가?

하지만 알룰로스는 고온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 다른 감미료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이보다 완벽한 설탕 대체품은 없을 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인체에 미치는 알룰로스 효능과 부작용을 분석해보겠다.

인체에 미치는 알룰로스 효능

인슐린 수치에 영향이 없는 알룰로스

알룰로스 성분의 가장 큰 특징은 몸에 흡수되지만 대사 작용에 쓰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덕분에 당뇨병 환자들은 글루코스 수치에 관해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당뇨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설탕 대체품인 알룰로스는 단맛을 내면서 대사 작용에 쓰이지 않으니 페이스트리나 후식 원래 맛을 즐길 수 있다.

체중 감량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비만이나 과체중으로 이어지지만, 알룰로스는 열량이 전혀 없어서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알룰로스의 부작용

알룰로스가 무칼로리라고 과도하게 먹어서는 안 된다. 알룰로스를 첨가할 수 있는 페이스트리와 같은 제품은 다량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으니 마구잡이로 먹어서는 안 된다.

알룰로스의 부작용

장내 세균 약화

일반적으로 알룰로스를 섭취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없지만 일부는 장내 세균 약화나 과민 대장 증후군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체내 대사 작용에 쓰이지 않는 알룰로스는 체외 배출 시간이 오래 걸린다.

알룰로스가 체내에 머물며 장내 세균과 접촉하므로 일부는 장 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

알룰로스를 적당히 섭취한다면 큰 문제를 겪을 일은 없지만 개인별 체질에 따라 그 반응이 다를 수 있다.

  • Mateus, J. Alulosa, el azúcar bajo en calorías que sigue innovando en la industria. Recuperado de: https://revistaialimentos.com/noticias/alulosa-azucar-bajo-en-calorias-sigue-innovando-la-industria-alimentos/
  • López Pareja, M. (2017). Bebidas con azúcar o con edulcorantes: ninguna es buena para tu salud.
  • Edulcorantes. EPSA Aditivos alimentarios. Recuperado de: http://www.aditivosalimentarios.es/php_back/formulaciones/archivos/4/doc_es/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