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머신을 더 잘 사용하는 방법 5가지

공원에서 산책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만, 운동의 강도를 조절하기 어렵고 울퉁불퉁한 지형을 잘 찾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때 러닝머신을 사용하면 필요한 훈련에 맞게 환경을 조정할 수 있다.
러닝머신을 더 잘 사용하는 방법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1 6월, 2019

러닝머신은 기울기나 강도, 운동 유형을 바꿀 수 있지만 좀 단조롭고 심심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러닝머신은 칼로리를 연소하고 힘을 키우기에 완벽하다. 정적인 운동처럼 보여도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글에서는 러닝머신을 더 잘 사용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러닝머신을 더 잘 사용하는 방법 5가지

기울기 바꾸기

러닝머신은 속도만 조절할 수 있는 기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기울기도 조절할 수 있다. 기울기를 바꾸면 오르막길처럼 된다는 뜻이다. 이렇게 기울기를 바꾸면 그냥 평지를 걷는 것 그 이상의 운동을 할 수 있다.

기울기 바꾸기

러닝머신의 가장 큰 장점은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똑같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다른 운동과 비교했을 때 관절에 무리가 덜 간다. 이는 똑같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해 몸을 덜 움직여도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다리와 둔부 근육 운동도 된다. 

다리와 둔부는 기울기가 급상승할 때 특히 잘 단련되는 부위임을 기억하자. 또 다른 장점은 무릎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사실이다. 이는 특정 연령의 사람들에게 특히 유익한 요인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달리기 기술 연습하기

다리를 움직이는 데 있어 달리기 기술은 우리에게 몇 가지 변수를 제공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매우 느린 속도로 발끝이나 발뒤꿈치로 걸어볼 수 있다. 아니면 러닝머신 위에서 살짝 점프를 할 수도 있다.

게다가 육상 선수처럼 달리거나 마라톤 걷기를 하는 방법도 있다. 어떤 경우든 조금 힘이 들 정도로 운동하는 게 가장 좋다. 

러닝머신 속도 바꾸기

더 빨리 달린다고 해서 항상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실제로 너무 빠르게 달리려고 하면 어느 시점에 가서 쉽게 포기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너무 힘들게 운동하기보다는 적당한 속도로 더 오래 운동하는 편이 훨씬 더 낫다. 

이렇게 하면서 우리는 러닝머신의 속도와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개인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다르지만, 러닝머신 운동 기간은 20∼60분 정도가 가장 좋다. 만약 60분 동안 운동한다면, 10분은 빠르게 하고 10분은 느리게 하는 등 속도에 변화를 주어 보자.

러닝머신 속도 바꾸기

예를 들어, 처음 10분 동안은 느리게 걸어보자. 그런 다음 6∼8번 정도 1분 동안 빠른 속도로 뛰고, 1분이 지나면 숨을 고르기 위해 속도를 천천히 낮춰주자.

마지막으로 운동 막바지에는 속도를 완전히 낮추고 기울기 경사를 높인다. 운동을 끝내려면 5분간 가볍게 조깅하고 세션을 편안하게 마무리하자.

다른 유형의 운동으로 훈련을 완료하기

러닝머신은 다리와 둔부 근육을 단련하는 데 적합한 운동이다. 그러므로 주 훈련 용으로 러닝머신을 계속 사용하고 다른 운동으로 이 훈련을 보완해 주는 것이 좋다. 여러 운동 중에서도 스쿼트는 아주 훌륭한 추가 운동이다. 

종아리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러닝머신 세션이 끝나면 발뒤꿈치는 바닥에 대고 발끝만 올렸다 내리는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이나 복부 운동과 병행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달리기함으로써 우리는 저항력을 키우고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달리기 운동은 다리와 둔부 운동이기 때문에 복부 운동을 같이하면 좋다.

다른 유사한 운동기구와 번갈아 가면서 하기

다리 운동을 하는 기구는 러닝머신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자전거나 스테퍼 등이 그 예이다. 이런 기구로 운동을 하면 더 재밌고 역동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

즉, 러닝머신만 하면서 지루하다고 불평할 필요가 없다. 러닝머신이 지겨우면 다른 운동기구와 번갈아 가면서 하고, 기울기나 속도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이제 더는 가만히 앉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말고, 운동을 시작해보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