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근육을 단련할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 6가지

2019년 9월 20일
다리 근력이 약해서 고민이거나 다리 근력 강화에 관심이 있다면 이제 새롭게 운동을 시작할 때다. 이번 글에서 올바른 하체 단련법을 알아보자.

이 글에서는 다리 근육을 단련하면서 잘 모르고 저지르는 실수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각자 운동 방식에 도움이 될 사항이 있다면 잘 기억해서 활용하기 바란다.

다리 근육을 잘 단련하면 수영, 축구는 물론 춤을 추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운동하는 만큼 성과를 얻으려면 실수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리 근육을 단련할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 6가지

다리 근육을 단련하려면 운동 횟수, 식단, 신진대사, 체내 수분 수치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하반신을 발달하게 할 수 없고 다치기도 쉬우니 다음 사항을 주의하여야 한다.

1. 다리 근육을 꾸준히 단련하지 않는다

다리 근육을 어느 정도 단련했다고 생각하면 운동 강도를 늦추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판단이다.

다리 근육은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단련해야 하며 만약 다른 부위보다 다리 근육을 등한시한다면 건강에도 좋지 않다.

2. 여러 가지 다리 운동을 하지 않는다

한 가지 운동만 집중해서 하면 하체를 튼튼하게 만들 수 없으니 여러 동작을 번갈아 가면서 하도록 한다.

다리 근육을 단련할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 6가지

달리기나 조깅 같은 유산소 운동도 다리 근육을 단련하는 데 좋지만, 스쿼트 같은 운동도 매우 효율적이다. 그동안 스쿼트를 자주 하지 않았다면 이제부터라도 빼먹지 않고 해보자.

3. 식단 관리를 하지 않는다

하체를 단련하고 싶다면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병행해야 한다.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최대한 공급해야 질환도 피할 수 있다.

채소와 단백질은 근세포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므로 육류, 생선과 단백질 등에서 몸에 유익한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하자.

4. 점진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이지 않는다

체력의 한계를 시험하지 않는 단순한 운동은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차츰 단계를 높여 근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운동을 시도해야만 하체 근육을 최대한 단련할 수 있다.

스쾃 50번을 가볍게 할 수 있다면 점점 횟수를 늘린다. 운동 강도를 갑자기 높이면 근육, 인대나 관절이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5.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지 않는다

자세에 신경 쓰지 않고 운동하면 근육에 제대로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에 운동한 효과가 더디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잘못된 자세는 운동 중 부상이나 경련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니 운동법별로 해당 근육을 단련할 수 있도록 자세에 신경을 쓰자.

5.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지 않는다 

6. 휴식하지 않는다

근육을 회복하게 하는 휴식은 운동의 필수 요소다. 충분히 쉬지 않으면 파열된 근육이 회복하기 힘들어서 운동한 노력이 모두 허사가 된다.

정확히 정해진 휴식 시간은 없지만 매일 최소한 8시간 수면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개인차가 있으니 각자 체력에 맞춰 다음날 운동하는 데 무리가 없을 정도로 휴식한다.

다리 근육 단련은 사실 생각보다 어렵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꾸준히 운동하며 건강한 식단을 지키고 충분히 휴식하며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에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