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의 이점: 운동 능력을 어떻게 개선할까?

2020년 5월 23일
베이킹소다는 여러 가지 용도로 인해 찬장에서 가장 다양하게 사용되는 성분 중 하나이다.

비스킷과 빵을 굽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베이킹소다에는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여러 가지 용도도 있다. 이 글에서는 운동 능력의 개선과 관련하여 베이킹소다의 몇 가지 이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베이킹소다는 미네랄로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성분이다. 탄산수소 나트륨으로도 알려진 가장 일반적인 원천 중 하나인 트로나의 최대 매장량은 미국의 와이오밍에 있다. 재생 불가능한 천연자원이지만, 당장 고갈될 위험은 없다.

베이킹소다의 일반적인 용도 목록

발효 특성 외에도, 베이킹소다의 일반적인 용도 목록은 매우 길다. 가정용 청소용품의 효과부터 가구와 의류의 냄새 제거 능력까지 다양하다.

가정 위생과 관련하여, 베이킹소다는 치약, 샴푸, 데오도란트를 대체할 수 있다. 또한 요로 감염증과 위산 과다증을 퇴치하는 의학적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베이킹소다의 일반적인 용도 목록

베이킹소다와 체육 활동

베이킹소다의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용도 중 하나는 운동 능력 개선제이다. 사이클링과 같은 종목에서는 승패의 격차에서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금지 성분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도 않다.

핵심은 베이킹소다가 자연적으로 산도를 떨어뜨린다는 점에 있다. 인간의 몸은 자체적으로 신장을 통해 이 성분의 비축물을 생성하며, 이는 모두 근육의 알칼리성을 줄이기 위함이다.

젖산: 적군

이러한 화합물은 당 분해 대사 작용을 통해 체내에 축적된다. 다시 말해,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포도당의 분해이다. 이는 단기간의 고강도 운동을 할 때 발생한다. 예를 들면 웨이트 들어 올리기와 스프린팅 등이 있다.

젖산은 오랫동안 지속하고 매우 힘든 활동 중 근육 조직에 축적되기 시작한다. 신체는 단순히 이를 배출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이 모든 것은 포도당에서 에너지를 추출하는 역할을 하는 효소의 억제를 유발한다. 또한 근육 섬유는 칼슘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여 두려운 수축을 일으킨다. 이 모든 상황은 피로로 알려진 문제로 나타난다.

젖산: 적군

베이킹소다는 어떤 역할을 할까?

베이킹소다를 섭취하면 혈액의 pH가 줄어든다. 즉, 산도의 수치가 낮아진다. 이는 근육에서 젖산의 배출을 촉진하는 평형 상태를 형성하여, 흡수된 다음 혈류 내에서 서서히 줄어든다.

베이킹소다의 사용 금지 사유

많은 사람에게 ‘전통적인’ 방식으로 베이킹소다를 섭취하는 것의 첫 번째 문제는 맛이다. 매우 시고 짜기 때문에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맛의 문제를 넘어서, 메스꺼움, 구토 및 설사를 수반할 수 있는 위장 문제와 장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권장량을 초과하면 대사 알칼리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이는 매우 위험한 상태이며 그 결과 혈액의 pH가 불균형하게 높아질 수 있다.

또 다른 부정적인 영향은 동맥 고혈압의 발생 가능성이다. 따라서 신부전이 있는 사람들은 의사의 엄격한 지도가 있어야만 베이킹소다를 사용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는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

운동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수단으로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것은 새로운 발전이 아니다. 최초의 연구는 20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화합물의 특성은 논쟁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사용 금지 사유가 비교적 많아서 많은 선수들은 베이킹소다의 사용을 꺼린다.

어떤 사람들은 카페인이 사실상 부정적인 영향 없이, 베이킹소다와 동일한 긍정적인 영향을 선사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식단에 추가하기에 훨씬 더 기분 좋은 음료이다. 운동을 시작하기 2시간 전에 1잔의 커피를 마시기만 해도 충분하다. 자신에게 보상하고 싶다면 약간의 설탕과 쿠키를 곁들여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