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

2018년 11월 26일
조각 같은 몸매를 만들어 주는 운동을 꼽으라면 단연 수영이다. 회원권을 끊고 수영 강습을 꾸준히 따라가다 보면 체형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수영은 가장 폭넓고 균형 잡힌 방법으로 신체를 단련하는 운동 방법의 하나다. 수영으로 몸통은 물론 팔다리 부위도 단련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수영은 삶의 질을 높이고 정서적인 안정을 찾는 데도 도움을 준다. 무턱대고 시작부터 하기 전에 수영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을 먼저 되짚어 보며 수영을 꼭 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자.

완벽한 운동, 수영

수영이 주는 혜택은 바로 평생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아기는 물론 노년이 되어서도 다양한 영법을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신체를 단련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쾌하고 재밌다는 사실도 수영의 장점이다.

올바른 자세를 연습하면 유연하게 물살을 가르며 헤엄칠 수 있다. 수중 동작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게 되면 물속에서 움직이거나 뜬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한 번에 몇 분씩 잠수도 가능해진다.

수영이 주는 혜택 하나하나를 알게 된다면,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이 운동을 당장 시작하고 싶어질 것이다.

완벽한 운동, 수영

수영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

성취감은 목표 실현의 척도다. 그래서 수영의 혜택을 몸소 경험해봐야 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절로 들 것이다. 수영의 대표적인 혜택은 다음과 같다.

  • 전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 놀라운 수준으로 심폐기능을 강화한다.
  •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최소화한다.
  • 혈압이 안정된다.
  • 신체 대부분 근육이 발달한다.
  •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된다.
  • 관절이 튼튼해지고, 부상의 위험이 줄어든다.
  • 마음이 차분해 지면서 감정 상태가 향상된다.
  • 두뇌 활동을 자극하여 집중력을 키워준다.
  • 전신의 심동발달을 돕는다.
수영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

인지 능력

잠수를 하면 뇌로 가는 혈류량이 최대 14%까지 증가한다. 뇌 혈류량이 빠르게 증가하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정서 안정

수영을 하는 동안 뇌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낮추는 엔도르핀을 생성한다. 일부에서는 수영에 항우울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학습 과정

수영은 각성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 불안감이 사라지면서 좌우 두뇌가 서로 연결되어 의사소통을 시작한다. 이로써 여러 가지 뇌 기능이 동시에 일어나게 된다. 이 기능을 시작으로 신체 다른 기관들 사이에서도 상호 조정력이 생긴다.

수영이 가져다주는 혜택은 어린아이일수록 더 커진다. 아동기에 수영하면 손재주가 발달하고 다른 활동이나 운동을 할 때도 손과 손가락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

수영은 누구에게 적합한 운동일까?

수영은 누구에게 적합한 운동일까?

수영은 전인 운동이라 못 할 사람이 없다. 남녀노소는 물론 임산부를 위한 강습도 마련되어 있다.

나아가 수영 교육 과정은 매우 다양하고, 장애나 거동 불편 등의 특정 상황을 고려해 강습을 진행할 수 있다.

수영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기대할 만하다! 수영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은 무궁무진해서 수영과 함께 우리의 삶이 풍요롭고 한층 즐거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