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 통증 및 치료를 위한 팁 3가지

2020년 1월 11일
경부 통증은 근육이 무리했을 때나 경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경부 통증을 완화하는 다양한 팁을 공유하려고 한다.

일하거나 공부를 하는 도중 이 짜증 나는 감각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갑자기 목이나 등 위쪽 주변이 무거워지거나 통증이 생기곤 한다. 경부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치료는 대개 매우 간단하다. 이 글에서 경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하려고 한다.

경부 통증

경부 통증은 대개 목이나 등 위쪽(승모근) 주변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유형의 통증에는 수많은 원인이 있으며, 그중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다.

  • 과도한 훈련. 역도, 투창, 해머던지기 및 크로스핏은 삼각근, 등세모근 및 회전근의 과도한 사용을 해야 하는 일부 스포츠에 불과하다.
  • 너무 오랫동안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것. 이는 사무실에서 같은 자세로 몇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사람들에게 일반적이다. 이처럼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근육의 피로 또는 승모근을 과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인해 자세가 나빠질 수도 있다.
  • 나쁜 자세. 나쁜 자세는 척주 후만증, 척주측만증 및 척추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장애를 앓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한다. 척추의 굴곡이 교정되지 않으면 경부 통증이 주기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근육 경련. 이는 잠을 잘 못잔 후에 발생하며 대개 목의 근육을 과신전시키는 갑작스러운 동작으로 인해 나타난다.
  • 경부 통증은 신경계(조여 있는 신경)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철저한 검사를 위한 건강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경부 통증

경부 통증 치료를 위한 팁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언제나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때로는 통증을 쉽게 치료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통증은 2~3일 내로 경감된다. 통증이 3일 이상 지속한다면 다음과 같은 팁을 시도해 보자.

도수 치료 및 스트레칭

대부분의 경우 도수 치료는 경부 통증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훌륭한 방법이다. 경부 통증이 근육의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셀프 마사지와 스트레칭이 근섬유에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장 아픈 부위를 찾아 수직으로 눌러 보자. 이 방법은 혈류를 높이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셀프 마사지를 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물리 치료사와 상담을 하자. 이러한 전문가들은 경부 통증의 위치를 효과적으로 찾고 치료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온열 요법

한냉 치료는 일반적으로 급성 통증에 바람직하지만, 열 치료는 며칠간 지속한 통증을 치료하는 데 바람직하다. 온열 요법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열은 혈류를 높이고 독성이 있는 대사 제거에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로 하는 목욕은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염증 크림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항염증 크림은 목 통증과 긴장 치료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는 방법이다. 염증을 줄이기 위해 이 크림을 매일 2~3회씩 사용해 보자.

항염증 크림

경부 통증의 확실한 치료법

위에서 소개한 요법은 경부 통증을 스스로 치료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만으로 통증을 완화하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목 통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통증이 지속한다면 물리 치료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통증 완화를 위해 효과적인 기법과 도수 치료를 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제대로 된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다.

물리 치료사는 때때로 침술 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침술은 대개 뻣뻣한 느낌이나 경련이 느껴지는 유발점을 찾은 뒤 아주 가는 바늘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경련을 완화하여 근육이 즉시 이완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Häkkinen, A., Salo, P., Tarvainen, U., Wirén, K., & Ylinen, J. (2007). Effect of manual therapy and stretching on neck muscle strength and mobility in chronic neck pain. Journal of Rehabilitation Medicine, 39(7), 575–579. https://doi.org/10.2340/16501977-0094
  • Kohan, E. J., & Wirth, G. A. (2014). Anatomy of the Neck. Clinics in Plastic Surgery, 41(1), 1–6. https://doi.org/10.1016/j.cps.2013.09.016
  • Madsen, B. K., Søgaard, K., Andersen, L. L., Skotte, J., Tornøe, B., & Jensen, R. H. (2018). Neck/shoulder function in tension-type headache patients and the effect of strength training. Journal of Pain Research, 11, 445–454. https://doi.org/10.2147/JPR.S146050
  • Neck pain: Overview. (2019). Retrieved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338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