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핏에서 부상에 대처하는 방법

2019년 7월 20일
크로스핏과 같은 일부 스포츠의 강도는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부상 예방을 위해 운동을 점진적으로 하는 등과 같은 지침을 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크로스핏에서 부상을 당하는 것은 이 분야의 선수들이 직면하는 위험 요소이지만 선수들은 부상에 어떻게 대처할까? 분명히 휴식 기간은 부상의 유형 및 정도와 같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부상을 당했을 때 회복 과정을 가속하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전반적인 권장 사항 몇 가지가 있다. 지금부터 크로스핏을 할 때 이 과정에 대처하는 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크로스핏에서 가장 일반적인 부상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크로스핏을 꼼꼼하게 살펴보았을 때 부상이 생길 경향이 높은 신체 부위는 다음과 같다.

무릎

무릎은 크로스핏 운동에서 가장 흔히 영향을 받는 부위 중 하나이다. 실제로 이러한 부상은 전문가와 초보자뿐 아니라, 재미로 크로스핏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부상은 운동을 수행하는 동안 나쁜 자세로 인해 발생한다. 그렇지만 관절에 유전적인 문제가 있어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크로스핏에서의 어깨 부상

어깨는 크로스핏 훈련 중 가장 많은 무게를 견디는 신체 부위에 속하기 때문에, 이 부위에 부상이 생기는 것 또한 흔하다. 대개 어깨는 원래 튼튼하지만 준비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문제가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운동 중 나쁜 자세도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

허리 아랫부분

의심할 것도 없이 요추는 이러한 유형의 훈련에서 가장 많이 노출된 부위이다. 문제는 흔히 우리가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에 익숙해지는 것에 있다.

크로스핏에서 부상에 대처하는 방법

일상에서 약간의 무게를 들어 올리려고 하면 허리가 이 활동에 매우 관여하게 된다. 때로는 신체가 견딜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무거운 무게를 들려고 하기도 한다.

손목

손목은 저항력이 꽤 있는 관절이다. 하지만 작기 때문에 흔히 크로스핏에서 하는 힘이 드는 일과 웨이트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손목은 크로스핏에서 가장 많은 부상을 당하는 부위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운동 시작 전에 준비 운동을 하고 서서히 웨이트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로스핏에서의 부상에 가능한 치료법

불편함

훈련 전후에 나타날 수 있는 불편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통증이 가볍다고 해도 전문가의 진찰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져 몇 주 심지어는 몇 달 동안 훈련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다.

크로스핏에서의 부상 회복을 위해 휴식을 취하자

휴식은 더 빠른 회복에 매우 중요하다. 물론 여기에서 휴식이란 가만히 앉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이와 관련하여 낮은 강도로 훈련을 지속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기 위해, 의사에게 제한선에 관해 물어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부상이 상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어쩌면 걷기 운동을 하거나 고정식 자전거에 앉아 운동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치료법

많은 경우 부상을 성공적으로 회복하기 위해 전문적인 치료법에 의지해야 한다. 전문가가 아픈 부위를 더 튼튼하게 하는 데 가장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가르쳐줄 것이다. 이렇게 하면 회복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부상에 따라 의사는 냉온 요법 또는 전기 치료를 포함하는 치료법을 권할 수도 있다.

의사의 지시를 따르자

아무리 심하지 않은 부상이 나타나더라도 의사의 지침과 지시를 정확하게 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회복뿐 아니라, 부상을 당하기 전처럼 훈련하는 가능성도 함께 늦어지게 된다.

크로스핏에서 부상을 피하기 위한 권장 사항

크로스핏에서 부상을 피하려면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하자

준비 운동은 대부분의 부상을 피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몸 전체를 데우기 위해 시간을 들일 필요가 있다. 손목에서 다리까지 그리고 어깨를 지나갈 때까지 천천히 준비 운동을 하자. 이를 위해 밴드 그리고 가벼운 웨이트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다.

크로스핏에서 부상에 대처하는 방법

웨이트와 자세

웨이트는 대개 부상을 유발하는 또 다른 문제이다. 자신을 다치게 하지 않으려면, 웨이트의 무게를 서서히 늘리고 처음 수업에서 마치 전문가인 것처럼 행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저마다의 움직임에서 올바른 자세를 취하면 가장 일반적인 부상 중 여러 문제를 피할 수 있다.

요컨대 크로스핏에서 부상에 대처하는 올바른 방법은 훈련 중 또는 후에 발생하는 가장 가벼운 불편함까지도 해결하는 것이다. 부상을 당했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르고 회복 과정을 가속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준비 운동 및 제대로 된 자세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요소가 이 분야에서 가장 빈번한 신체적 고통의 일부를 피하는 데 핵심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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