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롤러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2020년 3월 3일
우리가 준비 운동이나 마무리 운동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운동 도구가 매일 탄생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폼롤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운동 전후에 근육을 활성화하거나 긴장을 풀기 위해 폼롤러를 사용한다. 오늘의 글에서는 이 폼롤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이 제품이 어떤 이점을 제공하고 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해줄 것이다.

폼롤러에 대한 모든 것

폼롤러란 무엇일까?

폼롤러 또는 근막 이완 롤러는 다양한 소재로 만들 수 있지만, 항상 단단한 밀도로 되어 있는 원통형 도구이다. 폼롤러를 사용하면 자신의 신체에 근막 이완 요법을 적용할 수 있다. 폼롤러에 체중을 사용하여 특정 근육을 단련하거나 풀어 주는 방식으로 신체를 배치하면 된다.

폼롤러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관점이 있다.

  • 첫 번째 주장은 폼롤러가 유연성을 높이고 통증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 뒷받침이 덜한 두 번째 주장에서는 운동 능력을 개선한다는 이유로 이 제품을 옹호한다.

폼롤러는 어떤 이점을 갖고 있을까?

앞서 언급했듯이, 폼롤러는 운동 전후에 근육을 활성화하는 데 훌륭하다. 아니면 운동 세션이 끝난 뒤 신체를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근막 이완 롤러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혈액 순환을 자극하고 개선한다.
  • 신체 활동 또는 노동으로 인한 약간의 뻣뻣한 느낌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운동 전 활성화 또는 운동 후 이완에 기여한다.
  • 근육 긴장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근육 스트레스를 줄인다.
폼롤러에 대한 모든 것

  • 근육 안정제의 활성화를 강화한다.
  • 유연성을 개선한다.
  • 이동성 문제를 교정한다. 롤러는 특정 근육 부위나 구조에서 발생하는 축소의 정도를 줄일 수 있다.
  • 개선된 순환으로 인해 영양소가 더 효율적으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앞서 언급한 이동성 문제 교정으로 인해, 특정 근육의 불균형을 바로잡는다.

폼롤러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루틴에 폼롤러를 추가하고 싶다면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먼저 제품의 견고성과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단단한 정도에 차이가 있는 두 가지 종류의 롤러가 있다. 이제 막 시작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먼저 단단한 정도가 덜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다음으로 신중하게 압력을 가하자. 롤러를 더 많이 사용하고 기술이 개선되면서 더 많은 압력을 가하는 것이 좋다. 점진적으로 진행하면 부상을 예방할 수도 있다.

시작하기

천천히 이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해야 한다. 먼저 폼롤러를 사용하려는 부위에 약간의 압력을 가하자. 다리와 같이 큰 근육에서 먼저 시작해 보자.

특정 부위에 천천히 압력을 가하고 몇 초간 유지해야 한다. 그런 다음 근육 부위를 원하는 만큼 포함할 수 있도록 무릎까지 롤러를 굴린다.

전체 과정에서 관절 주위에 폼롤러를 사용할 때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관절 부위에는 힘줄과 연약한 부위가 많이 있다. 이를 고려하여 다른 부위로 넘어갈 때까지 압력의 세기를 줄여야 한다.

운동 세션 후에 폼롤러를 사용하여 특정한 통증 부위를 정확히 찾아내려면 몇 초간 그 부위에 일정한 압력을 가하자. 그런 다음 최소 15초 이상 그 부근에 폼롤러를 굴려 가며 압력을 가하자.

폼롤러는 언제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을까?

폼롤러는 운동 전후에 사용할 수 있다. 준비 운동의 일부로 이를 사용하기로 한 경우에는 근육을 활성화하는 이점으로 인해, 움직임의 범위를 넓히고 혈액을 흐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폼롤러는 언제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을까?

세션이 끝난 뒤, 마무리 운동에 이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된다.

준비 운동 과정에서 사용하기

최근까지만 해도 준비 운동은 주로 스트레칭에 맞춰져 있었다. 사람들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롤러를 사용했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워밍업 스트레칭이 실제로 근육 수축 능력뿐 아니라 힘의 강도까지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폼롤러로 이러한 일을 예방하자. 이 제품은 힘의 강도가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지 않고도 운동 전에 근육을 활성화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근막 이완 롤러는 운동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마무리 운동에서 사용하기

한편, 이 제품이 가진 모든 이점으로 인해 운동 후 마무리 단계에서 롤러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운동의 마지막 단계에 롤러를 추가하면 격렬한 운동 후 근육의 회복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부상 위험과 근육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근막 이완 롤러를 사용하여 운동을 마무리하면 근육통을 줄이는 동시에 회복 시간을 더 빠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요컨대, 폼롤러는 우리가 고려해 보아야 할 훌륭한 운동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 제품으로 운동 전후에 특별한 이점을 누려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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