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공급과 운동

2020년 3월 15일
운동 중 수분을 보충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오늘의 글에서 어떻게 수분 공급과 운동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운동은 많은 건강상 이점을 선사한다. 신체가 규칙적인 활동에 익숙해지면 대개 특정 생활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에는 일반적으로 신체가 운동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과 숙면이 포함된다. 건강한 식단과 휴식 외에도, 운동과 관련하여 명심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요소가 있다. 그것은 바로 수분 공급이다. 지금부터 수분 공급과 운동의 관계를 더 자세히 살펴보자.

수분 공급과 운동, 그리고 인간의 몸

인간의 몸은 70%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수분은 세포에 위치해 있으며 세포 내 액을 구성하고 있다. 세포 외 액 또한 세포를 감싸고 있다. 세포 외 액은 많은 양의 수분 함량을 나타낸다.

세포 외 액은 조직을 둘러싸고 있으며 세포를 청소하고 신체의 혈류와 접촉한다. 따라서 순환계에 체액에 과도하게 흐르면 초과액이 세포 외 액으로 밀려나 조직 주변에 축적된다. 앞서 언급한 과정은 부종을 초래한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신체의 혈류에 충분한 양의 체액이 없으면 세포 외 액이 순환계로 들어간다. 이는 특정한 질환을 앓고 있거나 운동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운동과 탈수증

운동을 하는 동안 신체는 더 많은 영양분과 대사 과정이 필요하다. 그 결과 심장이 더 빨리 펌프질하기 시작하고 호흡이 빨라진다.

수분 공급과 운동, 그리고 인간의 몸

하지만 혈류량이 증가하면 체온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냉각 시스템이 필요하다.

신체의 첫 번째 냉각 시스템은 바로 발한이다. 땀샘은 체액을 분비하기 위해 신체의 내부 체액을 수집한다. 이를 통해 수분의 냉각 특성이 피부의 온도를 낮추고 운동 중 건강한 범위 내로 유지될 수 있게 한다.

수분을 이용해 체온을 낮춘 결과로, 신체는 내부 체액을 잃게 된다. 가능한 한 빨리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땀에는 수분뿐만 아니라 무기염도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한은 나트륨, 칼슘 또는 칼륨과 같은 필수 무기염과 수분이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 중 수분 공급을 유지하는 방법

운동 중 수분을 보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오랜 시간 격한 운동을 하면 적절한 수분 공급 및 무기염이 부족해져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에는 경련, 현기증 및 심지어는 일시적 의식 상실이 포함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지침에 따라 수분 공급을 유지하자.

  • 운동을 시작하기 몇 분 전에 최소 2컵 이상의 물을 섭취하자. 운동이 끝난 후에도 신체가 균형을 다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물을 마셔야 한다.
  • 특히 격한 운동을 포함한 운동 중에는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5~10분마다 한 모금씩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운동 중 수분 공급을 유지하는 방법

  • 앞서 언급했듯이, 땀을 흘리면 무기질도 함께 잃게 된다. 그러니 운동이 끝난 후 바나나와 같이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신체의 공급을 보충해 보자. 예를 들어, 바나나에는 포도당과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 장시간의 운동을 하려면 아이소토닉 음료를 사용해 보자. 아이소토닉 음료는 신체에 더 많은 무기질과 체액을 공급해줄 수 있다.

제대로 수분을 보충하고 있는데도 경련이나 현기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를 무시하지 말고 운동을 중단하자. 계속해서 운동하면 더 심각하고 해로운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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