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의 중요성

2018년 11월 25일
부상이 생기지 않도록 운동하기 전에는 몸을 준비시켜야 하고, 운동이 끝난 후에는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근육의 긴장을 풀어야 한다. 

우리는 때때로 운동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스트레칭을 잊어버린다. 스트레칭은 운동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이것을 이해하고 운동할 때 도입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의 중요성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스트레칭의 중요성

운동은 우리 몸에 건강하고 유익하지만, 신체의 자연적인 상태는 아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면 신체는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다시 원래의 자세로 돌아가야 한다.

스트레칭의 중요성

스트레칭의 가장 중요한 이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부상을 예방한다.
  • 근육통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근육 긴장을 없애준다.
  • 신체가 운동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 젖산을 다시 흡수하여, 피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 운동 후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 자신의 몸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운동 후 스트레칭을 하지 않으면, 마모된 근육이 회복되지 않아 부상 및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나타날 수 있는 결과에는 건염과 같은 만성 질환도 포함된다.

이것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면 방법을 찾아낼 것이고, 아니라면 변명을 찾게 될 것이다.

스트레칭의 이점은 이것이 다가 아니다. 예를 들어, 운동하고 매번 스트레칭을 하면 전반적인 수행 능력이 개선된다. 근육이 더 빠르게 회복되어 튼튼해지고, 새로운 운동 세션을 수행할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바르게 스트레칭하는 방법

어떤 사람들은 운동하기 전에 스트레칭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스트레칭 대신 준비 운동을 하고 운동이 끝난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떻게 해야 스트레칭을 올바르게 할 수 있을까? 다음의 몇 가지 팁을 살펴보자.

  • 필요한 시간을 할애하자. 어떤 근육을 운동했는지와 관계없이, 모든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려면 대략 1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올바르게 스트레칭을 하려면 운동 일정에서 이 시간을 따로 구분해야 한다.
올바르게 스트레칭하는 방법

  • 올바른 자세를 취하자. 고정된 자세에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갑작스럽게 움직이면 절대 안 된다.
  • 밑에서부터 시작하자. 혈류를 자극하고 어떤 부위를 잊지 않으려면, 발부터 시작해서 머리로 끝내는 것이 가장 좋다. 팔을 잊지 말고, 슬건, 사두근, 복부 및 목까지 스트레칭을 해 보자.
  • 호흡하고 긴장을 풀자. 호흡은 스트레칭의 핵심이다. 자세가 끝이 나면 숨을 들이쉬고 스트레칭을 하면서 숨을 내쉬어보자. 눈을 감고, 긴장을 풀고, 집중하면서, 여러 차례 깊게 호흡해 보자.
  • 근육을 당기자. 스트레칭은 단순한 움직임이 아니므로, 그 부위에 적당한 압박감을 느껴야 한다. 통증이 느껴진다면, 잘못된 자세로 스트레칭을 한 것일 수도 있다.
  • 스트레칭은 한 동작마다 약 30초 정도 유지해야 한다.
  • 근육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아마 잡아당겨서 그런 것일 수 있다. 그럴 때는 운동을 중단하고 그 부위를 마사지하자. 마사지를 계속하면서 몇 초 뒤에 천천히 다시 스트레칭을 시도해 보자.

스트레칭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칭을 하면 안 되는 특정한 상황이 있다. 

  • 골절이나 부상이 있는 경우
  • 관절 염증
  • 골관절염이나 뼈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 있는 경우
  • 통증이 있는 경우.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의사나 물리치료사를 만나 상황을 파악하고 치료법을 알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

보다시피 운동 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체 활동으로 인한 부상이나 질병 예방에 크게 이바지하기 때문이다. 스트레칭하는 법을 잘 모른다면, 헬스장 트레이너에게 물어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