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X 운동은 무엇일까?

2019년 8월 1일
TRX는 미 해군 특수 부대 때문에 개발된 훈련 시스템이다. TRX 운동을 개발한 주된 이유는 이상적인 체격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공간과 장비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TRX 운동은 최근 몇 년간 여러 운동 분야에서 인기를 끌었다. 그런데 TRX 운동은 어떤 운동일까? 방법은 무엇이며 이처럼 힘든 운동법에 참여하려면 어떤 장비가 필요할까? 이 글에서 TRX 운동 시스템과 관련된 필수 정보에 대해 살펴보자.

TRX 운동은 무엇일까?

TRX 운동에 대해 들어본 사람은 많지만, 종종 정확한 특징을 잘 모르는 예도 있다. 전신 저항 운동, 즉 TRX는 부동자세를 포함한 운동법이다. 다시 말해서 운동 루틴을 수행하는 동안 자신의 체중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TRX를 ‘서스펜션 트레이닝’으로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미 해군 특수 부대 중대장 출신 랜디 헤트릭(Randy Hetrick)은 훈련에서 빠른 결과를 얻기 위해, 낙하산 벨트와 체중을 사용하여 이러한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의 발명의 결과는 실로 놀라웠다. 헤트릭의 영향력은 매우 커져 그는 나중에 Fitness Anywhere의 설립자가 되었다.

이러한 운동법은 체중만으로 신체의 거의 모든 근육을 단련하고 탄력을 선사한다. TRX의 마법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운동은 어디서나 할 수 있으며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TRX의 이점과 장점

TRX 운동은 전신을 작동시킨다

TRX의 주된 이점 중 하나는 운동 루틴을 계획하는 것으로 신체의 모든 근육을 단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한 가지 근육군에만 효과가 나타나는 제한된 신체 활동이 아니다. 그 대신 신체의 모든 부위를 결합하고 단련하고 탄력을 키운다. 그 외에도, 운동하는 사람은 본인이 개선하고자 하는 부위에 힘을 집중할 수 있다.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TRX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거나 기구가 전혀 없어도 되는 운동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운동하기에 큰 공간을 따로 마련할 필요도 없다. 운동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실용적인 옵션이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충분히 트인 공간이 있다면 심지어 집에서도 할 수 있다.

부상 위험이 적다

전문가들은 종종 특정 부상 치료를 보완하는 용도로 서스펜션 TRX 운동을 권장한다.

이러한 유형의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술을 배우고 지속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바로 이것이 활동으로부터 최대한의 이점을 누리면서 부상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허리 관련 문제를 줄여준다

TRX는 특히 허리에 중점을 둔 운동법이다. 실제로 허리는 쉽게 탄력을 키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다시 말해서, TRX 운동이 허리 통증과 같은 허리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운동은 허리 전체를 강화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복부와 요추 근육도 함께 단련한다.

TRX 운동은 무엇일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정기적으로 TRX 운동을 할 것을 추천한다. 체중을 감량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 외에도, 신체에 탄력이 생긴다. 심지어  TRX로 다른 활동이나 엄격한 식단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처진 살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모든 연령대에 이상적이다

TRX는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작지만 효과적인 운동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전문가들은 이 운동을 모든 연령대에 권장한다. 심지어 고령자도 TRX 운동에 참여할 수 있다. 그래도 항상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TRX 운동의 위험성

TRX 운동의 위험성은 매우 낮지만, 다른 여느 활동과 마찬가지로 약간의 위험은 있다. TRX의 경우에는 운동 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동작을 부적절한 자세로 했을 때, 그 결과로 위험성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전문가들은 부상 예방을 위해 강사와 함께 TRX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기존에 질병을 앓고 있거나 어떤 부상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 이는 TRX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 운동 루틴을 시작하기 전에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전문가들은 또한 계획한 운동 강도의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의 개선이 TRX 운동의 주된 목표이다.

TRX 운동의 위험성 

자, 이제 TRX 운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하자면 의심할 여지없이 이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운동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운동의 실용성과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기구가 많지 않아도 신체의 모든 근육군을 강화하고 탄력을 키우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을 증명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