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용 자전거를 탈 때 어떤 근육이 단련될까?

2018년 12월 8일
실내용 자전거는 가장 일반적인 신체 단련 운동 중 하나이다. 이 운동으로 심폐기능을 향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근육도 단련할 수 있다.

집이나 헬스장에서 실내용 자전거를 타면 심혈관계뿐만 아니라 여러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실내용 자전거를 탈 때 어떤 근육이 단련되는지 알려줄 것이다.

실내용 자전거를 탈 때 어떤 근육이 단련될까?

고정식 또는 실내용 자전거를 타는 운동은 심장에 좋다. 힘이 드는 수준은 체중 및 페달을 밟는 속도에 따라 각자 다를 수 있지만, 이 운동을 하면 특정 근육에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고정식 실내용 자전거를 타는 것의 주된 이점 중 하나는 다리, 엉덩이 및 허리에 군살이 빠지고, 전신에 더 많은 양의 산소가 전달된다는 것이다.

자전거를 통해 힘을 키우거나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먼저 하룻밤 사이에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적어도 매주 3회씩은 운동을 해야 할 것이다.

실내용 자전거를 탈 때 어떤 근육이 단련될까

첫 번째 결과는 한 달 또는 한 달 반 정도가 지나야 눈에 보일 것이다.

자전거를 탈 때 하반신 근육만 운동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상체 근육도 움직여야 한다.

1. 대퇴사두근

이 근육은 허벅지 앞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페달을 앞으로 밟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실내용 자전거가 대퇴사두근을 단련하기에 가장 좋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여기에 있다.

2. 둔근

안장에 앉아있더라도, 둔근 부위에 운동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더 나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스피닝 운동처럼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둔근과 중둔근은 고정식 자전거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부위이다.

3. 종아리

운동 중에는 다리 전체를 움직이기 때문에, 실내 사이클링 또한 종아리를 탄력 있게 만들어준다! 앉아서 하거나, 서서 하거나, 앞으로 기대면서 자전거를 타도 상관없다. 종아리 근육은 신체의 다른 부위보다 더 빠르게 탄탄해질 것이다.

종아리

종아리 부위가 대개 신체의 다른 부위보다 지방이 적거나, 페달을 밟을 때 힘을 많이 주기 때문에 그런 것일 수 있다. 또한, 우리가 깨닫지 못하더라도, 종아리 근육은 운동하는 내내 긴장을 느낀다.

4. 등

하반신 근육보다는 그 영향이 낮지만, 척추 또한 튼튼해진다. ‘일반적인’ 고정식 자전거를 탈 때는, 등을 곧게 펴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스피닝이나 실내 사이클링을 한다면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안장에 앉아 위아래로 움직이면 척추가 휘어져, 수축 또는 부상으로 고통을 받게 될 수 있다.

5. 복부

등을 곧게 펴고 올바른 자세로 자전거를 타면 복부 근육을 단련할 수 있다. 운동 루틴의 마지막에 크런치를 하기 위해 매트를 깔고 눕지 않아도 된다!

6. 이두박근과 삼두근

팔에 있는 이러한 근육은 핸들을 잡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신체의 나머지 부위를 안장에 앉은 채 위아래로 움직이면 더 많은 운동이 될 것이다.

비결은 다음과 같다. 이두박근과 삼두근을 수축하기 위해, 실내용 자전거의 핸들을 손으로 눌러주는 것이다. 무게를 들어 올리는 것은 아니지만 이 부위를 단련할 수 있을 것이다.

고정식 자전거를 탈 때 근육을 단련하려면 강도와 속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다. 이 운동은 체력 및 지구력을 키워주지만, 근육을 만드는 데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결과를 향상하려면 단순히 계속 페달만 밟는 동작을 피해야 한다. 휴대폰이나 헬스장의 TV를 보지 말자.

앉고 서면서 자전거를 타야 하고, 전력 질주도 해야 하고, 저항력(무게)에 중간중간 변화도 주어야 하고, 페달을 움직일 때마다 복근과 둔근을 수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