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박 측정기를 활용하여 운동하는 4가지 비법

최상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 계획을 짜고 싶다면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하므로 심박 측정기는 운동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심박 측정기를 활용하여 운동하는 4가지 비법

마지막 업데이트: 19 9월, 2019

운동을 제대로 하려면 몸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최근 심박 측정기가 운동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운동 초보나 전문 선수 모두 쓰고 있는 심박 측정기를 데 과연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이 글에서 알아보자.

심박 측정기를 쓰는 이유

심박 측정기는 실시간으로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는 전자 장치로 인체와 운동 능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동 초보에게도 필수품이라 할 수 있다.

심박 측정기는 개인의 몸 상태에 따른 운동 강도를 알려주는 지침이 될 수 있다. 또한 심장 관련 질환이 있는지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서 심혈관계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하다.

심박 측정기를 활용하면 운동 능력에 맞춘 목표 설정이 더욱 편리한데 실시간으로 운동 강도 및 운동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유산소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데도 아주 유용하며 체지방을 연소할 만큼 운동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최근 출시한 심박 측정기는 GPS를 장착하여 실시간 위치 파악은 물론 소모 열량과 운동 거리까지 계산해준다. 가격대가 저렴하지는 않지만, 건강을 위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

심박 측정기를 쓰는 이유

심박 측정기 사용법

전형적인 심박 측정기는 가슴에 붙이는 송신기와 손목에 시계처럼 차는 수신기로 구성되어 있다.

전극으로 만들어진 앞부분이 피부에 직접 닿아야만 정확한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게 된다.

최신식 심박 측정기는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수집한 정보를 이용자 고유의 코드로 데이터화해서 같은 장소에서 같은 기기를 써도 정보가 섞이지 않는다.

또한 최근에는 가슴에 부착하는 송신기 없이 손목에서 바로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는 추세다.

혼자 운동할 경우

함께 운동하는 사람이 있으면 서로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물론 꾸준히 운동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홀로 운동하며 자신과 경쟁하는 사람들은 심박 측정기를 동료로 삼는다. 심박 측정기로 수집한 정보는 체력 개선에 좋은 자료가 되어 운동 강도와 횟수를 조절할 수 있다.

매일 심박 측정기를 사용하는 이유

달리기, 자전거, 일립티컬 머신 같은 체력 소모가 큰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각자 몸 상태에 맞춰 시간 등을 조절해야 한다.

이럴 때 심박 측정기가 있으면 맞춤식 운동 계획을 짜는 데 편리하다. 최대 심박수, 즉 MHR에 맞춰 운동법과 강도를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일 심박 측정기를 사용하는 이유

최대 심박수는 지문처럼 개인의 운동 능력을 정확히 판별한다. 당장 심박 측정기가 없다면 아래 수식에 정확한 수치를 대입하여 계산해보자.

  • 여성 최대 심박수(MHR)=226 – 나이
  • 남성 최대 심박수(MHR)=220 – 나이

위의 수식에서 얻은 수치보다 높은 숫자가 심박 측정기에 기록된다면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심박 측정기 수치와 최대 심박수를 기본 지침으로 삼아서 운동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잊지 말자.

지금까지 설명했던 것처럼 심박 측정기로 심장 박동수를 정확히 측정하면 개인별 체력과 필요한 운동을 정확히 알 수 있다.

평소 운동하는 데 도움이 될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는 심박 측정기를 당장 사보면 어떨까?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