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 팁

2019년 4월 16일
한때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임신 중 운동은 매우 유익하다. 물론 개인별로 다른 임신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의학적 조언을 염두에 두어야 하지만 말이다.

이 글에서는 임신 중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 팁에 대해 알아보자.

대개 임신 중 운동은 유익한 활동이지만 모든 산모가 똑같은 상황은 아니다. 그렇기에 운동 루틴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먼저 임신하기 전에 운동했는지에 대한 여부도 고려해야 한다.

이미 주기적으로 운동한 사람이라면 대개 임신 중에도 운동을 지속할 수 있다. 단, 상황에 맞게 운동 루틴을 조절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임신 중 또는 출산 후에도 신체, 심혈관 및 근육의 건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반대로 운동을 제대로 한 적이 없는 여성들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임신 중 운동을 시작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실제로 임신 중 운동으로 더 큰 이점을 누릴 수도 있다. 그렇지만 체력 수준에 맞게 다양한 운동을 계획해야 한다.

임신 중 운동이 제공하는 이점

임신 중 운동을 하는 것에는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다. 대체로 태아에게 그 어떠한 위험을 초래하지 않으며, 임신 중 그리고 출산 후에 산모가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고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 운동이 제공하는 이점

임신 중 운동의 가장 눈에 띄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신체, 심혈관 및 근육 건강을 개선한다
  • 출산 후 회복의 속도를 높인다
  • 임신 전 체력, 유연성,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움을 준다
  • 출산 후 나온 배가 다시 들어갈 수 있다
  • 에너지가 더 생긴다
  • 출산과 관련하여 의사가 개입하는 상황이 줄어든다
  • 분만 시간과 통증의 강도가 줄어든다
  • 살이 덜 찐다
  • 기분과 자존감이 개선된다
  •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감을 덜 느낀다
  • 건강한 생활 습관을 평생 유지할 가능성이 커진다

또한 운동 루틴을 유지하는 것은 전자간증(임신 고혈압) 및 임신 당뇨병과 같은 임신과 관련된 질병이 발병할 위험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임신 중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임신 중 운동을 하는 것은 인슐린 분비, 인슐린 민감도, 포도당 대사 작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포도당 내성을 개선하여 임신 당뇨가 발병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임신 중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게다가 운동을 하면 요통, 임신과 관련된 요실금 및 기타 만성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임신 중 운동을 하기 위한 팁

임신 중 운동을 하면 몸과 마음이 행복해지는데, 다른 질병이 없고 의사가 동의하는 한 신체 활동을 해도 좋다.

그렇지만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신 중 격렬한 운동을 하면 저체중아를 낳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피하 지방의 감소로 인한 것이라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사실 임신 중에는 적절한 강도의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 중 권장하는 운동

임신 중 걷기 운동은 매우 유익하고 초기부터 할 수 있는 활동이며, 자연적으로 분만을 촉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걷기 운동을 하면 순환계 문제와 이로 인한 다리와 발의 부종, 변비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이므로 쉽게 체중 증가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 자전거를 타면 긴장을 풀고 기분을 전환하고 몸을 탄탄하게 가꿀 수 있다. 게다가 살이 과도하게 찌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 하지만 임신 5~6개월이 지나서부터는 권장하지 않는다. 임신 후기가 되면 평소 자전거를 탈 때의 균형 감각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고정식 자전거를 추천한다. 

권장하는 운동

임신 중 할 수 있는 기타 운동

물에서 하는 운동은 몸을 더 가볍게 만든다. 따라서 근육에 심한 무리가 가거나 부상이 생길 위험이 줄어든다. 물에서는 체온이 과하게 올라가지 않는다는 또 다른 장점이 있다. 수영 또는 수중 에어로빅은 근육, 순환계, 호흡계 건강을 개선하는 동시에 허리 통증을 줄이고 긴장을 풀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임산부를 위한 요가는 자세를 개선하고 치질 및 메스꺼움과 같은 문제와 요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피로와 신경 긴장을 줄일 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고 체중을 유지하는 데 또한 도움이 된다. 임산부를 위한 요가는 태아에게 더 좋은 산소 공급을 할 수 있다.

끝으로 요가는 산모를 편안하게 만들고 아기의 존재를 더 인식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는 아기가 태어나기 전 유대감과 소통을 증진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필라테스 또한 유익한 활동이며 요가와 유사한 장점을 제공한다. 배를 누르거나 균형을 잃을 수 있는 자세 또는 운동만 피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