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 때 경련을 피하는 방법

2020년 3월 28일
운동을 계속해서 할 수 있도록 운동 시 경련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경련을 피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경련은 운동을 멈추게 하는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느낌이다. 아마도 누구나 살면서 여러 차례 경련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련은 스포츠를 하거나 해변에서 놀때, 심지어는 밤에 잠을 자고 있을 때도 나타났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운동 중 발생하는 이 문제와 경련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경련

예방의 비결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이러한 개념을 정의해 보자. 경련이란 하나 이상의 근육의 미묘하고 비자발적인 수축이다.

확실한 원인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이 경련의 발병에 영향을 준다.

  • 과도한 사용: 운동을 할 때 경련은 대개 지속적인 힘 또는 신체가 견딜 수 있는 것보다 높은 강도의 증가로 인해 발생한다. 잘못된 기술이 경련을 유발할 수도 있다.
  • 탈수증: 근육에 필요한 자원이 없으면 경련이 생길 수 있다. 이는 수분뿐 아니라, 전해질에도 적용된다.
  • 근육으로 향하는 혈류의 부족.
  • 기타: 신경 문제, 특정 의약품, 임신.
운동할 때 경련을 피하는 방법

운동할 때 경련을 피하는 방법

운동을 할 때 경련이 나타나면 경련을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는 것이 유용하다.

  • 적당한 운동: 많은 질병 및 부상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신체가 견딜 수 있는 운동을 해야 한다. 활동과 휴식에 권장되는 시간을 항상 명심하고, 웨이트의 무게나 강도를 서서히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 좋은 도구와 올바른 자세: 우리는 활동을 위해 올바른 장비를 구비해야 한다. 특히 신발의 경우에는 좋은 장비가 항상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좋은 자세로 운동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근육이 잘 작동하지 않는 방식으로 빨리 움직이면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 수분 공급과 식단을 주시하자: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경련이 더 자주 발생한다. 특히 습하거나 더운 기후에서 운동하는 경우에는 더 그렇다. 이로 인해, 운동 전후와 운동 중에는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필수적이다. 식습관의 경우에는 충분한 칼슘, 마그네슘 및 염분을 섭취해야 한다. 대체로 운동을 하는 날에 수분 섭취를 늘리기만 한다면 균형 잡힌 식단으로도 충분하다.
  • 스트레칭: 근섬유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고 신체의 해당 부위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운동이 끝나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마사지: 근육이 긴장한 상태이며 격렬한 운동 세션을 해야 한다면 해당 부위에 마사지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운동할 때 경련을 피하는 방법

치료

많은 경우 운동을 중단하고 영향을 받은 근육에 회복할 시간을 주면 경련은 저절로 사라진다. 회복 속도를 높이고 싶거나 불편함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해당 근육 또는 문제의 근육군을 스트레칭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다음에 경련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며 근섬유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다.

해당 부위에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근육 전체에 원을 그리며 해당 부위를 가볍게 누르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모든 팁에 주의를 기울여도 경련이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병원에 방문하면 이러한 부상 뒤에 심각한 원인이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경련은 자연적이며 정상적이지만, 매일 이를 경험한다면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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