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자

2020년 2월 26일
터널 증후군은 손에 통증과 저림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그렇다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손목 터널 증후군 또는 수근관 증후군은 직장에서 진동 기계를 사용하거나 손목을 구부리는 사람들에게 주로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이처럼 고통스럽고 신체를 쇠약하게 하는 질환 예방을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보자.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의 터널과 같은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앞서 언급한 구조는 주로 정중 신경 및 손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 힘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 부위에 염증에 생기면 신경이 죄여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휴식으로 호전되고 사용으로 악화하는 손목, 손바닥 또는 팔뚝 통증이 생긴다.
  • 손, 특히 엄지, 검지 및 중지에서 느껴지는 저림. 엄지와 두 손가락은 정중 신경과 연결되어 있다. 저림은 대개 밤에 더 악화한다.
  • 노동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무거운 물건을 쥐거나 드는 행위가 어려워질 수 있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증상이 엄지, 검지 및 중지를 사용하는 활동을 방해할 수 있다.

원인

손목 터널 증후군의 주된 원인은 이상한 자세로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활동 또는 과거에 경험한 손목 부상이다.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유전적 요인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유전 외에 관절염, 당뇨병 및 갑상샘 관련 질병 또한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예방

다행히 조기에 시작하면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일과 관련이 있다. 반복적으로 손목을 움직여야 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조처를 하려고 해 보자.

  • 일할 때 손목을 자연적인 자세로 유지하려고 노력하자.
  • 기계를 다루는 일을 한다면 손목 보호대와 같은 지지대를 사용하자.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손목 지지대를 사용해 보자.
  • 업무와 적절한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자. 컴퓨터로 일을 하는 경우에는 팔꿈치를 책상에서 90도 각도로 구부려 손목을 곧게 유지할 수 있도록 의자의 위치를 조정하자.
  • 가능한 한 휴식을 취하거나 사용하는 손을 바꾸자.
  • 손잡이가 사용하기에 편안한지 확인하자. 기계나 도구를 다루는 일을 한다면 정상적이고 자연적인 위치에서 도구를 쥐어야 한다.
  • 물건을 들어야 한다면 양손을 사용하자. 한 손으로 물건을 들려고 하면 손목에 압력이 가해져 그 결과 손목의 터널과 같은 구조를 통과하는 힘줄이 악화한다. 한 손으로 물건을 드는 것 외에도, 손목을 구부리면 손상이 두 배 더 심해진다.

다음으로 권장하는 방법은 바로 체중 감량이다. 과체중은 우리가 조심해야 할 심각한 요소이다. 치료 대신 이를 예방하고 싶다면 식이 요법과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주간 루틴에 손목 운동을 추가해야 한다. 손목이 튼튼하면 손목 구조가 일과를 더 잘 견딜 수 있다.

예방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는 다른 방법

스트레칭과 마사지도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손목을 자주 스트레칭하면 손목 구조가 짧아지고 긴장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좋은 마사지는 손목 전체를 풀어 줄 수 있다. 손목 마사지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물리 치료사에게 문의해 보자.

끝으로 잠을 잘 때 자연스러운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자면서 주먹을 쥐거나 손을 신체에 더 가깝게 하려고 손목을 구부리면서 자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부위에 압력을 가하는 자세로 잠을 자는 사람들도 있고 말이다.

그렇게 하는 대신 밤새 제대로 혈액이 순환되도록 손가락을 쭉 뻗고 손목을 곧게 유지해 보자. 이처럼 작은 습관이 앞으로의 많은 통증과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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