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 운동과 노화의 관계

2020년 1월 30일
노화는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생리적이고 자연적인 과정이다. 그런데 근력 운동은 노화 증상을 늦추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근력 운동은 건강과 삶의 질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준다. 좋은 근육, 뼈 및 심리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는데, 따라서 어릴 때부터 이러한 유형의 스포츠를 시작하는 게 좋다. 그 밖에도 호흡기 및 심혈관계에 이점을 가져다준다. 이러한 모든 이유로 인해 근력 운동과 노화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두 가지 개념이다.

그 누구도 세월의 흐름을 피할 수는 없기에, 노화는 필연적인 과정이다. 그렇지만 이 글에서 볼 수 있듯이, 근력 운동은 노화의 영향을 퇴치하고 가능한 한 늦추는 데 좋은 방법이다.

근력 운동과 노화

근력 운동은 근육 수축을 통해 외부 무게 또는 자신의 체중을 극복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주로 심혈관 개선에 중점을 둔 다른 운동과 비교할 때, 더 큰 근육 발달이 필요한 유형의 스포츠이다.

우리는 대개 근력 운동을 근육을 탄탄하게 가꾸고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헬스장에서 하는 운동으로 생각하지만, 근력 운동을 고려할 수 있는 여러 스포츠 분야도 있다.

  • 투창 또는 해머던지기
  • 접촉 스포츠
  • 웨이트 리프팅
  • 크로스핏
  • 파워 리프팅

노화

앞서 언급했듯이, 노화는 생리적이고 자연적인 과정이며 우리 몸의 세포에 세월이 흐른 영향으로 인해 발생한다. 사춘기가 끝나고 성장이 멈추면 세포의 복제와 재생이 사라진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세포는 일생 동안 손상이 된다. 그러면 손상이 거시적 수준에서의 노화로 나타난다.

근력 운동과 노화

노화는 비가역적인 과정이지만 출현과 진행의 속도를 늦출 수는 있다.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 및 약물, 음주, 흡연과 같은 나쁜 습관을 피하는 것이 노화의 과정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전반적인 스포츠, 특히 근력 운동은 가장 제한적인 노화의 증상에 맞서 싸우는 데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다음 단락에서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자.

근육 감소증

근육 감소증은 장기적으로 가장 제한적인 노화 과정 중 하나이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른 근육량과 힘의 손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가역적이다.

이러한 문제는 근육 구조의 미세 손상 및 테스토스테론, 성장 호르몬과 같은 단백 동화 호르몬의 손실과 관련이 있다. 테스토스테론과 성장 호르몬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수치가 줄어든다.

근력 운동은 근육 감소증의 출현을 상당히 늦추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신체 운동은 위에서 언급한 호르몬을 자극하고 더 오랫동안 그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간단한 운동은 근육량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 모든 것이 힘과 기능의 유지에 이바지한다.

골밀도 손실

골밀도 손실은 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리적으로 발생한다. 뼈가 점점 더 잘 부러지고 허약해져 골절 및 균열의 위험을 초래한다.

이 모든 문제는 폐경 후 여성을 공격하기 시작하는 골다공증에 의해 가속화된다. 골다공증은 남성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특히 60대가 된 이후에는 그다지 흔하지 않다.

골밀도 손실

근력 운동에는 뼈와 관절의 높은 안정성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단백 동화 호르몬이 골밀도를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대체로 이러한 유형의 운동은 뼈 구조를 개선하고 뼈의 마모를 늦춘다.

노화와의 싸움에서 근력 운동의 이점

근육량과 골밀도를 좋은 수준으로 유지하면 우리의 기능성과 독립성을 지킬 수 있다. 노인에게 더 흔한 부상이나 골절의 위험을 줄이는 것 외에도,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가질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장 및 호흡기 질환의 발병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이점을 결합하면 기대 수명과 가장 중요한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끝으로 현대 의학에서 운동이 최고의 약이라고 주장하는 중요한 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전반적인 운동, 특히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은 노화와의 싸움에서 훌륭한 지원군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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