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트링 부상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2020년 4월 16일
햄스트링 부상은 운동선수에게 매우 불편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추후에 이러한 부상이 생기지 않게 하거나 현재 앓고 있는 햄스트링 문제에 도움이 되도록 이 글에서 소개하는 유용한 팁을 따르자.

운동선수로서, 허벅지 뒤쪽의 근육은 쉽게 무시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햄스트링 부상은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상당히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다. 대부분의 고강도 움직임에 다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상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햄스트링이란 무엇일까?

물론 우리가 이 근육을 흔히 ‘햄스트링’이라고 부르더라도 실제로는 근육군이다. 여기에는 일제히 작동하는 다음과 같은 3가지의 근육이 있다.

  • 반막모양근
  • 반힘줄근
  • 넙다리 두 갈래근

햄스트링은 골반에서 시작되며, 이 부위에서 무릎까지 내려온다. 햄스트링은 수축력이 뛰어난 강한 근섬유이다.

이 근육은 움직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햄스트링 부상으로 인해 흔히 운동을 중단하게 된다. 요컨대, 운동선수는 일반적으로 3가지 유형의 햄스트링 부상인 수축, 파열 및 확장 중 한 가지를 겪는다. 지금까지는 늘어난 햄스트링이 운동선수들 사이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허벅지 부상이다.

그렇다면 어떤 선수들에게 햄스트링 부상이 더 잘 생기는 걸까? 대부분은 하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수들이 취약하다. 따라서 축구 선수, 농구 선수 및 테니스 선수는 허벅지 뒤쪽에 부상이 생길 위험이 있다.

물론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멈추는 동작이 포함되는 신체 활동도 이러한 근육을 다치게 할 수 있다.

햄스트링 부상의 위험 요인

앞서 언급했듯이, 햄스트링 근육 부상은 주로 축구, 농구 및 테니스 선수들에게 발생할 수 있다. 점프 또는 심한 멈춤 동작으로 인해 허벅지 근육에 과부하가 생기는 다른 운동을 할 때에도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다른 위험 요인도 있다.

  • 과거의 햄스트링 부상 경험: 한번 근육이 다치게 되면 부상이 재발할 우려가 크다. 이로 인해 재활이 필수적이다.
  • 유연성 부족: 선천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유연성이 낮은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상태를 병으로 볼 수는 없지만, 인대와 근육 긴장을 촉진할 수 있다.
  • 근육 불균형: 스포츠 과학계의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이러한 개념을 만들었다. 이론상 불균형이란 특정한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반면, 다른 쪽의 근육은 부실하게 단련되었을 때 발생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대퇴 사두근이 햄스트링보다 튼튼한 허벅지에서 매우 흔히 발생한다. 이처럼 허벅지의 앞쪽에 더 많은 힘을 가하면서 생긴 과부하로 인해 햄스트링이 다칠 수 있다.
햄스트링 부상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햄스트링 염좌의 유형

햄스트링 염좌는 이러한 근육군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상이다. 하지만 모든 염좌가 동일한 것은 아니다. 증상의 중증도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 1도: 이는 근육이 살짝 늘어난 정도를 일컫는다. 운동선수에게 이러한 증상은 거의 방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는 대체로 하체의 이동성을 제한한다. 정기적인 신체 활동은 지속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부상이 생긴 지 며칠이 지나고 나면 국부 통증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다. 1도 햄스트링 염좌를 치료하려면 냉찜질만을 활용해야 한다.
  • 2도: 이러한 염좌는 중간 정도의 중증도로 나타난다. 근섬유가 늘어난 것 외에도, 근섬유를 따라 파열이 있을 수도 있다. 물론 1급 염좌보다 통증이 심하고 염증과 부종을 수반할 수 있다. 부상이 발생하자마자 선수가 이를 감지하고 활동을 중단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3도: 이는 심각한 부상이다. 이 경우에는 근섬유가 완전히 찢어져 부상이 파열과 유사하게 나타난다. 또한 힘줄이 뼈에 삽입된 부위가 손상되어 중증도가 높아질 수도 있다. 이러한 염좌는 근육 운동 능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통증으로 인해 정기적인 신체 활동이 중단된다.

햄스트링 부상 치료

햄스트링 부상을 확인하기 위해 의사는 연한 조직 초음파 또는 자기 공명 영상과 같은 영상 검사를 요청할 것이다. 검사를 주도하는 전문가는 근섬유에 변화가 있는지를 찾아볼 것이다. 근육이 늘어나 있거나 찢어져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도 중요하다.

햄스트링 부상 치료

일부 경우에는 증상으로 인해 진단을 정확하게 할 수 있지만, 영상 검사를 하는 것이 이를 확인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부상의 여부를 확실히 알게 되면 의사는 환자에 맞춘 치료 계획을 제안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햄스트링 부상이 있다고 생각될 때 따라야 할 몇 가지의 기본 지침이 있다.

기본 지침

물론 첫 번째 치료법은 휴식이다. 운동선수는 최소 일주일간 훈련을 중단해야 한다. 부상의 중증도에 따라 휴식의 지속 여부가 결정된다.

휴식을 취한 후 붕대를 감고 냉찜질을 하거나 발을 높이 들어 올리고 있으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

이러한 조치는 일반적으로 불편함이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첫 주에 도움이 된다. 의료 전문가는 통증 경감을 위해 요구에 따라 진통제나 항염증제를 권고할 수도 있다.

부상을 당한 선수에게 통증이 사라지면 재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재활은 대개 두 파트로 구성된다. 처음에는 전문가가 근육 전체를 움직이게 할 것이다. 그런 다음 다친 부위를 강화하기 위해 근력 운동을 하게 된다. 이는 근섬유가 평소와 같은 생리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두 번째 파트에서는 특정 스포츠를 위해 근육을 원상태로 되돌리는 과정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이 단계에서는 축구 선수와 테니스 선수의 접근 방식에 차이가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매우 심각한 경우에만 외과 수술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는 빈번하지 않은 예외적인 상황이다. 물론 햄스트링 부상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뢰할 만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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