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히 발생하는 회전근개 부상

2020년 1월 24일
회전근개는 어깨 아래에 있는 해부학적 구조이다. 이 글에서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회전근개 부상에 대해 공유해보려 한다.

스포츠 부상을 피하려면 우리에게 나타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부상에 대해 알아 두는 게 중요하다. 스포츠에서는 상체 훈련에 대한 요구가 높다. 그런데 어깨는 상체에서 가장 연약한 관절 중 하나이다. 이 글을 통해 가장 흔히 발생하는 회전근개 부상에 대해 알아보자.

회전근개란 무엇일까?

어깨는 신체에서 가장 움직임이 자유로운 관절 중 하나다. 그 결과 특정한 움직임이 부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

삼각근은 주된 어깨 근육이다. 이러한 근육군은 회전근개로 구성되며 어깨의 내부 및 외부 회전을 담당한다. 다음은 회전근개를 구성하는 근육이다.

  • 극상근: 이 근육은 극상와로 알려진 부위에 있는 견갑골에서 일어난다. 팔에서 가장 큰 뼈(상완골)의 대결절과 연결되어 있다. 이는 팔 외전을 담당한다.
  • 가시 아래근: 이 근육 또한 견갑골에서 일어난다. 특히 가시 아래 오목에서부터 극상근 옆에 붙어 있다. 이는 외부 회전을 담당한다.
  • 소원근: 이는 극상근 및 가시 아래근보다 작은 근육이다. 소원근은 가시 아래근과 같은 부위에서 일어나고 붙어 있다. 이 근육 또한 외부 회전을 담당한다.
  • 견갑골하: 이는 신체의 앞쪽에 붙어 있는 유일한 근육이다. 견갑골의 견갑하와에서 시작하여 상완골의 작은 결절에 위치해 있다. 이는 회전근개의 유일한 내부 회선근이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회전근개 부상

가장 흔히 발생하는 회전근개 부상

가장 흔히 발생하는 회전근개 부상은 다음과 같다.

힘줄염

위에서 소개한 근육은 많은 의학 보고서에서 듣고 읽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힘줄염이라는 용어가 완전히 틀렸다는 점을 짚고 넘어가 보려고 한다.

접미사인 ‘염’은 해당 부위의 염증을 나타낸다. 건염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는 힘줄의 염증을 뜻하는 것이다.

힘줄에는 관개가 없으므로 염증이 생길 수 없다. 그렇지만 건병증을 뜻하는 tendinosis 또는 tendinopathy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맞다. 이러한 용어는 힘줄에 인접한 구조의 염증을 뜻한다.

건병증

앞서 언급했듯이 회전근개의 근육 또는 힘줄에 영향을 미치는 병리를 일컫는 올바른 용어는 건병증(Tendinopathy)이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건병증은 극상근 힘줄과 그에 인접한 구조의 염증이다. 여기에는 근육 조직이 포함되기도 한다.

이러한 부상은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한다. 특정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나 근력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에게 매우 흔히 나타난다. 힘줄 부상이 유사한 종합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회전근개 부상

권고되는 치료법은 휴식과 항염증제이다. 항염증 치료는 정제 또는 주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일부 경우 이러한 병리에는 수술이 필요하다. 한편, 물리 치료 및 침술을 통한 능동형 재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파열

앞서 소개한 4가지 근육의 건파열 또는 근육은 심각한 회전근개 부상이다. 이는 근육이나 힘줄이 마모된 경우 발생한다.

건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힘줄을 압박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힘줄이나 근육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 파열이 되거나 찢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파열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수술이다. 수술이 이점보다 더 큰 위험을 나타내는 경우 또는 노년층에게만 물리 치료가 권고된다.

  • McCreesh, K. M., Purtill, H., Donnelly, A. E., & Lewis, J. S. (2017). Increased supraspinatus tendon thickness following fatigue loading in rotator cuff tendinopathy: potential implications for exercise therapy. BMJ Open Sport & Exercise Medicine, 3(1), e000279. https://doi.org/10.1136/bmjsem-2017-000279
  • Littlewood, C., Ashton, J., Chance-Larsen, K., May, S., & Sturrock, B. (2012). Exercise for rotator cuff tendinopathy: a systematic review. Physiotherapy, 98(2), 101–109. https://doi.org/10.1016/j.physio.2011.08.002
  • Varacallo, M., & Mair, S. D. (2019). Rotator Cuff Syndrome. Retrieved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31506/
  • Spargoli, G. (2019). TREATMENT OF ROTATOR CUFF TENDINOPATHY AS A CONTRACTILE DYSFUNCTION. A CLINICAL COMMENTARY.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Physical Therapy, 14(1), 148–158. Retrieved from http://www.ncbi.nlm.nih.gov/pubmed/30746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