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골 탈구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2020년 2월 13일
슬개골이 제자리에서 빠진 것을 슬개골 탈구라고 부른다. 탈구된 슬개골이 치유되려면 약 2개월 동안 고정 장치를 사용해야 하고 운동도 해야 한다.

다리는 수많은 부상에 취약한 부위다. 특히, 슬개골, 즉 무릎뼈는 다리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데, 슬개골이 탈구되면 최대 2개월간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영향을 받은 부위를 다시 강화하려면 고장 장치를 사용하고 또 몇 주간 동안 운동을 해야 한다.

슬개골이란 무엇일까?

슬개골은 다리 앞쪽의 무릎 높이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뼈이다. 이는 대퇴 사두근 힘줄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경골에 삽입된 슬개건에 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대퇴 사두근에서 다리의 아랫부분으로 힘을 전달하여 이를 늘이는 것이 슬개골의 기능이다. 이로 인해 슬개골은 우리가 걷거나 뛰는 것만큼 중요한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운동하는 사람이 공을 차거나 점프를 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할 때 필수적이다.

이처럼 이 작은 뼈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이 부위에 부상을 입을 때마다 우리는 최대한 빨리 치료를 해야할 뿐만 아니라,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슬개골 탈구란 무엇이며 어떻게 발생할까?

슬개골 탈구는 뼈가 정상 위치를 벗어날 때 발생한다. 슬개골은 윗부분과 아랫부분에 고정되어 있음으로, 가장 일반적인 슬개골 탈구는 측면 또는 중심부라는 점을 잊지 말자.

슬개골 탈구란 무엇이며 어떻게 발생할까?

가장 빈번한 원인은 다리를 바닥에 둔 뒤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다리 방향의 전환 또는 충격이다. 환자가 이러한 유형의 병적 측면에 선천적인 소인이 있을 수도 있다. 이들의 뼈 모양과 기타 구조가 이러한 부상으로 고통받을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골 증식으로 인한 다수의 탈구 환자를 보고하기도 했다. 이러면 병적 측면이 영향을 받은 다리의 강제적인 확장과 함께 발생한다. 또한 통증, 염증 및 따끔거림의 전형적인 증상을 경험한다.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부상의 중증도에 따라 가능한 두 가지 상황이 있다.

  • 슬개골이 저절로 정상 상태로 돌아오는 경우.
  • 전문가가 슬개골이 있어야 할 위치로 다시 배치해야 하는 경우.

두 경우 모두 슬개골이 제자리에서 빠져나온 것으로 인해 주변 구조가 약화한다. 이러한 구조는 앞서 언급한 힘줄, 인대 또는 관절 주머니이다.

이는 슬개골이 탈구되면 다시 같은 부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점을 의미한다. 또한 가능한 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상 후 손상된 조직의 좋은 회복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뜻하기도 한다.

탈구된 슬개골의 회복 과정은 무엇일까?

극심한 경우나 이미 여러 차례의 탈구를 유발한 슬개골 불안정성이 있었던 경우를 제외하고는 슬개골 탈구로 인한 외과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

탈구된 슬개골의 회복 과정은 무엇일까?

다른 모든 경우에는 영향을 받은 다리를 고정하기 위한 부목 고정으로 재활이 시작된다. 연조직이 치유되도록 충분한 시간이 흐르고 나면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다음 단계이다.

이러한 부상에 대한 이상적인 치료법은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그렇지만 가장 최근의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더욱 더 자연적인 방법으로 무릎을 재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다고 한다.

즉, 대퇴 사두근 및 둔부를 위한 닫힌 사슬 운동(예를 들면 스쿼트)과 짧은 시간 동안 무릎에 약간의 무게를 견디도록 하는 방법이 열린 사슬 운동(예를 들면 누워서 다리 들어 올리기 또는 앉아서 다리 뻗기)을 활용하는 것보다 조금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슬개골이 탈구된 경우에는 3주 이내에 상대적인 침상 안정 또는 부상의 중증도에 따라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한다. 그 후에 서서히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완전한 회복은 약 7주 정도가 지나야 한다.

운동선수의 경우에는 스포츠 활동을 다시 시작하기 전에 의사 또는 물리 치료사가 선수의 연조직 능력을 평가하고 활동 재개를 승인해야 한다.

  • van Egmond, P.W., Vermeulen, M.C., van Dijke, C.F. et al. Skeletal Radiol (2017) 46: 259. https://doi.org/10.1007/s00256-016-2540-2
  • Vaquero-Pintado A., Rodríguez-Merchán E.C. (2019) Acute Lateral Patellar Dislocation in Adults. In: Rodríguez-Merchán E., Liddle A. (eds) Disorders of the Patellofemoral Joint. Springer, Cham
  • Ajuwon, A.A., Desai, R., Farhang, K. et al. HSS Jrnl (2015) 11: 117. https://doi.org/10.1007/s11420-014-94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