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일까?

2019년 10월 3일
허벅지와 엉덩이의 통증은 피라미드 증후군을 나타내는 지표일 수도 있다. 이는 틀림없이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상태이다.

좌골 신경의 압박이나 충격은 이상근 증후군으로도 알려진 피라미드 증후군을 유발한다. 통증, 따끔거림 및 무감각한 감각이 주된 증상이다. 이 글에서 피라미드 증후군의 원인과 이 문제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피라미드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먼저 피라미드와 같은 모양(이름이 여기에서 유래됨)의 평평한 근육인 추체근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 근육은 둔부, 엉치뼈의 앞쪽 외면 그리고 좌골 절흔과 연결되어 있다. 좌골 신경은 추체근 전체를 훑고 지나가기 때문에, 이 근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증후군은 이상근이 좌골 신경을 압박하거나 꽉 조일 때 발생한다. 피라미드 증후군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둔근의 부상이지만 추체근의 해부학적 변화, 과도한 훈련 또는 긴장으로 인한 부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피라미드 증후군은 발육 부전 또는 근육량 감소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고 한다. 이는 질병을 앓거나 매우 격렬한 운동을 수행할 때 나타난다.

심지어 역도 선수조차도 피라미드 증후군을 앓게 될 수 있다. 추체근 주변의 근육량 증가로 그 부위에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종양, 하둔 동맥의 동맥류 또는 좌골 신경의 변화와 같은 특정 이상이 추체근에 대한 신경 압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피라미드 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일까?

피라미드 증후군 발병의 경고 징후는 엉덩이와 뒤쪽 허벅지의 상부에서 느껴지는 약간의 따끔거림이나 무감각한 감각이다. 그 후에 이러한 감각은 통증으로 변해 아래쪽 허벅지나 다리로 퍼져나간다.

피라미드 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일까?

또한, 발의 윗부분(발등)이나 허리에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이로 인해 다리를 절뚝거리며 구부정하게 걷게 될 수도 있다.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리는 감각과 함께 다리에 힘이 없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다.

피라미드 증후군의 증상은 흔히 좌골 신경과 관련된 다른 병적 측면과 혼동될 수 있다.

피라미드 증후군의 치료법이 있을까?

많은 경우 이 증후군의 진단은 다른 병적 측면을 배제한 후에 이루어진다. 증상이 유사하므로 먼저 배제해야 할 병적 측면으로는 요추 척추관 협착증, 허리 디스크 또는 골반 질환 등이 있다.

최근 들어서 핵자기 공명법을 실시하며 대체로 매우 정확하기는 하지만, 진단을 내리기가 쉽지만은 않다. 말초 신경의 전반적인 상태를 눈으로 보기 위해 이를 정밀 촬영하는 자기 공명 신경 조영술이 또 다른 옵션이 될 수도 있다.

피라미드 증후군의 치료에는 휴식,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또는 근이완제 복용 그리고 물리치료가 포함될 수 있다. 주된 치료법 중에는 수동 운동 치료, 능동적 근육 스트레칭, 후 등척성 이완을 시도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환자에게 수영이나 워터 테라피가 권장되기도 한다.

이 증후군을 치료하는 다른 방법

위에서 언급한 방법 외에 집에서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운동이 있다. 여기에는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허벅지와 엉덩이를 스트레칭하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전문가가 수행한 마사지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통증이 심하면 침대에 등을 대고 누워 테니스공이나 탁구공을 문제가 있는 부위 아래에 두자. 그런 다음 체중을 이용해 공을 앞뒤 그리고 양옆으로 움직여 보자.

이 증후군을 치료하는 다른 방법

통증을 완화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따뜻한 물 한 봉지를 올려 두거나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이 있다.

더욱 더 심각한 경우에는 그 부위의 근육 경련을 줄이기 위해 의사가 보툴리눔 독소 주사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권할 수도 있다. 위에서 제시한 해결책 중 그 어떤 방법도 효과가 없다면 마지막 수단으로 외과 수술에 의존해야 할 수도 있다.

피라미드 증후군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흔히 발생하며, 좌골 신경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경시할 수는 없다. 다리, 허벅지 또는 엉덩이에 통증이나 따끔거림 혹은 무감각한 감각이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 Gutiérrez Mendoza, I., López Almejo, L., Clifton Correa, J. F., & Navarro Becerra, E. (2014). Síndrome del piramidal (piriforme). Medigraphic.
  • Mendoza, I., Almejo, L., Correa, J., & Becerra, E. (2014). Síndrome del piramidal. Orthotips10(2), 85–92. https://doi.org/10.1016/j.jembe.2017.0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