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것의 이점

2019년 10월 22일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건 매우 좋은데, 과연 그 이점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운동 부족은 현재 생활방식의 주된 위험 요소 중 하나다. 그렇지만 대부분 경우 사람들은 개인적, 직업적 또는 가족과 관련된 약속으로 인해 시간을 내지 못한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이 있다. 어쩌면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것을 고려하고 그 모든 이점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지 모른다!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면 동기 부여가 더 있어야만 가능한 일인 헬스장까지 갈 수가 있다. 이는 파트너와 좋은 시간을 보내기에 완벽한 방법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열정을 공유할 수도 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자신에게 중요한 상대와 운동을 하는 것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스파링 파트너가 생긴다는 것이다.

두 사람 모두가 신체 활동을 처음 시작한다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게다가 신체적으로 활동적이면 우울증, 고혈압, 당뇨병 및 비만과 같은 건강상 문제가 발병할 위험이 줄어든다는 점을 잊지 말자.

마찬가지로 신체 활동은 근지구력, 유연성, 힘 및 균형 감각을 높인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파트너와 운동하는 것의 이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것의 이점

1. 파트너와 함께 보내는 좋은 시간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건 서로의 직업적인 책임으로 인해 한 주간 잘 보지 못했던 사람과 만나기에 훌륭한 방법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운동을 하면 몸과 마음만 건강해지는 게 아니다.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고 서로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것의 이점

함께 운동하기 위한 시간을 내면 두 사람 모두 정신적으로 단절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사람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더욱이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에서 의사소통을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요컨대 함께 운동하면 그 어떤 활동으로도 얻을 수 없는 파트너와의 특별한 연결고리를 형성할 수 있다.

2. 관계 내에서 줄어드는 갈등

운동을 하고 나면 우리 몸은 근육과 신체를 이완시키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분비한다. 그 결과 운동을 하면 행복감이 느껴진다. 신체 활동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집중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단순한 행동이 상대방의 말에 더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운동은 공동의 목표를 세우면서 서로를 격려하므로, 두 사람 간의 강력한 연결고리를 형성할 수 있다.

3. 균형감

짝을 지어 운동하는 건 서로를 본보기로 배울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파트너와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운동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실제로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면 단조로운 일상 운동 루틴을 깰 수 있다. 이는 또한 헬스장에서의 그룹 수업과 같은 새로운 훈련 스타일이나 운동 프로그램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4. 정서적 유대감 증진

함께 운동하면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진다. 예를 들자면 파트너와 같은 리듬으로 웨이트를 들어 올릴 수 있다. 이처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메디신볼을 던지거나 달리는 동안 리듬을 동시에 맞출 수 있다. 

어쨌든 함께 운동하면 건강과 관계 모두에 유익한 연결고리를 형성할 기회가 생긴다. 게다가 재미도 있다!

5. 동기부여

파트너와 운동하는 것의 매우 중요한 측면이 자신의 운동 프로그램에 대해 상대방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운동하고 싶지 않은 날 동기부여를 높일  힘을 찾기 위해 상대방에게 항상 의지할 수 있다.

5. 동기부여

어쩌면 이미 특정한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고 있을지 모른다. 그렇지만 내가 하는 운동에 파트너를 포함하는 것은 에너지 생성을 늘리는 굉장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파트너는 나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도 언제나 솔직하게 이야기를 해 줄 것이다.

대부분 사람에게 있어 좋은 운동 친구가 있으면 운동 목표에 대한 전념이 높아진다. 마찬가지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도 올라갈 것이다.

끝으로 심장 강화 운동이 됐든 근력 운동이 됐든, 파트너와 어떠한 유형의 신체 활동도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늘 그렇듯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전에 제대로 준비 운동을 하고 각 훈련 세션이 끝난 뒤에 제대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으로,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생의 이 부분을 함께 공유해 보는 게 어떨까?

  • Atkinson, B. J. (2013). Mindfulness training and the cultivation of secure, satisfying couple relationships. Couple and Family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2), 73–94. https://doi.org/10.1037/cfp0000002
  • Winett, R. A., & Carpinelli, R. N. (2001). Potential health-related benefits of resistance training. Preventive Medicine. Academic Press Inc. https://doi.org/10.1006/pmed.2001.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