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세계에서의 EPO 도핑: 그 역사

2020년 5월 21일
EPO 도핑은 스포츠계에 널리 스며들어 있었다. 이 물질은 프로 대회에서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 사용되었는데, 지금부터 이 주제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EPO 도핑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한 스포츠를 꾸준히 챙겨 보고 있다면 아마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많은 선수가 운동 능력을 개선하기 위해 이 물질을 사용했다. 하지만 핵심을 다루기 전에 먼저 EPO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자.

EPO란 무엇일까?

간단히 말해, EPO는 인체에서 발견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호르몬이다. EPO는 ‘에리스로포이에틴’의 약자이며 간에서 생성된다.

하지만 이 물질의 합성된 변형은 아마도 세계 스포츠의 역사상 가장 큰 함정이었다. EPO 도핑으로 대회에서 우승한 선수의 정확한 수도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1998년, 투르 드 프랑스에 출전한 몇몇 선수들은 자신의 운동 능력을 개선하기 위해 불법적으로 호르몬을 사용했다.

그렇지만 EPO를 약물로 사용하는 것은 더 일찍 시작되었다. 실제로 합성 EPO의 사용은 1980년대에 시작되었다. 1986년, 이 약물의 대량 산업 생산이 RhEpo라는 약어로 시작되었다. 3년 후, FDA는 빈혈 치료를 위한 합성 형태의 사용을 승인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는 프로 복서들이 1987년 초기에 경기력 향상 약물로 EPO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스포츠에서의 EPO 도핑의 역사

이 약물은 80년대 이후 프로 선수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하였다. 실제로 많은 선수는 이러한 물질의 라벨을 경기력을 위한 ‘기적’이라고 불렀다.

스포츠 역사가들은 선수들이 EPO를 사용한 최초의 대회가 1988년 캘거리 동계 올림픽이라고 생각한다. 당시에는 이를 검출하거나 스포츠 수준에서 나타나는 효과를 이해할 방법이 없었다.

1998년, 투르 드 프랑스 스캔들이 세상에 밝혀졌다. 이들은 대회에서 거대한 국제 도핑 네트워크를 발견했다. 여기에는 페스티나 팀의 기술, 의료 및 사이클리스트가 연루되었으며, 이러한 스캔들로 인해 출전 정지 처분을 받았다.

얼마 후에는 심지어 국제 사이클 연맹의 회장조차 도핑 사건에 관여했다. 폭풍의 눈에 들어간 물질은 바로 잘 알려진 EPO였다.

투르 드 프랑스 사건 이후, 조사관들은 다른 스포츠 종목에서도 여러 도핑 네트워크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스캔들의 규모가 너무나도 컸기에, 페스티나 사건은 1999년 세계 반도핑 기구 창립의 동기를 부여했다. 2013년에 발표된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1998년 대회에서 최소 30명의 사이클리스트가 EPO를 사용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스포츠에서의 EPO 도핑의 역사

2000년대의 EPO 도핑

1998년의 대소동 이후, 합성 EPO의 검출과 관련된 어려움은 계속되었다. 2000년에 연구원들은 최초의 호르몬 검출 검사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 하지만 이러한 불법 약물의 문제점은 사용 직후에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운동선수들은 EPO를 가장 많이 찾았다!

2019년에는 이 사안에 대한 경보가 울렸다. 전문가들은 아주 적은 양으로 EPO를 주사하면 사실상 발견이 불가능하면서도 여전히 운동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로 인해, 그해 여름 프랑스에 위치한 샤트네말라브리 연구소에서는 EPO 검출에 대한 새로운 검사를 발표했다. 이러한 새로운 검사는 2일이 지난 후에도 체내에 있는 호르몬을 검출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검사는 아직 세계 반도핑 기구(WADA)에 의해 승인되지 않았다. 2020년 여름까지, 전문가들은 이 시스템을 활용한 최초의 반도핑 검사가 실시될 것이라고 말한다.

2000년대의 EPO 도핑

EPO 도핑의 법적 결과

세계 반도핑 규정(WADC)에 따르면, 도핑은 ‘다양한 반도핑 규칙의 위반’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불법 물질을 사용할 때 운동선수는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의 스포츠 규칙을 위반할 수 있다.

EPO는 1990년대 이후로 올림픽 위원회의 금지 물질 목록에 있다. 소변 검사에서 발견할 수 없는 경우에도 전문가들은 이를 불법으로 간주했다. 물론 2020년 현재에도 WADA가 매년 업데이트하는 목록에 남아 있다.

연맹에 의해 자격이 부여된 모든 선수는 언제든지 도핑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반도핑 제도는 스포츠로 인정되는 모든 종목에 적용된다. 또한, 하위 범주에 속한 많은 구단도 EPO 도핑 검사를 한다.

세계 반도핑 규정은 이 분야에서의 금지 물질을 규제한다.

스페인의 반도핑 법

스페인에서는 기본법 3/2013 조항이 도핑과의 전쟁을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법 조항에서 도핑 물질의 사용은 ‘매우 심각한’ 위반으로 간주한다. 일부 특정한 경우에만 위반의 심각성이 낮아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심각한’ 도핑 관련 처벌은 선수가 자신의 신체에 있는 불법 물질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때 발생한다. 또한 도핑 관련 제재는 연맹, 팀, 기술 지도까지 확대된다.

심각한 위반에 대한 처벌은 1년 또는 2년간의 연맹 라이센스 권리 정지를 의미한다. 또한 위반을 저지른 선수는 3,000~12,000유로의 벌금을 받을 수 있다. 매우 심각한 경우에는 저지른 위반에 따라, 정지 기간이 4년에서 심지어는 평생 연장될 수도 있다.

  • Web oficial Agencia Mundial Antidopaje. Extraído de: https://www.wada-ama.org/
  • Ley Orgánica 3/2013, de 20 de junio, de protección de la salud del deportista y lucha contra el dopaje en la actividad deportiva. Extraído de: https://www.boe.es/diario_boe/txt.php?id=BOE-A-2013-6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