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를 하는 동안 수분을 보충하는 것의 중요성

2020년 5월 30일
수분 보충은 신체 활동과 관련하여 필수적이다. 수분 보충이 좋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운동 능력이 저하된다.

수분 보충은 신체 활동과 관련하여 필수적이다. 수분 보충이 좋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수행 능력이 저하된다. 힘줄염과 같은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전문가는 운동 전후와 운동 중에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한다. 오늘은 스포츠를 하는 동안 수분을 보충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운동 중 마셔야 할 수분의 양에 대한 정확한 규칙은 없다. 신체에 수분이 충분하지 않으면 제대로 기능할 수 없다. 탈수증은 가벼운 정도에서 심각한 정도까지 다양할 수 있다.

스포츠를 하는 동안 수분을 보충하는 것의 중요성

수분 보충은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비결이며, 물은 탈수증을 퇴치하기 위한 비결이다. 하지만 1시간 이상 고강도 운동을 한다면 아이소토닉 음료가 이상적일 수 있다.

스포츠를 할 때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

스포츠를 하는 동안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한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수분 보충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은 건강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유지하므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뜻한 계절에는 열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수분 공급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스포츠를 할 때는 특히 더 그렇다.

신체는 수분을 저장할 수 없음으로, 수분을 꾸준하게 보충해야 한다.

미국스포츠의학회는 운동 시 15분에서 20분마다 1~2리터의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한다.

스포츠를 할 때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

수분을 보충하면 신체 수행 능력이 확실히 좋아진다

탈수증이 생기면 혈장의 수분량이 줄어들어 혈액의 농도가 짙어진다. 혈액의 짙어진 농도로 인해, 심장은 온몸으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더 열심히 작동해야 한다.

수분 보충이 좋지 않으면 에너지 손실이 빨라질 수 있다. 따라서 피로 상태가 심해지고 신체적 노력으로 신체가 고갈될 위험이 더 커진다. 그 결과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천 명의 사람이 사랑으로 살아남았지만, 물 없이 살아남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W.H. 오든-

수분 공급은 부상의 위험을 방지한다

탈수증으로 인해, 경련, 힘줄염, 근육통, 관절통이 생길 수 있다.

신체가 탈수 증세를 보이면 근육과 힘줄이 약해진다. 이는 강렬하면서 일시적이거나 반복되는 통증을 초래할 수 있다.

체온 조절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간다. 신체는 열을 내리기 위해 땀을 흘린다. 땀은 수분과 전해질로 구성되어 있어, 땀을 흘리는 동안 수분이 손실된다.

수분은 체온 조절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수분을 통해, 체온이 과하게 올라가지 않으면서도 신체는 근육 활동을 유지할 수 있다. 신체 활동을 하기 전후와 하는 동안 제대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탈수증의 징후와 증상

운동을 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징후나 증상을 보인다면 운동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

  • 어지럼증 및 현기증
  • 근육 경련
  • 메스꺼움 및 구토
  • 마른 입
  • 피부 건조
  • 심장 박동 수 증가
  • 갈증
  • 혈압 저하
  • 수행 능력 저하
  • 무기력감 또는 에너지 부족

앞서 언급한 증상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 대개 몸을 식히기 위해 물을 마시고 그늘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하지만 심한 탈수증은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는 근육 약화, 정신 혼란 및 의식 상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 만약 이런 일이 발생하면 즉시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탈수증의 징후와 증상

결론적으로 볼 때, 스포츠를 하는 동안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문가는 탈수증을 예방하기 위해 운동 전후와 운동 중에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하루 동안 소량의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온도가 올라가면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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