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저류를 예방하기 위한 팁

2018년 11월 21일
수분 저류는 신체의 순환계나 조직 등에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발목, 발, 다리 등의 신체 기관이 붓는 현상을 말한다.

이 글에서는 수분 저류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분 저류는 대부분 여성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이다. 이 현상이 종종 폐경, 임신 또는 생리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또한 간, 신장 및 심장 질환의 부작용일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수분 저류는 많은 경우 건강에 나쁜 식습관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다.

수분 저류를 예방하기 위한 음식 관련 팁

-과일과 채소처럼 수분과 전해질이 풍부한 식품 섭취를 늘리자.

-매일 8잔의 물을 마시려고 노력하자. 물을 마시기가 힘들다면 무설탕 천연 주스나 허브차로 대체할 수 있다. 약간의 향을 내기 위해 물에 감귤류 과일을 넣어도 된다.

수분 저류를 예방하기 위한 음식 관련 팁

-소금 섭취량을 조절하자. 음식에 소금을 소량만 넣거나, 향이 나는 허브 또는 기타 조미료로 대체하자.

-가능한 한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식품의 섭취를 줄이거나 끊자.

-다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말자. 식단에 단백질이 없으면 알부민이 줄어들어 조직 사이에 체액이 축적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뇨 효과가 있는 차와 허브차를 간편하게 마실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가스, 카페인 또는 정제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섭취하지 말자. 

수분 저류를 예방하기 위한 천연 요법

-가능하다면 적어도 30분간 매일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 운동하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혈전과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도 좋지만, 수영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수영은 발목, 발 또는 다리에 불필요한 압력이 가해지지 않는 충격이 적은 활동이다.

수분 저류를 예방하기 위한 천연 요법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수분 저류를 예방하기 위해 중요하다.

-너무 자주 또는 오랫동안 앉아있지 않도록 하자. 예를 들어, 직장에서 오랜 시간 앉아있어야 한다면, 매시간 다리를 스트레칭하고 가끔 걸어 다니자.

– 너무 꽉 끼는 옷을 입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강력한 이뇨 및 정화 효과가 있는 꽃인 민들레 차를 섭취하자. 이 꽃은 사지의 염증을 줄이고 저류된 체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민들레를 섭취하는 하나의 방법은 차로 마시는 것이다. 하루에 약 3잔씩 섭취해야 한다. 수건으로 수분 저류 현상이 있는 사지에 직접 바를 수도 있다. 

-목욕물에 황산마그네슘을 섞어보자. 이는 발목과 기타 사지의 부기를 줄이는 데 훌륭한 치료제이다. 황산마그네슘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부기를 줄인다. 

한 가지 방법은 따뜻한 목욕물에 황산마그네슘을 넣고 15분간 반신욕을 하는 것이다. 부기가 발목과 발에만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세숫대야에 이 물을 준비한 뒤 약 20분간 발만 담그면 된다. 

신체 안팎으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식물인 알로에 베라를 사용하자. 알로에의 가장 뛰어난 특성 중 하나는 하반신에 영향을 미치는 수분 저류를 퇴치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염증 및 정화 효과이다. 

알로에 베라 젤을 긁어내서 두 숟갈을 주스나 물과 함께 섭취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부은 부위에 직접 젤을 바르는 것이다. 

-발과 다리를 마사지하자. 마사지는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저류된 체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항상 심장 방향으로 부드럽고 견고하게 마사지를 하자.

민트, 유칼립투스, 레몬 또는 라벤더와 같은 항염증 오일을 포함하고 있는 에센셜 오일로 마사지를 보완하면 훨씬 더 개선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