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은 왜 발생하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2019년 10월 4일
고창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로 부실한 식단, 스트레스, 근육 긴장 및 근육 내 산소 부족 등 많은 요인이 영향을 줄 수 있다.

고창은 어떤 문제로 나타나는 걸까? 고창의 원인 이면에는 몇 가지 가설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유일하게 확신할 수 있는 점은 고창이 갈비뼈 아래, 상복부, 횡격막 옆에 급성 통증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실험상 또 다른 사실은 준비 운동 없이 운동하거나 갑자기 달리는 것과 같은 일종의 격렬한 신체적 노력을 하면서 나타난다는 점이다.

위창자 내에 공기가 왜 차는 것이며 어떻게 해야 하고 예방법은 무엇일까?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고창이 나타나기 더 쉽게 만드는 스포츠가 있을까? 운동하기 전에 먹는 음식 또는 음료와 관련이 있을까? 남들보다 영향을 받기 더 쉬운 사람들이 있을까? 아래에서 이러한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을 설명하려고 한다.

고창은 왜 발생할까?

최근까지는 축적된 가스가 고창을 일으킨다고 추정되었다. 이러한 설명은 그 이후 보다 더 일관된 다른 가설에 따라 배제되었다. 그렇지만 이러한 통증을 겪은 사람들에게 해답을 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없다.

임상적으로 고창은 ‘일시적 운동 연관 복통(ETAP)’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체 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운동 중 발생하며 운동을 중단하고 나서 몇 초 뒤에 사라진다는 점에서 특히 스포츠와 관계가 있다.

고창이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가능한 세 가지 설명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첫 번째 사항으로는 스포츠를 하기 전에 섭취한 음식이나 음료와 관련이 있다. 그렇지만 모든 음식이나 음료가 헛배부름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근성방어는 운동을 하는 일부 사람들에게 남들보다 고창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이유에 관한 가능한 두 번째 원인이다. 특히 척추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근육이 너무 뻣뻣하거나 긴장이 과하게 생겼을 수 있다. 이러한 경직은 횡격막 아래의 욱신거리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고창은 왜 발생할까?

세 번째 가설에서는 고창의 발병을 설명하기 위해 호흡기 문제를 수반한다. 횡격막과 호흡 운동 사이의 부족한 조정력으로 인한 근육 내 산소 부족이 급성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다른 기관에 미치는 영향

산소 부족에 관한 마지막 가설에 따라, 가능한 또 다른 설명은 바로 횡경막의 인대가 간과 같은 주변 기관으로 확장된다는 것이다. 세 번째 가설의 경우와 같이, 호흡할 때 부족한 조정력으로 인해 이 상황이 발생한다. 운동 전 ‘몸에 부담이 되는’ 음식을 먹으면 이러한 긴장이 더 높아진다.

실제로 현재는 고창에 대한 다 기능적 현상 설명이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다양한 이유 또는 분명하지 않은 방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그렇지만 고창이 더 자주 나타나는 스포츠에 대해서는 추적 조사가 수행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수영은 더 많은 사람을 이러한 극심한 통증 중 하나에 노출할 수 있다고 한다. 두 번째로는 달리기 그리고 승마, 에어로빅, 농구, 사이클링과 같은 스포츠가 차례로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고창이 더 잘 생길까?

결정적인 원인은 없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더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척주 후만증 자세가 있는 사람들은 척추가 앞으로 기울어져 등 전체가 뻣뻣해질 수 있다. 이는 특히 목 근육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 다른 한편 고창은 30세 이상의 사람들보다 어린이와 청장년들에게 훨씬 더 흔히 발생한다. 그렇지만 남녀 모두에게 똑같이 나타나므로 성별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고창은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위장 또는 장의 팽만감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고창 예방을 위한 첫걸음이다. 또한 폐와 횡격막을 훈련하고 일정한 속도로 가능한 한 숨을 참는 게 필수적이다.

책임감 있게 스포츠를 수행할 수 있게 하고 고려할 수 있는 기타 수단은 다음과 같다.

  • 가능한 한 공복의 상태에서 달리기, 수영 또는 에어로빅을 하자.
  • 훈련하는 동안 물을 조금씩 마시자.
고창은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통증이 느껴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갑작스럽게 움직이지 말자.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를 누르고 몸통을 매우 천천히 굽히는 것이 가장 좋다. 통증이 사라지기 시작하면 고창이 나타난 쪽을 옆으로 스트레칭해야 한다. 그 뒤에 평소에 하던 운동을 재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