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활동과 스포츠 수행 능력의 관계

2020년 1월 21일
일부 사람들은 성적 활동이 스포츠 수행 능력을 방해한다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이론을 살펴보고 과연 일리가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운동하는 사람들에서는 성적 활동이 우리의 건강에 어떻게 유익한지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한 적이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이점 중에는 기분을 좋아지게 하고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파민과 같은 호르몬 및 엔도르핀의 증가가 있다. 그렇다면 성적 활동과 스포츠 수행 능력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또한 성적 활동에는 일상적인 신체 활동의 플러스 요인으로 고려할 수 있는 중요한 칼로리 소모가 포함된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주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다. 많은 온라인 기사에서는 성적 활동이 스포츠 수행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글에서 성적 활동과 스포츠 수행 능력의 관계를 확실하게 알아보자.

성적 활동의 이점

파트너와 함께하거나 혼자서 하는 성적 활동은 여러 측면에서 유익하다. 스포츠 수행 능력의 가능한 변화와 관련지어 이러한 이점 중 일부를 보다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

  • 다른 치명적인 박테리아와 유사할 수 있는 무해한 박테리아에 노출되므로, 면역계를 강화할 수 있다. 이러한 박테리아와 접촉할 때 신체의 방어 체계가 미리 준비될 것이다.
  • 스트레스 퇴치에 도움이 된다. 이는 보상 체계를 활성화하며 도파민과 같은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움을 주는 호르몬을 방출한다. 또한 자존감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심혈관 건강을 개선한다. 성적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우리 몸이 혈압을 낮추는 혈관 확장 물질을 생산하기 때문이다.
  • 앞서 언급했다시피, 우리는 이를 가벼운 신체 활동으로 생각할 수 있다. 특히 파트너와 함께하고 30분 이상 지속되는 성관계의 경우에는 적당한 속도로 달리기를 하는 것만큼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성적 활동과 스포츠 수행 능력의 관계

  • 오르가슴을 느끼면 우리 몸은 엔도르핀과 프로락틴을 생성한다. 이러한 호르몬은 절정에 이른 후 느껴지는 졸음의 특징을 담당한다. 이들은 긴장을 풀고 잠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성적 활동과 스포츠 수행 능력

여러 차례 일부 사람들은 성관계 또는 자위가 스포츠 수행 능력에 해로울 수 있다고 확신했다. 이들이 이러한 의견을 주장하는 데 사용한 주된 이론은 성관계 중에는 특히 남성의 경우 신체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테스토스테론은 주된 동화 작용 남성 호르몬이며, 스포츠 수행 능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성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화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그보다 정도가 덜하다.

앞서 다룬 내용으로 살펴보자면, 이 이론은 그저 거짓에 불과하다. 정기적인 성적 활동은 스포츠 수행 능력에 조금도 해롭지 않다. 사실 성적 활동은 뒤이어 소개할 예외 사항이 있지만, 매우 유익한 활동이다.

성적 활동이 스포츠 수행 능력을 개선하는 방법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인다

성적 활동은 이러한 호르몬의 수치를 낮추는 것이 아닐뿐더러, 고환에서 혈액으로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자극한다. 이는 성욕을 증진시킨다. 그뿐만 아니라 근육의 동화 작용, 힘의 발생, 신체 상태 및 스포츠 수행 능력의 전반적인 개선을 자극한다.

제대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앞서 언급했듯이, 오르가슴 이후 특정 물질의 분비는 잠이 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로 인해 더 깊고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수면을 취할 수 있다.

휴식의 질의 개선은 우리가 한 노력에서 더 잘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근육량을 늘리고 스포츠 수행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성적 활동과 스포츠 수행 능력의 관계

성적 활동이 해로울 수 있는 상황은 언제일까?

성적 활동은 건강에 매우 유익하기에 전문가라면 누구나 정기적인 성관계를 권장할 것이다. 하지만 특정 스포츠를 수행하며 생산적인 훈련 세션이 되기를 원한다면 세션에 들어가기 몇 분 전에는 성적 활동에 참여하기를 피해야 한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성관계는 우리를 진정시키고 졸리게 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이다. 넘치는 에너지와 활력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나른한 상태는 우리가 운동을 하기 전 피하고 싶은 상태일 것이다.

따라서 훈련 세션이 끝날 때까지 모든 성적 활동을 미룰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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