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대회의 팀 스포츠 7가지

2020년 1월 17일
이러한 스포츠의 대부분이 올림픽 대회 밖에서 더 유명하다. 원칙적으로 이들은 한 팀에 최소 3명의 선수를 두고 경기에 참여해야 한다.

올림픽 대회의 팀 스포츠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는 경기의 전체 과정에서 한 팀당 최소 3명의 참가 선수가 있는 스포츠를 말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 올림픽 대회의 팀 스포츠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어떤 팀 스포츠가 올림픽 대회에 참가할까?

지금부터 올림픽 대회에 참가하는 팀 스포츠에 대해 탐구해 보자. 여기에는 농구와 축구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은 3년마다 열리는 올림픽 대회 밖에서 매우 인기가 있는 스포츠이다.

농구

농구는 바스켓에 공을 넣는 것을 목표를 갖고 5명의 선수로 구성된 2팀이 대결을 펼치는 스포츠이다. 농구(Basketball)라는 이름은 이러한 목표에서 유래되었다. 농구는 1891년 미국에서 탄생했지만 1936년부터 올림픽 스포츠로 출전했다. 또한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서 선보이기도 했다.

어떤 팀 스포츠가 올림픽 대회에 참가할까?

핸드볼

핸드볼은 손으로 상대의 골포스트에 공을 던지는 목표를 갖고 7명의 선수(6명의 필드 플레이어 및 1명의 골키퍼)로 구성된 2팀이 서로 경쟁을 펼치는 스포츠이다. 이러한 종목은 1936년에 열린 올림픽 대회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보였으며, 1972년과 1976년에 개최된 대회에도 출전했다.

축구

축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이다. 하지만 올림픽에서는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다. 축구에서는 11명의 선수(10명의 필드 플레이어 및 1명의 골키퍼)로 이루어진 2팀이 경기를 한다. 이 스포츠는 100미터 길이의 직사각형으로 된 경기장에서 진행된다.

공은 발이나 머리로 다룰 수 있다. 손으로 공을 만지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올림픽에 관한 한 축구는 첫 번째 대회에서부터 등장했다. 여자 축구는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서 도입되었다.

필드하키

필드하키는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또 다른 스포츠이며, 11명의 선수(10명의 필드 플레이어 및 1명의 골키퍼)로 구성된 두 팀이 경기를 진행한다. 상대의 골문으로 공을 넣는 것이 경기의 목표이다. 스틱은 경기장에서 공을 이리저리 움직일 때 사용된다. 필드하키에서는 마우스 가드를 착용한다.

필드하키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또는 아티스틱 스위밍은 춤과 체조를 수영과 결합한 분야이다. 선수들은 물 안팎에서 정교한 율동적인 동작을 해야 한다.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은 개별적으로도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시합은 8~10명의 멤버가 있는 팀으로 진행된다. 이 스포츠는 1984년부터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배구

배구는 언급할 가치가 있는 또 다른 올림픽 스포츠이다. 각각 6명의 선수로 구성된 2팀이 경기를 펼친다. 배구는 직사각형 코트에서 진행되며, 남자 배구의 경우에는 2.43미터 및 여자 배구의 경우 2.24미터의 네트로 중앙을 가로질러 코트를 구분하고 있다.

이 스포츠의 목표는 같은 팀의 선수 사이에서 최대 3번의 터치를 통해 공을 코트의 반대쪽으로 넘기는 것이다. 배구는 1924년 파리 올림픽에서 등장했지만,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 공식 종목으로 채택되기까지 40년을 기다려야 했다.

수구

마지막으로 소개할 스포츠는 바로 수구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7명의 선수(6명의 플레이어와 1명의 골키퍼)로 구성된 2팀이 수영장에서 경기를 진행한다. 손을 사용하여 수영장에서 공을 이리저리 움직인다. 이 스포츠의 목표는 공을 상대의 골문으로 던지는 것이다.

수구

선수는 수영장의 바닥을 밟을 수 없으며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물에 떠 있어야 한다. 수구 경기는 8분간의 4쿼터로 진행된다.

올림픽 대회에는 4x100m 수영, 달리기 및 조정과 같은 다른 팀 스포츠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 Grant, M. E., Steffen, K., Glasgow, P., Phillips, N., Booth, L., & Galligan, M. (2014). The role of sports physiotherapy at the London 2012 Olympic Games.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1136/bjsports-2013-093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