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조깅이란 무엇이며 어떤 이점을 선사할까?

2020년 2월 18일
부상의 위험을 줄이면서 운동하고 싶다면 수중 조깅을 선택할 수 있다. 수중 조깅은 수술을 받은 사람들에게 매우 권장되는 운동이며 또한 새로운 스포츠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수중 조깅은 유산소 루틴에 추가하기에 훌륭한 운동이 될 수 있다.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은 운동이므로, 관절 부상을 예방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수중 조깅이란 부상의 위험 없이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분야는 외과 수술을 받은 사람들에게 재활 과정의 일부로 만들어진 운동 치료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위험 없이 격렬한 신체 운동을 즐기기 위해 누구나 할 수 있는 트렌드가 되었다.

수중 조깅이란 무엇일까?

깊은 물에서 하는 이 운동은 올림픽 선수인 켈리 홈즈에 의해 훌륭한 훈련법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영국 출신의 켈리 홈즈는 2000 시드니 올림픽 대회에서 동메달을 획득하기 전에 부상을 당했다. 그 부상으로 인해 그녀는 중거리 경주에 참가하지 못했다.

하지만 수중 조깅을 통해 홈즈는 부상을 극복하고 국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신체를 단련했다. 그 이후로 깊은 물에서 하는 조깅 기술이 연마되면서 사람들이 그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프로 선수만이 훈련을 위해 이 방법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각색된 수업도 찾아볼 수 있다.

수중 조깅은 무엇으로 구성될까?

수중 조깅은 물에 잠긴 상태에서 달리는 동작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발이 수영장 바닥에 닿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 유일한 요구 사항이다. 이러한 훈련법은 충분히 깊은 강 또는 호수와 같은 자연적인 수원에서도 할 수 있다.

바닥에 닿지 않은 상태로 물에 떠 있으면서 달리기를 하면 관절에 충격을 주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다. 운동의 효과는 속도가 아닌 기술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물을 저항력으로 활용하여 근육을 탄탄하게 가꾸는 것이 이 운동의 목표이다.

수중 조깅은 무엇으로 구성될까?

수중 조깅에 필요한 유일한 도구는 스펀지 고무로 만든 특수 벨트이다. 벨트는 인터넷을 통해 살 수 있으며, 올바른 자세와 기술을 위해 신체를 곧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폐에 있는 공기가 물속에서 가라앉지 않게 막아 주기 때문에, 추가 장비가 없어도 물에 떠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유산소 운동을 하려면 최소 10분 이상 계속해서 지속해서 움직여야 한다.

벨트를 사용하면 물 밖으로 편안하게 머리를 내놓을 수 있다. 대부분의 체중은 팔로 전달된다.

수중 조깅 기술

먼저 올바른 자세를 취해야 한다. 수중 조깅은 수영이 아니며, 그와는 반대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속에서 조깅을 흉내 내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머리는 살짝 앞으로 숙여야 한다. 신체에서 유일하게 움직여야 하는 부위는 바로 다리이다. 따라서 손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먹을 쥐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수중 조깅의 효과는 원통에서 달리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물속에서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매우 느린 것이 일반적이다. 신체의 힘을 모두 사용하더라도 슬로우 모션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수중 조깅의 이점

운동을 제대로 한다면 신체의 모든 근육이 격렬하게 운동을 하게 된다. 관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는커녕 이를 강화한다는 것이 수중 조깅의 또 다른 큰 이점이다. 수중 조깅은 넙다리 네 갈래근(대퇴 사두근), 이두근, 복근, 등 근육 및 사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수중 조깅의 이점

공기 중에서보다 물에서의 저항력이 강하기 때문에, 이 운동이 신체에 선사하는 효과는 더 높아진다. 대부분의 사람이 단기간 내에 수중 조깅의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근육에 엄청난 힘이 생기고 두 배는 더 튼튼해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끝으로 새로운 훈련법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가와 먼저 상담하기를 추천한다. 수중 조깅 세션은 운동 사이에 30초간의 휴식을 취하는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다. 여느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운동 전후와 도중에 수분을 보충하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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