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판 커리와 그의 경기

2019년 9월 8일
스테판 커리가 선수 생활을 막 시작했을 때 많은 사람은 그가 유달리 재능이 있는 선수이지만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지 못하게 하는 몇 가지 문제를 갖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가 세운 모든 업적이 더욱더 대단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대부분 사람은 스테판 커리가 결코 NBA에서 가장 위대한 선수는 아니라는 사실에 동의할 것이다. 아직은 제임스 하든, 르브론 제임스 또는 케빈 듀란트와 같은 스타 선수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어떻게 스테판 커리는 오늘날과 같은 선수가 될 수 있었을까?

그런데도 그가 골든 스테이트에서 활약하고 있는 시기에 관하여 우리가 인정해야 할 부분은 바로 다른 선수들과는 대조적으로 가장 강력하거나 유망한 선수로 리그에 입성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스테판 커리는 2009년 드래프트에서 리키 루비오와 같은 재능이 있는 선수보다 뒤처진 7순위로 지명을 받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스테판 커리의 엄청난 노력

그렇다면 이 선수에 대하여 그렇게 대단한 점이 무엇이었을까? 커리는 자신의 강점인 슈팅을 하고 공을 다루는 것에 노력을 들이기 시작했다. 엄청난 노력으로 인해 그는 의심할 필요도 없이 리그 내에서 이러한 기술에 있어 가장 뛰어난 선수가 되었다.

심지어는 3점 라인 너머에 있을 때 역사상 가장 대단한 선수 중 한 명으로 꼽을 수도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그는 레이 앨런보다 3점 슛 성공률이 더 높은 역대 최고의 3점 슈터 순위에서 9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다. 그는 자신의 주된 약점인 신체적 능력과 같은 부분에서도 노력했다. 이러한 점에서 노력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신체적 능력이나 1 대 1 방어와 같은 다른 점에서는 조금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스테판 커리가 방어하기에 가장 어려운 선수 중 한 명이라는 점에는 모두가 동의를 할 거로 생각한다. 코트의 어느 곳에서나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고 중앙에서 위닝 3점 슛을 던지는 기술이 있기 때문이다. 그의 이러한 모습은 몇 시즌 동안 ‘베스트 플레이’ 순간의 리스트에 꾸준히 등장해 왔다.

스티브 커의 등장

커리 자신만의 기술적이고 신체적인 플레이만으로, 그의 팀의 경기를 볼 때마다 우리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선수가 탄생한 것은 아니다.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스 로스터에 등록된 활동적이고 공격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추구하는 감독인 스티브 커는 스테판 커리의 경기에도 이득을 보게 했다.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스의 포인트 가드인 스테판 커리는 철벽 수비의 지원을 받는 한, 팀의 전략에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골든 스테이트는 많은 패스와 함께 빠른 속도로 전개되는 경기를 한다. 또한 레인 안에서보다 밖에서 더 많은 슛을 쏘는 경향이 있으며, 팬들은 골든 스테이트의 이러한 점을 좋아한다.

스테판 커리의 재능과 스티브 커의 전략은 3년 동안 2번의 우승을 할 수 있게 해 준 기둥이다. 이들은 또한 정규 시즌에서 가장 많은 승리(72승)를 거둔 조던의 기록을 깰 수 있었다.

커리와 스티브 커 감독이 함께한 팀은 미래의 자녀들이 우리가 그들 나이었을 때의 최고의 팀을 물어볼 때 알려줄 수 있는 유산을 창조할 것으로 보인다!

스티브 커의 등장

개인적 견해

커리가 개인적으로 거둔 모든 성공과 팀이 이뤄낸 성공 이후에도 왜 사람들은 스테판 커리를 리그의 톱 3 플레이어 중 한 명으로 간주하지 않을까?

만약 그에게 마음껏 같이 뛸 수 있는 올스타팀과도 같은 멤버들이 곁에 없었다면 그 무엇도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대부분의 팀원들은 NBA의 다른 어떤 팀에서도 자신만의 노력으로 스타 플레이어의 자리를 차지할 것이다. 예를 들자면 클레이 탐슨, 대니 그린, 케빈 듀란트, 리빙스턴, 레안드로 바르보사, 앤드류 보거트, 저베일 맥기와 같은 선수들이 있다. 

팬들은 선수들이 자신들에게 첫 번째 기회를 준 팀을 떠나 우승을 차지할 가능성이 더 큰 팀에 합류하는 결정을 결코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케빈 듀란트가 내린 결정이다.

개인적 견해

스테판 커리는 놀라운 재능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매우 열심히 노력한 꽤 인기가 있는 선수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분명히 그는 자신이 가진 직업의식으로 인해 커리어 내내 훌륭한 업적을 세울 것이다.

하지만 어쩌면 가장 위대한 선수 중 한 명으로 기억되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다른 한편으로 많은 사람이 오늘날 최고의 선수로 간주하는 ‘더 킹’ 르브론 제임스는 전설로 기억될 것이다.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다

많은 사람이 스테판 커리를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선수로 꼽는다. 또한 그가 경기의 흐름을 결정할 수 있는 선수 중 한 명이라는 것에는 의심할 바가 없다.

팬들은 그가 크리스 폴을 춤추게 했던 모습을 좋아하고 코트의 중앙에서 쏘는 버저 비터를 사랑한다! 그렇기는 하지만 그의 경기는 최고 선수들의 경기와는 거리가 멀다. 실제로 케빈 듀란트와 같은 락커룸을 공유하는 한, 스테판 커리를 팀 내 최고의 선수라고 보기는 힘들다.

잘 살펴본다면 스테판 커리는 리그 내 상위 10 플레이어의 위치에 들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글은 하나의 견해에 지나지 않는다. 만약 그에 관해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면 자기 생각을 댓글로 알려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