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의 레이스, 다카르 랠리 경쟁 범주 알아보기

2019년 7월 30일
전설의 다카르 랠리 경쟁 범주와 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다카르 랠리는 매년 화려하면서도 위험천만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전 세계 곳곳에 팬들이 포진한 다카르 랠리 경쟁 범주가 어떻게 세분되어 있는지부터 범주별 필수 사항들까지 이번 글에서 자세히 소개하려고 한다.

다카르 랠리는 오토바이, 자동차, 트럭, 사륜 오토바이와 UTV, 총 다섯 가지 범주가 있으며 다시 범주별로 프로 선수와 아마추어팀, 비 개조형과 개조형으로 자세하게 나눠진다. 이제부터 범주별 차이점과 경기 내용을 주제로 살펴보자.

다카르 랠리의 인기 경쟁 범주#1 오토바이

오토바이 범주는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다카르 랠리에서 가장 참가자가 많으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진정한 다카르 랠리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오토바이 범주는 보호 장비에 기댈 수 없고 단독으로 참여해서 더욱 위험하기도 하다.

다카르 랠리의 인기 경쟁 범주#1 오토바이

오토바이 범주 참가자 수는 250명 한정이며 지난 대회에서는 전체 참가자의 30%를 차지하는 168명이 참가하였다.

다카르 랠리에 참가하는 오토바이는 ‘슈퍼 프로덕션’과 ‘마라톤’형 두 종류인데 슈퍼 프로덕션 오토바이는 다카르 랠리를 위해 특별히 개조한 것을 말하며 마라톤형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장거리 질주를 위한 오토바이를 뜻한다. 두 종류 모두 최대 450㎤  엔진을 장착해야 한다.

가장 주목받았던 선수는 5번이나 우승을 거둔 프랑스 출신의 시릴 데스프레와 현재 다카르 랠리 경기 위원인 스페인의 마르크 코마다.

다카르 랠리 경쟁 범주#2 자동차

자동차 경주는 다시 3개의 트럭 종류별로 나뉘는데 유명 선수로는 나니 로마, 페테르한셀과 로에브가 있다.

  • T1: 다카르 랠리를 위해 개조한 차량을 말하는데 유명 차량 회사에서 어마어마한 금액을 투자하며 4륜과 2륜으로 나눌 수 있다
  • T2: 일반인들도 구매할 수 있는 차량이며 디젤과 가솔린 T2형이 있다
  • T3: 가벼운 시제 차량으로 1,050cc급 이상과 나프타기름 형 두 종류로 나뉜다

다카르 랠리 경쟁 범주#3 트럭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카르 랠리의 아슬아슬함을 제대로 보여주는 트럭 범주는 1999년부터 시작됐으며 그전까지는 경주에 어울리지 않는 육중한 차량으로만 취급을 받았다.

#3 트럭

약 700~1,000마력의 덩치 큰 트럭들의 제한 속도는 시속 140km이며 트럭 한 대당 최소 중량은 8.5t 정도다.

트럭 범주의 제왕은 러시아 트럭 회사에서 만든  ‘카마즈’다. 매년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카마즈 외에 ‘이베코’와 ‘만’ 트럭이 유명하다.

다카르 랠리 경쟁 범주#4 사륜 오토바이

사륜 오토바이 또는 전지형차 경주 범주는 최근 참가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전체 참가자의 40%를 차지할 정도다.

#4 사륜 오토바이

사륜 오토바이 경주는 바퀴 숫자로 세분화하며 이륜은 최대 750cc급, 사륜은 900cc급으로 제한한다. 또한, 차대와 엔진은 개조하지 않은 일반형만 참가할 수 있다.

유명 선수로는 파트로넬리 형제, 이그나시오 카사레와 라팔 소닉이 있다.

다카르 랠리의 신생 경쟁 범주#5 UTVs

UTV 범주는 아직 1년밖에 안 된 신생 경주로 참가 차량의 크기와 마력수 때문에 자동차와 사륜 오토바이의 중간쯤 된다고 볼 수 있다. 간단한 개조를 거친 비교적 저렴한 차들로 마력수는 대개 1050 이하다.

#5 UTVs

지난 대회에서 데뷔한 10명의 선수 중에는 첫 대회에서 우승 트로피를 차지한 브라질의 토레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