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하이킹 배낭을 고르는 방법

2018년 12월 17일
하이킹을 떠나는 사람은 숨 막히게 멋진 풍경이 함께하는 도보여행의 진가를 아는 사람이다. 하지만 그 멋진 풍경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내게 딱 맞는 배낭을 고르는 것이다.

하이킹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헬스장이나 고강도 근력 운동이 따분하게 느껴지는 사람이라면 하이킹이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이킹은 자연을 즐기는 동시에 야외를 걸으며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이 여정에 동참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시작 전에 나에게 맞는 하이킹 배낭을 고르는 방법 먼저 알아보자.

생각보다 쉬운 하이킹 배낭을 고르는 방법

완벽한 배낭은 없다. 다시 말해 하이킹 유형에 따라 필요한 배낭도 달라진다. 어떤 하이킹에서든 한결같이 우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다목적, 다기능 배낭은 세상에 없다.

지금부터 꼬박 하루 일정으로 하이킹을 한다고 가정하고 우리의 필요에 가장 잘 부합하는 하이킹 배낭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래의 목록은 하이킹 배낭을 고르는 방법 중 대표적인 사항이다.

용량

용량의 중요성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산속에서 하루를 꼬박 지내야 하는 하이킹은 가벼운 차림으로 나가는 동네 산책과 달라서 챙겨야 할 물건만 해도 한둘이 아니다. 하이킹할 때는 부피가 많이 나가는 짐도 거뜬히 들어가는 배낭이 필요하다.

크기

하이킹 배낭의 용량은 25~34kg이 적당하다. 이 정도 무게면 필요한 물건을 모두 넣고 짊어질 수 있다.

성별

우스갯소리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배낭에도 성별이 있다. 남녀 공용도 물론 있긴 하지만 대부분 배낭은 성별을 고려해 제작한다. 장시간 매고 다녀도 불편하지 않도록 가방끈이나 덮개 부위에 남녀 간 신체 특징을 반영해 디자인한다.

제품 설명서에 성별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지 않다면 점원에게 직접 물어보자. 나에게 맞는 하이킹 배낭을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스포츠용품 전문점은 남녀 운동 제품을 따로 분리해 진열하고 있어서 남녀용 배낭이 자연스럽게 구분된다.

착용감

새로 배낭을 장만하고자 조사를 해보면 가격이 제각각 천차만별이라 난감하다. 디자인만 좋다고 해서 가격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배낭 가격은 보통 재질에 따라 정해진다.

재질이 좋다고 해서 반드시 착용감도 좋으리라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재질이 착용감에 영향을 주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재질과 착용감의 관계라니 사뭇 관련성이 없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짐이 한가득한 가방을 들고 몇 시간씩 걷다 보면 내 몸에 닿는 푹신한 안감 하나에도 고마움을 느끼기 마련이다.

착용감

재질

하이킹 배낭을 고를 때는 내수성과 내구성이 좋은 재질로 만든 제품인지 따져봐야 한다.

또한, 촘촘한 재질로 만들어 가방 내부로 외부 물질의 침투가 어려운 제품인지도 확인해보자. 예를 들어, 북스페인 지방처럼 하루에도 소나기가 여러 차례 내리는 지역을 하이킹한다면 불침투성 배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지역을 하이킹할 때도 되도록 불침투성 배낭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하이킹 중에는 강이나 폭포를 건너거나 물웅덩이와 진흙밭을 가로지를 일도 있을 수 있다.

크기

가방의 정확한 크기를 제품에 부착하는 제조사도 있지만 명시하지 않는 제조사도 분명히 있다. 필요한 물건을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배낭에 넣어가고 싶어도 내 몸보다 큰 가방을 짊어지고 하이킹을 나설 수는 없다.

나에게 딱 맞는 배낭 크기를 알고 싶을 때 자신의 신장을 참고하면 좋다. 아래의 표가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성별 신장 (cm/meters) 배낭 크기(centimeters)
여성 125~161 40
여성 161~171 42
남성 180~192 50
남성 156~198 55

가방끈

좋은 하이킹 배낭일수록 가방끈이 튼튼하고 허리끈이 있어 짐을 들기 편하게 가방과 몸을 부착시켜준다. 가방끈이나 허리끈이 있으면 가방이 움직이지 않아서 더욱더 편하게 짊어지고 걸을 수 있다.

지금까지 자신의 신체에 적합하고 취향과 조건에도 꼭 맞는 하이킹 배낭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만약 하루가 멀다고 하이킹에 나서는 사람이라면 배낭 가격에 너무 인색하게 굴지 말자.

장기적으로 보면 품질이 떨어지는 가방을 사서 여러 번 다시 사느니 좋은 가방 하나를 오래 쓰는 편이 훨씬 경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