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 차별이 존재하고 있을까?

2019년 11월 30일
지난 몇 년 동안 스포츠계에서의 차별은 화제가 되어 왔다. 그리고 소수의 운동선수들은 자신의 능력을 계속해서 세상에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일부 차별 금지 정책에 대해 알고 있는가?

스포츠에는 차별이 존재하며 이는 대중적으로 알려진 스캔들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분명해졌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열정 이상으로, 우리는 여전히 인종, 성별, 종교 또는 정치사상에 근거한 차별적 행동을 목격한다. 역설적으로 많은 스포츠가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받아들이고 재결합한다고 주장하면서 말이다.

이러한 담론에도 불구하고, 스포츠는 사람들을 결합할 뿐만 아니라 차별하기도 하는 듯하다. 최근 스포츠 협회와 당국에서는 차별에 맞서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한 대규모 캠페인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스포츠에서의 차별이란 무엇일까?

차별에는 한 집단의 사람들을 다른 집단과 분리하는 행동과 생각이 포함된다. 이러한 판단은 특정한 기준에 따라 이루어지며, 차별적인 집단이 ‘다르다고’ 간주하는 사람들을 공격하는 문제가 항상 수반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차별은 항상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하고 모독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포츠는 인기를 얻어 엄청난 수의 팬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스포츠 또한 차별에 관해서 예외는 아니었다. 수년 동안 우리는 차별적인 행동에 참여하는 운동선수와 팬의 여러 사례를 목격해 왔다.

차별적인 과거

역사적으로 지도자, 운동선수 및 스포츠 협회는 스포츠의 실천을 이념적이고 정치적인 유형의 문제와 혼합했다. 이는 과거에 많이 발생했다. 넬슨 만델라는 남아프리카에서 럭비를 통합의 수단으로 활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부정적인 방식으로 스포츠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있었다.

스포츠에 차별이 존재하고 있을까?

스포츠에서의 차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넓게 행해지고 있다. 훌리건과 야구팀은 스포츠 내에 존재하는 인종 차별의 한 가지 좋은 예다. 또 다른 예로 NBA 선수들을 살펴볼 수 있다. 그들 중 80%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지만 그들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출신으로 인해 고용될 수 없었다. 또한 멕시코 최초의 축구 클럽에서는 영국 선수들만 참여할 수 있었기 때문에, 멕시코 선수들은 경기 참여에 허용되지 않았다.

보다시피 20세기 초의 사회적 현실은 현재와는 매우 다르다. 수십 년 전에는 적절하다고 여겨졌던 관행이 분명히 지금은 그렇지 않으며, 차별을 없애기 위한 진지한 노력이 행해지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스포츠에서의 차별이 더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지금도 피부색, 성별, 성적 취향 또는 신체적 장애로 인해 여전히 차별받고 있는 일부 운동선수들이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에서의 차별을 퇴치하는 방법이 있을까?

다음은 스포츠에서의 차별을 뿌리 뽑기 위해 명심해야 할 몇 가지 기본 원칙이다.

  • 제재 및 교육 캠페인: 징계 제재와 교육 선전은 스포츠 차별 근절에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재는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았다. 지난 몇 년간 다른 유형의 차별 금지 조치가 만들어진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차별 금지 기금: 차별의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소외된 집단에게는 기회가 더 적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현재 스포츠 협회에서 소외된 집단의 스포츠 개발을 장려하고 있다. 축구, 농구, 레슬링과 같은 스포츠에서의 여성 리그가 현재 성장하는 것을 한 가지 예로 들 수 있다. 패럴림픽도 차별 금지 선도의 훌륭한 예이다.
  • 스포츠에 소수 집단을 포함하는 것: 전통적인 스포츠 조직에 역사적으로 차별 받아온 집단을 포함하는 내용이 현재 검토되고 있다. 이는 아마도 스포츠계 내 차별과의 싸움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어려운 상황일 것이다.

스포츠 차별과 싸우기 위한 현재의 도전 과제

스포츠는 대개 이중 현실을 나타내며, 차별을 피하려고 이를 조정하기란 어렵다. 한편으로 스포츠는 결합의 역할을 해야 하며 이와 관련한 조치가 반드시 취해져야 한다. 또 다른 한편으로 경쟁해야 하는 현실로 인해 차별이 불가피하게 조장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장애가 있는 운동선수를 모든 능력을 온전히 지니고 있는 사람과 경쟁하게 하면 매우 큰 실력 차가 날 것이다. 성별 간 경쟁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다. 이는 여성 간의 경쟁에서 트랜스젠더 남성을 포함할 때 발생하는 문제다.

그렇지만 스포츠에서의 차별을 퇴치하기 위한 조치가 이미 취해지고 있다. 우리는 축구 남성 리그에서 최초의 여성 심판과 코치가 등장한 것을 목격했다. 마찬가지로 다른 시합과 대안 부문도 장려된다.

스포츠 차별과 싸우기 위한 현재의 도전 과제

차별 금지 기준 모색

늘 그렇듯이 문제는 차별이 끝나고 불균형이 시작되는 곳을 식별하는 것이다. 이는 전 세계 스포츠 기관의 도전 과제다. 이를 알아내기 위해 전문가들은 이슬람국가의 경우와 일부 스포츠의 여성 선수  관행과 같이 문화 및 종교와 같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많은 전문가는 이러한 정책이 장기적으로 성공할 것으로 생각하므로 협회는 이들을 지지해야 한다. 소수 집단이 주목을 받아 자신들의 정당한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하고 있다.

  • aldarte.org. Identidad, género y discriminación en el deporte. Extraído de: http://www.aldarte.org/comun/imagenes/documentos/identidad%20genero%20discriminaci%F3n%20en%20el%20deporte.pdf
  • Ministerio de Educación, Cultura y Deporte. Discriminación y deporte. Extraído de: http://recursos.cnice.mec.es/edfisica/publico/articulos/articulo16/discriminacion_y_deport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