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의 고대 유적지인 올림피아 방문

2020년 3월 20일
올림피아는 모든 올림픽 팬이 방문해야 할 그리스의 도시이다. 수천 년 전 대회의 참가자들이 경기를 펼쳤던 한 공간에서 그들과 같은 공기를 마셔 보자.

올림픽 경기 관람을 좋아하는가? 그런데 이 대회가 수천 년 전에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은가? 오늘의 글에서는 올림픽이 처음으로 시작된 그리스의 올림피아로 여행을 떠나보려고 한다. 올림피아, 올림픽의 고대 유적지로 함께 떠나 보자.

올림피아, 최초의 올림픽 대회가 열린 유적지

올림피아는 크로노스 언덕의 기슭에 위치해 있으며 알페이오스강에서 가깝다. 4개의 고대 올림픽 대회 중 하나를 개최한 올림피아는 제우스를 기린 도시이다.

이 대회는 BC 776년부터 4년마다 6월에서 7월 사이에 열렸다. 고대 올림픽 대회에는 레슬링, 전차 경주, 창던지기 및 원반던지기가 포함되었다.

그러나 393년에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고대 올림픽 대회를 중단했다. 그 결과 건물과 시설이 버려져 그중 많은 건물이 폐허가 되었다.

19세기 말, 피에르 드 쿠베르탱은 올림픽을 부활 시켜 1986년 아테네에서 첫 번째 대회를 조직했다. 올림피아 경기장에서 올림픽 성화 릴레이는 상징적인 방식으로 오목 거울에 비친 태양 광선을 통해 성화를 밝힌다. 그 후 성화는 전 세계로 여정을 떠난다.

1989년, 관계자들은 유적의 높은 역사적 가치로 인해 올림피아 유적지를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올림피아에서 가 봐야 할 장소

올림피아는 아테네에서 출발하거나 다른 지역에서 운전해서 갈 수 있다. 특히 경치가 좋고 관광객에게 인기가 많은 2가지 메인 루트인 코린토스-파르타스-피르고스 코스 또는 코린토스-트리폴리-아르카디아 코스가 있다. 또한, 올림피아는 버스로도 갈 수 있다.

올림픽의 고대 유적지인 올림피아 방문

올림피아에서는 올림픽 정신을 마음껏 느낄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앞에 펼쳐지는 고대 경기를 상상해 볼 수도 있다. 올림피아에 가면 다음과 같은 장소를 꼭 방문해 보자.

1. 고고학 유적지

올림피아의 역사를 파고들면서 투어를 시작해 보자. 페이디아스의 작업장, 숙소(레오니다이온) 및 제우스 신전 등과 같은 당시에는 모두 남성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이 가입한 경기장 유적지인 올림피아 경기장을 방문하자.

제우스 신전은 올림피아의 가장 큰 상징적인 장소일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화재로 소실된 거대한 제우스 상을 이 신전에서 보관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한때는 신전이었던 건축물 중에서 현재는 하나의 기둥만이 남아 있다.

메인 아치형 장식 아래를 걸어가다 보면 이 글의 소개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올림피아 경기장에 들어갈 수 있다. 심판석과 출발선은 오늘날에도 남아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장소에서 마치 고대의 올림픽 참가 선수가 된 것처럼 경주를 흉내 낼 수 있다!

끝으로 고고학 유적지에서는 양호한 상태로 남아 있는 헤라 신전을 볼 수도 있다. 아름다운 도리스 양식의 원형 신전은 님파에움의 옆에 있다.

2. 올림피아 고고학 박물관

고고학 박물관은 올림피아에서 꼭 봐야 할 또 다른 장소이다. 박물관에는 수년에 걸쳐 발굴팀이 수집한 다양한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일부 작품으로는 제우스 신전의 잔해 등이 있다.

3. 고대 경기 박물관

모두가 방문하지는 않지만, 고대 올림픽 경기에 대해 계속해서 알아보고 싶다면 이곳을 놓치지 말자. 방을 걸어 다니면서 대회에서 나온 고고학 유적에 더불어 모자이크 작품과 그림 작품도 함께 발견해 보자. 또한 이 박물관은 많은 조각상을 소장하고 있다.

3. 고대 경기 박물관

올림피아를 방문하기 전에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가 있다. 하절기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올림피아를 즐길 수 있으며, 동절기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광이 가능하다. 입장료는 1인당 12유로이며 현금만 가능하다. 대부분의 사람은 유적을 돌아다니고 사진을 찍으면서 약 2~3시간을 이곳에서 보낸다. 박물관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시간의 여유를 두고 계획하는 것이 좋다.

올림피아에는 그늘이 거의 없고 물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자. 끝으로 이곳은 고고학 유적지이므로, 제한 구역에 손을 대거나 출입하는 것을 자제하면서 점잖게 행동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 Javier Martín Sánchez. La ciudad y el templo de Zeus en Olimpia.  Historia de la Grecia Clásica. https://www.academia.edu/36134037/LA_CIUDAD_Y_EL_TEMPLO_DE_ZEUS_EN_OLIMPIA
  • Correo del Orinoco. Antorcha olímpica iniciará recorrido hacia Tokio en marzo 2020. Noviembre de 2019. http://www.correodelorinoco.gob.ve/antorcha-olimpica-iniciara-recorrido-hacia-tokio-en-marzo-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