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 상위 5위

2020년 4월 9일
가장 비싼 금액의 이적료가 발생하면 이와 관련된 기사가 잡지의 표지를 장식한다. 지금까지 본 사상 최고 금액의 축구 이적료를 기억하고 있는가?

10년 전, 클럽에 따르면 그만한 이적료의 가치가 있는 소수의 축구 선수들을 위해 6,000만에서 7,000만 유로의 이적료가 마련되었다. 그리고 이들은 그 기간 최고 금액의 이적료를 받은 선수가 되었다. 이러한 카테고리에 포함된 유명 선수로는 지네딘 지단, 호나우두 그리고 루이스 피구 등이 있다.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 지금부터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하지만 시대는 급진적인 변화를 맞이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금액의 이적료에 도달하기 위해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를 생각해 볼 필요도 없다. 현재는 실제로 그만한 값어치를 하는 수비수와 골키퍼도 있다. 과거에는 이러한 금액은 오로지 가장 재능이 있는 공격수만을 위해 마련되었다.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 상위 5위

이 글에서는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선수들이 엄청난 투자의 값어치를 했다고 생각하는가?

1. 파리 생제르맹(PSG)으로 이적한 네이마르: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

브라질 출신의 공격수인 네이마르는 축구 역사상 가장 비싼 이적료의 대상이다. 2017/2018시즌 동안, 이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 PSG는 바르셀로나에 2억 2,200만 유로를 지급했다. 이 이적을 두고 많은 논란이 있었으며, 법정 소송이 제기되기도 했다.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 상위 5위

PSG는 전년도에 이어 또다시 리그 1의 챔피언의 자리에 올랐지만, 챔피언스 리그는 계속해서 놓치고 말았다. 네이마르가 부상으로 인해 중요한 경기에 출전하지 못했고, 팀의 견고함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네이마르는 몇 차례 팀을 떠날 생각을 했다.

2. PSG로 이적한 킬리안 음바페

파리에 연고를 둔 구단인 PSG는 이 목록에 다시 한번 등장하게 된다. 카타르 투자청이 구단을 인수하면서 결실을 본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적어도 축구 투자 측면에서는 그렇다.

음바페는 엄청난 스피드와 재주를 가진 공격수이다. 그는 1억 4,500만 유로에 AS 로마에서 PSG로 이적했다. 이제 막 만 21세가 된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미 세계 챔피언의 자리에 올랐다. 또한 러시아에서 열린 월드컵에 출전한 프랑스 대표팀의 상징이기도 했다.

음바페는 역대 최고 금액의 이적료를 달성한 네이마르를 왕좌에서 물러나게 할 수 있는 훌륭한 도전자이다. 유럽의 모든 거물이 그를 주시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3. 바르셀로나로 간 필리페 쿠티뉴

사실 쿠티뉴의 바르셀로나 이적료는 음바페의 PSG 이적료와 거의 비슷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이적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 이야기가 그렇게 성공적인 것은 아니다. 브라질 출신 선수인 쿠티뉴가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만큼의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2019 시즌 중반 쿠티뉴는 850만 유로에 바이에른 뮌헨으로 임대 이적을 감행했다.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 상위 5위

이미지 출처: Fox Deportes.

쿠티뉴는 브라질 축구 국가 대표팀의 선수이자, 자신의 조국인 브라질에서 개최된 지난 코파 아메리카의 우승 선수이기도 하다. 그는 2018년 1월에 FC 바르셀로나로 이적했다.

4.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로 이적한 주앙 펠릭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AT)는 오랫동안 유럽에서 가장 큰 축구 클럽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9년 여름, AT는 오직 포르투갈 출신의 공격수만을 영입했다. 주앙 펠릭스는 포르투갈 축구 국가 대표팀에 발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벤피카의 유망한 선수이기도 했다.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 상위 5위

이미지 출처: Transfer Markt.

디에고 시메오네 감독이 이끄는 이 팀은 펠릭스를 영입하기 위해 1억 2,600만 유로를 지급했다. 조금의 의심도 없이, 겨우 20살밖에 되지 않은 공격수인 주앙 펠릭스는 머지않아 많은 사람이 언급하게 될 것이다.

5. 바르샤로 이적한 우스만 뎀벨레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를 달성한 선수 목록의 마지막은 우스만 뎀벨레가 장식할 것이다. 그는 프랑스 출신의 공격수이며, 1억 2,500만 유로에 독일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서 바르셀로나로 이적했다. 쿠티뉴의 상황과 마찬가지로, 뎀벨레 또한 아직 예상한 것처럼 뛰어난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사상 최고 금액의 이적료 상위 5위

이미지 출처: FC Barcelona Noticias.

어느 쪽이든, 그는 2022년까지 계약을 맺었고 상황을 역전시킬 조건이 무르익고 있다. 겨우 22세에 불과한 나이와 현재 대략 7,500만 유로 가치의 선수가 그토록 막중한 책임을 지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7,500만 유로는 최소한의 공식 금액이다. 그를 영입하고자 하는 팀은 이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

이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비싼 금액의 이적료

물론 리오넬 메시는 이 목록에서 찾아볼 수 없는 선수이다. 적어도 아직은 말이다. 그는 오직 바르셀로나에서만 뛴 원클럽맨이다. 비싼 이적을 감행하지 않은 다른 유명한 선수들도 마찬가지이다. 또 다른 유명한 원클럽맨으로는 프란체스코 토티가 있으며, 거의 한 팀에서만 활약했다고 볼 수 있는 선수로는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안드레아 피를로 그리고 사비 에르난데스가 있다.

순위가 조금 뒤처지기는 했지만, 이 목록에 포함된 다른 유명한 선수들이 있다. 앙투안 그리즈만은 1억 2,000만 유로에 바르셀로나로 이적하면서 6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1억 1,700만 유로에 유벤투스로 이적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있다. 폴 포그바(1억 500만 유로), 가레스 베일(1억 100만 유로) 그리고 에당 아자르(1억 유로)가 그 뒤를 잇는다.

  • FICHAJES MÁS CAROS. Transfer Markt. https://www.transfermarkt.es/statistik/transferrekor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