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의 축구 연맹

2020년 5월 1일
축구 연맹은 모두 합쳐 6개이다. 세계 각국의 국가 대표팀이 연맹의 소속이다.

FIFA는 국제 축구 연맹을 뜻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조직을 구성하는 6개의 축구 연맹을 모두 살펴보려고 한다. 6개의 축구 연맹, 어떤 협회로 구성되어 있을까?

FIFA의 6개의 축구 연맹은 무엇일까?

6개의 축구 연맹이 모두 설립되기까지 50년이 걸렸다. 현재 FIFA가 승인하는 축구 연맹은 6개이다. 이들은 다음과 같다.

1. 남미 축구 연맹(CONMEBOL): 최초의 축구 연맹

남미 축구 연맹은 FIFA가 설립한 최초의 축구 연맹이다. 1916년 7월 9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설립되었다. 현재는 10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작은 규모의 축구 연맹이다. 연맹의 본부는 파라과이의 도시인 루케에도 있다. CONMEBOL의 회장은 알레한드로 도밍게스이다.

남미 축구 연맹이 시작될 때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및 우루과이와 같은 4개국만이 유일한 회원국이었다. 나머지 국가는 이후에 합류했다. 이들은 모두 국제 올림픽 위원회뿐 아니라 FIFA에도 소속되어 있다.

이 연맹에서 주최한 첫 번째 토너먼트는 코파 아메리카와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이다. 전문가들은 남미 축구 연맹의 월드컵 예선이 세계에서 가장 힘들고 경쟁적인 예선이라고 말한다.

2. 유럽 연맹(UEFA)

유럽 축구 연맹은 두 번째로 설립된 연맹이다. 이 연맹은 남미 축구 연맹이 설립된 지 40년 만에 탄생했다. UEFA는 1954년 6월 15일, 스위스 바젤에서 설립되었다.

연맹의 본부는 현재 스위스의 또 다른 도시인 니옹에 있다. UEFA의 첫 번째 본부는 파리에 있었다. 현재 연맹의 회장은 슬로베니아 출신의 알렉산데르 체페린이다.

55개의 회원국이 있는 유럽 축구 연맹은 6개의 국제 축구 연맹 중 가장 규모가 크다. 또한 가장 많은 수상을 하기도 했다. UEFA는 모든 국가 대표 팀 중에서 223개의 공식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FIFA의 6개의 축구 연맹은 무엇일까?

모든 유럽 국가를 포함하는 것 외에도, 터키, 키프로스, 카자흐스탄 및 이스라엘도 UEFA에 가입되어 있다. UEFA의 주요 대회는 유로컵과 챔피언스 리그이다.

3. 아시아 축구 연맹

1954년에 탄생한 아시아 축구 연맹은 세 번째로 설립된 연맹이다. 실제로는 5월 8일에 설립되었기 때문에, 유럽 축구 연맹보다 조금 더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다. 아시아 축구 연맹의 본부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있다. 47개의 협회가 이 연맹을 구성하고 있으며, 카타르 출신의 셰이크 살만 빈 에브라힘 알 칼리파가 회장이다.

AFC는 아시안컵과 ASEAN, EAFF, WAFF, SAFF 축구 선수권 대회를 주최한다. 이들은 연맹 회원국의 내부 디비전이다. 아시아 축구 연맹은 AFC 챔피언스 리그를 주최하기도 한다.

4. 아프리카 축구 연맹(CAF)

이 연맹은 1957년에 설립되었으며 54개국의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프리카 축구 연맹은 유럽 연맹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연맹이다. 본부는 이집트에 있으며 현재 회장은 나이지리아 출신의 아마주 피닉이다.

CAF는 참여하는 국가 대표팀을 여러 지역으로 나눈다. Zone 1은 북부, 2는 서부, 3은 동부, 4는 중부, 5는 동부 중앙, 6은 남부이다. 이 연맹은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외에도, COSAFA, CECAFA, WAFU, CEMAC 컵을 주최한다. CAF 챔피언스 리그도 이 범위에 해당한다.

4. 아프리카 축구 연맹(CAF)

5. 북중미카리브 축구 연맹(CONCACAF)

미 대륙에는 두 개의 축구 연맹이 있다. 남미 연맹을 설립한 후, 북아메리카 사람들은 1961년 9월 21일 멕시코 시티에서 CONCACAF를 설립했다. 현재 본부는 마이애미에 있으며 41개의 협회가 가입되어 있다. CONCACAF는 3개의 연맹으로 나뉜다. 연맹의 현재 회장은 빅터 몬타글리아니이다.

북중미카리브 축구 연맹의 주요 토너먼트 대회는 CONCACAF 컵, CONCACAF 골드 컵 및 네이션스 리그이다.

6. 오세아니아 축구 연맹(OFC): 가장 최근에 생긴 연맹

오세아니아 축구 연맹은 6개의 축구 연맹 중에서 가장 최근에 생겼다. 1966년에 설립되었으며 14개국이 가입되어 있다. 연맹의 본부는 뉴질랜드 오클랜드에 있으며 바누아투 출신의 램버트 멜톳이 회장 권한 대행을 맡고 있다. 많은 사람이 예상하는 것과는 달리, 호주는 OFC가 아니라 아시아 축구 연맹(AFC)의 회원국이다.

OFC는 월드컵 본선 직행이 되지 않는 유일한 연맹이기도 하다. 남미 예선에서 5위를 한 국가를 이겨야 한다. 이 경기는 패자 부활전으로도 알려져 있다.

현시점에서 FIFA의 산정에 따르면, AFC의 최상위 팀은 일본이다. 아프리카 축구 연맹의 최상위 팀은 세네갈이다. CONCACAF의 경우에는, 멕시코가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은 CONMEBOL의 최상위 국가 대표팀이며, OFC의 최상위 팀은 뉴질랜드이다. 끝으로 유럽 연맹에서는 벨기에가 가장 높은 순위에 있다.

  • ASSOCIATIONS AND CONFEDERATIONS. Sitio oficial de la FIFA. https://www.fifa.com/associ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