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머천다이징 계약

2020년 5월 1일
돈은 여러 출처에서 스포츠 세계로 유입된다. 그리고 그중 하나의 출처는 바로 머천다이징이다. 오늘의 글에서는 이처럼 중요한 경제적 자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대중들이 머천다이징, 즉 상품을 사랑하고 여기에 절대 질려 하지 않는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가장 잘 팔리는 브랜드와 얼마나 잘 팔리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스포츠에 관한 맥락에서, 마케팅 전략에는 머천다이징을 포괄하는 특별 계약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여러 회사 부문, 다른 기관 및 서명인 본인이 포함되기도 한다.

스포츠 머천다이징 기획

기획은 모든 행동을 하기 전의 첫 번째 단계이다. 기획 단계에서는 다양한 판매 경로와 광고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마찬가지로 온라인 또는 실제 매장을 가진 사람들 간에도 차이점이 있다. 모든 판매점에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뒷받침하는 보증인이나 기획자가 필요하다. 이러한 보증인은 상품에 부가 가치를 부여하기도 한다.

또한 마케팅 부서는 해당하는 트레이드 마케팅팀과 협력해야 한다. 트레이드 마케팅팀은 마케팅 부서의 운영 일정을 따르고 소비자층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담당한다. 또한 판매점 연구의 협력을 책임지고 있다.

스포츠 브랜드 승인에 대한 회사 계약

스포츠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기관 간 협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이러한 협정은 라이센스를 통해 스포츠 클럽 또는 프로 선수와 브랜드를 하나로 묶는다.

스포츠 브랜드 승인에 대한 회사 계약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제품 라이센스이다. 예를 들자면 의류 회사는 스포츠 회사로부터 자사의 심벌 및 로고가 붙어 있는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회사 계약도 존재한다. 이러한 계약을 통해 회사는 스포츠 협회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다. 이 계약으로 인해 우리는 특정한 스포츠 디자인의 시계, 휴대폰 케이스 및 기타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기타 계약은 특정 브랜드 또는 회사의 후원으로 다른 산업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특정 스포츠팀 또는 선수 테마가 있는 레스토랑 및 스포츠 박물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스포츠 머천다이징의 이점

스포츠 머천다이징은 세심한 계획으로 많은 이점을 선사할 수 있다. 회사 또는 브랜드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이러한 상품 판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시각적 영향 자체가 끈끈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한다. 특정 팀이나 선수를 응원하는 팬은 자신의 색깔과 용품을 자랑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계약에서 비롯되는 소득은 수익을 유지하고 높이는 데 핵심적이다. 결국 공식 스포츠 제품의 경우에는 값을 흥정할 수 없다.

보증인이 상품에 제공하는 추가 판매 가치 또한 경제적 이점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추가 수입은 새로운 행사, 급여 또는 협업 프로젝트로 들어간다.

프로 선수들의 높아진 동기 부여 또한 스포츠 머천다이징의 이점 중 하나이다. 행사장, 경기장 또는 대회에 입장해서 자신의 상징색을 눈으로 확인하면 자신감이 높아지고 팬을 위해 더 나은 경기력을 보여야겠다는 동기가 생긴다. 저지를 입은 팬을 보는 것만으로도 더 열심히 움직일 힘이 생긴다.

스포츠 머천다이징의 이점

가장 인기 있는 머천다이징 상품

창의성은 마케팅팀을 작동시키는 핵심적인 특성이다. 팀원들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행사에 사용할 제품을 결정한다.

팀의 상징색과 로고가 그려진 모자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러한 모자는 용도가 다양하고 아이와 성인 모두에게 잘 어울린다. 이러한 제품은 다양한 소재와 판화술을 특징으로 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인기 있는 제품으로는 빠르게 시선을 끌 수 있는 주문 제작이 가능한 다채로운 스포츠 등 번호 또는 조끼가 있다. 특정 로고가 그려진 재킷, 선글라스 및 수건 또한 스포츠 상품을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은 온라인 할인 매장에서 좋은 가격대로 구할 수 있다.

끝으로 다양한 유형의 발생 가능한 계약뿐 아니라 판매 및 매장을 기획하고 나누는 것은 마케팅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 NELSON EDUARDO GUTIERREZ MONTAÑA. MARKETING DEPORTIVO. 2008. Extraído de: https://core.ac.uk/download/pdf/34063323.pdf
  • MARKETING OPERACIONAL Y PUBLICIDAD DEPORTIVA. Extraído de: http://www.reasonwhy.es/sites/default/files/marketing%20deportivo.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