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이 가져다주는 장점

2018년 11월 17일
수영하는 사람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듯이, 수영은 전신운동이며, 건강과 몸매 유지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수영은 건강에 아주 유익한 완전 운동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오늘은 수영이 가져다주는 장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수영이 가져다주는 장점

수영은 분명히 운동의 한 종류이지만 “자연 치료법”으로도 볼 수 있다.

근육 등 신체 부위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의사들이 수영을 약처럼 처방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수영이 가져다주는 장점에 대해 읽고 나면 당장 수영장으로 달려가고 싶어질지도 모른다.

몸매를 가꿔준다

멋진 몸매를 꿈꾸지만, 헬스장에 가는 것은 싫은 이들에게 수영은 안성맞춤인 운동이다.

수영은 근육을 단련하는데 굉장히 효과적이기 때문에, 매일 40분씩 수영하면 한 달 만에 체력이 강화되고 몸매가 예뻐지는 등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몸매를 가꿔준다

체중을 줄여준다

수영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칼로리 연소가 아주 높은 운동이다. 수영하면 체지방은 줄고 근육량은 늘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고자 하는 이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 없이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군살이 쫙 빠지게 될 것이다.

스트레스를 해소해 준다

운동 중에서도 특히 수영은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탁월하다.

왜냐하면, 수영하는 동안 물에 떠 있기 위해, 매 순간 신체의 움직임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무언가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걱정거리들을 잊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물에 떠 있는 자체만으로도 긴장이 풀리기 때문에 수영은 스트레스를 쉽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질병을 예방해 준다

수영이 주는 여러 장점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질병 예방의 효과일 것이다. 수영함으로써 호흡 장애나 고혈압, 근육 손상, 천식, 그리고 척추 질환 등이 생길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손상된 근육의 회복을 돕는다

근육에 심한 손상을 입어 깁스를 한다면, 움직임이 제한된 부위의 근육량이 줄어들면서 근력이 약해진다.

물속에서는 부력 효과로 몸을 더 쉽게 움직일 수 있으므로, 수영은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근육을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방법이다.

하지만 재활 운동에 관해서는 자신이 임의로 결정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담당의와 먼저 상의해야 한다.

노화를 늦춘다

수영이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이다. 나이가 드는 것을 멈출 수는 없지만, 수영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한결 젊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노화를 늦춘다

균형 감각을 길러준다

수영이 주는 또 다른 장점은 균형 감각, 방향 감각을 길러주고 근골격계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수영할 때는 팔다리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동시에 자기 구간을 벗어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므로 집중력을 상당히 필요로 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수영을 매일 하게 되면 신체 균형과 방향을 조정하는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하게 된다.

순환을 촉진한다

수영하는 동안 몸 곳곳이 물에 부드럽게 닿으면서 마사지가 되고, 이에 따라 혈액 순환이 촉진된다. 그래서 순환이 안 좋거나 하지정맥류 등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수영이 정신 및 신체 건강에 가져다주는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분도 상쾌하게 해 주고 몸매도 가꿔주는 최고의 운동인 수영을 지금 당장 하러 가보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