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싱 체급은 무엇일까?

2020년 4월 15일
복싱에는 17개의 체급이 있다. 하지만 그 체급에 속하는 복싱 선수로 인해, 우리에게는 8가지 체급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복싱 경기에서는 선수가 같은 체급에 있는 상대와 겨루게 된다. 이렇게 하면 선수가 직면할 수 있는 특정 장단점이 즉각적으로 없어진다. 이 글에서는 복싱에서 가장 중요한 체급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복싱 체급

복싱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 총 17개의 체급과 체중 제한이 있다. 유일한 예시를 들자면 여성 복싱에서는 라이트 헤비급이 존재하지 않으며, 헤비급의 경우 최소 체중이 남성 복싱에서보다 낮다.

복싱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체급과 여기에 참가하는 잘 알려진 선수들은 다음과 같다.

밴텀급(Bantamweight)

이 체급은 복싱, 킥복싱 및 레슬링에서 쓰이고 있다. 이러한 체급에 참가하려면 선수는 ‘밴텀 웨이트’에 해당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서, 체중이 52.16kg 이상 53.52kg 이하여야 한다. 밴텀급의 뒤를 잇는 체급은 슈퍼 밴텀급으로 알려져 있으며, 밴텀급의 앞에는 플라이급으로 알려진 체급이 있다.

이 체급에서 유명한 선수를 꼽자면 노니토 도나이레, 놀디느 우발리, 엠마누엘 로드리게스 등이 있다.

라이트급(Lightweight)

라이트급에 출전하려면 선수의 체중이 58.96kg 이상 61.23kg 이하여야 한다. 라이트급의 위에는 슈퍼 라이트급 체급이 있으며, 아래에 있는 체급은 페더급으로 알려져 있다.

역대 최고의 라이트급 선수로는 ‘파나마의 돌주먹’으로 불린 로베르토 듀란이 있다. 이 체급에서 잘 알려진 기타 선수 중에는 오스카 델 라 호야,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 및 매니 파퀴아오 등이 있다.

라이트급(Lightweight)

미들급(Middleweight)

미들급은 다른 격투 스포츠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체급이다. 이 체급에 출전하려면 선수의 체중이 69.85kg 이상 72.56kg 이하여야 한다. 미들급의 위에 있는 체급은 슈퍼 미들급이며 아래에 있는 체급은 슈퍼 웰터급이다.

미들급의 첫 번째 공식 경기는 1884년에 이뤄졌다. 이 체급에서 주목할 만한 선수는 니노 벤베누티, 록키 그라지아노, 카를로스 몬존, 제이크 라모타, 슈거 레이 레너드, 세르히오 마르티네즈이다.

라이트 헤비급(Light heavyweight)

라이트 헤비급은 복싱에서 인기 있는 체급 중 하나이다. 이 체급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선수의 체중이 76.20kg 이상 79.37kg 이하여야 한다. 라이트 헤비급의 다음에 오는 체급은 크루저급이며 한 단계 낮은 체급으로는 슈퍼 미들급이 있다.

다수의 훌륭한 복싱 선수들이 이 체급에 참여했다. 잘 알려진 라이트 헤비급 선수로는 밥 포스터, 마이클 스핑크스, 밥 피츠시몬스 등이 있다. 이 체급은 1920년 이후로 올림픽 대회에 포함되었다.

웰터급(Welterweight)

웰터급에 출전하려면 선수의 체중이 63.50kg 이상 66.67kg 이하여야 한다. 웰터급 다음으로 오는 체급은 슈퍼 웰터급이며 아래 체급으로는 슈퍼 라이트급이 있다.

이 체급의 유명한 선수로는 매니 파퀴아오, 슈거 레이 로빈슨, 슈거 레이 레너드, 오스카 델 라 호야, 플로이드 메이웨더, 마르코스 마이다나, 루카스 매티세, 로베르토 듀란이 있다.

웰터급(Welterweight)

페더급(Featherweight)

페더급은 킥복싱 및 레슬링을 포함한 다른 격투 스포츠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체급이다. 이 체급에 출전하려면 선수의 체중이 54kg 이상 57kg 이하여야 한다. 한 단계 높은 체급으로는 슈퍼 페더급이 있고, 한 단계 낮은 체급으로는 슈퍼 밴텀급이 있다.

플라이급(Flyweight)

플라이급은 49.98kg 이상 50.80kg 이하의 체중인 가장 가벼운 선수들이 참여하는 체급이다. 플라이급보다 한 단계 높은 체급은 슈퍼 플라이급이며 한 단계 낮은 체급은 미니 플라이급이다.

이 체급에서 유명한 선수는 파스칼 페레즈, 오마르 나르바에스, 호라시오 아카발로, 로만 곤잘레스이다.

헤비급(Heavyweight)

헤비급은 프로 복싱에서 가장 높은 체급이며 선수의 체중은 91kg 이상이어야 한다. 최초의 헤비급 챔피언은 톰 몰리노였다. 이 체급은 1904년부터 올림픽 대회에 포함되었다.

그 외에도 우리가 알아둘 가치가 있는 체급으로는 플라이급, 슈퍼 플라이급, 미니 플라이급, 슈퍼 밴텀급, 슈퍼 페더급, 슈퍼 웰터급, 슈퍼 미들급 및 라이트 헤비급이 있다. 복싱에는 모두를 위한 체급이 있다. 어떤 체급을 좋아하는가?

  • Perón, A. P. D. O. N., Garcia, L. D. S., Alvarez, J. F. G., Filho, W. Z., & Silva, A. W. Da. (2009). Perfil nutricional de boxeadores olímpicos e avaliação do impacto da intervenção nutricional no ajuste de peso para as categorias de lutas. O Mundo Da Saúde, São Paulo.